지난 1년간 LG디스플레이의 지속가능경영 성과가 담긴 ‘2023 ESG 리포트’를 공개합니다

바로 오늘이죠. LG디스플레이는 ‘2023 ESG 리포트’를 발간하며 지난 1년간 지속가능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ESG 경영 활동과 성과를 공개했습니다. 기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ESG 리포트’로 확대 개정하며 자사의 ESG 전략을 더욱 포괄적으로 다뤘는데요. 새로운 명칭을 지닌 이번 보고서의 핵심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ESG 경영 체계

LG디스플레이는 ‘True Display for a Sustainable Future(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참된 디스플레이)’라는 슬로건을 기반으로 친환경 기술 혁신(E), 인간 존중 가치 최우선(S), 투명성과 건전성 확보(G) 등 3개의 핵심가치를 수립하고, 기후대응, 제품책임, 협력사 관리 등 총 9개의 ESG 핵심 영역을 도출했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LG디스플레이는 국내외 모든 경영 활동에서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얻고, 사회와 함께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 E,S,G 분야에서 LG디스플레이가 펼치고 있는 활약에 대해 알아가볼까요?

‘2050년 탄소중립’을 향한 다양한 활약

LG디스플레이는 오늘날의 글로벌 기후 위기에 맞서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온실가스 배출 축소, 재생에너지 전환, 친환경 제품 개발 등 다양한 활동들을 실천해오고 있습니다.

먼저 LG디스플레이는 인류 공동의 과제인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23년 4월에 ESG위원회를 개최,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2050 탄소중립 (Net Zero)’ 추진 선언을 승인하고 관련 로드맵을 수립했는데요. 따라서 국내외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직접 및 간접 배출의 총량을 2018년 대비 2030년까지 53%, 2040년까지 67% 감축시켜 2050년까지 100%를 감축할 계획입니다. 지난 2022년 기준으로 LG디스플레이는 공정가스 감축 설비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및 태양광, 풍력, 수력 등 신재생에너지 전환을 촉진해 총 235만 톤에 달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였습니다.

이에 더불어 LG디스플레이는 최근 ESG 중심의 요구사항 증가 및 투자 환경의 변화, 그리고 ESG 관련 법규와 규제 강화에 맞춰 ‘제품책임‘을 중요한 환경기술의 4대 영역으로 정의하고 제품의 기획, 개발, 생산, 소비, 폐기 전 과정에서 환경 문제를 저감하며 신규 자원과 유해물질 사용을 최소화해 친환경 제품을 선제적으로 개발하고자 하는데요. 자사는 제품 생애 주기 전 과정의 친환경성을 평가하는 전 과정 평가(LCA)를 도입하고, 디스플레이 완제품의 폐기 후 재활용률을 업계 최고 수준인 약 80%까지 높였습니다. 또한 3R(소재·부품 재활용(Recycled), 저감(Reduce), 규제 물질 대체(Replace)) 적용 제품 개발 및 에너지저감 제품 개발 등 투명한 관리와 인증을 기반으로 제품의 자원 효용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인간존중 경영’ 기반의 비즈니스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규제 및 RBA 행동규범 기반으로 구성된 ‘ESG 공급망 행동규범’을 제정해 지속가능한 공급망 체계를 운영해나가고 있는데요. 지난 2021년에 가입한 ‘책임 있는 비즈니스 연합(RBA)’ 및 고객사 공급망 행동 규범의 준수 여부를 평가받아 가장 높은 공급망 관리 수준을 의미하는 ‘VAP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또한 1, 2, 3차 협력사 간에 형성된 수직적 관계를 해소하고, 모든 협력사와 함께 수평적 상생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新상생협력체제’를 도입해 상생 생태계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2014년부터 8년 연속 동반 성장 지수 ‘최우수 등급’을 달성하였습니다.

올바른 ESG 거버넌스 체계

LG디스플레이는 한층 고도화된 ESG 거버넌스 체계를 기반으로 지배구조 분야에서 올바른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기업지배구조 헌장과 이사회 관련 가이드라인을 새로 도입해 이사회의 독립성, 전문성, 다양성을 제고하는 한편, 지난해 글로벌 디스플레이 업계 최초로 Compliance 경영 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획득하는 등, 글로벌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컴플라이언스 분야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과 함께 LG디스플레이는 임직원의 ESG 경영 내재화를 위한 활동들도 전개하고 있는데요. ESG 경영에 대한 임직원의 관심 및 참여도를 제고하기 위해 ESG 슬로건 공모를 실시하고, ESG 경영 비전과 실천에 동참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오늘날의 기업은 기존 재무적 관점의 경영 활동과 더불어 비재무적인 ESG 경영 활동에도 적극 참여해야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는 진정성있는 ESG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테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TAGS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