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3_072215.png

[디스플레이 상식사전 #17] 옥사이드(Oxide) TFT

Theme 1. 디스플레이의 기본 요소

열 일곱 번째 개념: 옥사이드(Oxide) TFT

옥사이드 TFT의 주요 재료 산화물(In–Ga–Zn–O)

TFT에 사용되는 물질 중 하나인 아몰퍼스실리콘(a–Si)은 초기 LCD에 널리 활용되며 단순한 공정과 빠른 작업, 높은 수율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선명한 화질을 재현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a–Si을 대체할 새로운 소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죠. 이러한 a–Si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구세주와 같은 존재로서 옥사이드(Oxide) TFT가 등장하는데요. 옥사이드 TFT는 인듐–갈륨–아연(In–Ga–Zn)을 원료로 공정 과정에서 반도체의 특성을 지니는 산화물(In–Ga–Zn–O)로 만들어져 산화물을 의미하는 ‘옥사이드’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옥사이드 TFT의 장점은 무엇일까?

옥사이드 TFT의 최고 장점은 전자의 이동 속도인데요. 불규칙한 원자 배열로 인해 전자 이동 속도가 낮은 a–Si TFT와는 달리 옥사이드 TFT는 산화물 물질들의 반도체 특성 덕분에 약 10배 가량 빠른 전자 이동 속도를 자랑합니다. 전자가 이동하는 속도가 빨라지면 신호 전송 속도 또한 빨라져 상대적으로 고화질을 구현하는 데에 있어 유리하죠. 뿐만 아니라 a–Si의 공정 설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생산 비용도 효율적이고, 비정질 형태로 원자 배열 또한 균일하기에 대면적화 즉, 대형 사이즈로 생산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옥사이드 TFT는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전자기파의 영역에서 투명하게 나타나 투명 OLED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Recap Quiz

Q. 옥사이드 TFT는 전자의 이동 속도가 빨라 (     )을 구현하기 용이한데요.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일까요?

① 고화질     ② 투명성

답: ①

TAG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