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9_080236.jpg

확장현실을 실감나게 즐기고 싶다면 OLEDoS와 함께!

실제보다 더 리얼한 가상 인물이 인플루언서의 역할을 하고 메타버스의 가상세계에서 거래를 하는 요즘, 스크린의 콘텐츠들을 단순히 보는 단계를 넘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곳에 다양한 그래픽과 콘텐츠가 눈 앞에 생생히 펼쳐지는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확장현실은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을 포괄하는 것으로 가상의 디지털 세계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인데요. 확장현실이 점차 일반적이고 익숙한 개념이 되어 가면서 관련 동향과 기술에 대한 분석도 다수 발표되고 있습니다. 향후 우리의 삶과 더 가까워질 확장현실의 현재 위치와 미래 모습, 기술 동향 등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올해의 확장현실 트렌드는?

지난 1월, 세계적인 미래학자 버나드 마(Bernard Marr)는 미국 유력 경제 잡지인 포브스(Forbes)에 2022년 확장현실 트렌드에 대해 기고한 바 있는데요. 첫째, 실제 생활 속 경제, 문화, 학습 등 활동이 가능한 3차원의 가상세계인 ‘메타버스’가 확장현실의 주요 무대로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추후 다양한 콘텐츠가 나오겠지만 아직 메타버스가 확장현실의 배경으로 자주 쓰인다는 뜻이죠. 둘째, 사용자의 몰입감을 위해 더 높은 품질의 헤드셋과 하드웨어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가상세계와 현실의 구분을 흐릴 수 있는 기술과 제품의 중요성은 몰입감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셋째, 확장현실은 소매와 교육에도 널리 활용된다는 것입니다.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는 듯한 현실감, 학생의 흥미를 돋울 수 있는 시각화된 교육 자료, 시뮬레이션을 통한 효과적인 직업 트레이닝 등 소매와 교육에서 확장현실이 가지는 장점은 무수합니다. 마지막으로 5G 출시에 속도가 붙으면서 확장현실이 더욱 보편화된다는 것입니다. 기존 네트워크보다 약 20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며 훨씬 다채로운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죠.

떠오르는 확장현실, 중대해진 기술 향상

확장현실의 가능성과 확장성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는 이동통신, 오디오, 클라우드 컴퓨팅 등 소프트웨어의 발전뿐 아니라 정교한 그래픽 장치, 즉 하드웨어 또한 확장현실의 성장과 확산에 중대한 역할을 할 텐데요. 확장현실은 기존의 증강현실, 가상현실 콘텐츠에 몰입감은 물론 360도 뷰, 공간 음향, 공간 매핑 등 실제 같이 자연스러운 체험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고글, 헤드셋, 헬멧 등 장치의 고화질과 세밀한 재현이 필수적입니다. 본질적으로 확장현실은 3D 시뮬레이션이나 시각적 효과를 완벽하게 실제 세계와 통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기 때문이죠.

확장현실에 날개를 달아줄 OLEDoS

기존 디스플레이와 OLEDoS의 화질 비교 (출처: LG디스플레이 유튜브)

그렇다면 확장현실 디스플레이 기술의 현 주소, 어디에 있을까요? LG디스플레이의 OLEDoS가 확장현실 디스플레이의 수준을 한층 높였다고 할 수 있는데요. OLEDoS는 OLED on Silicon의 줄임말로, OLED를 기존의 유리 기판이 아닌 실리콘 기판 위에 증착시켜 유리 기판 대비 보다 얇고 더 많은 화소를 탑재할 수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입니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가 수백 PPI(pixel per inch, 화소 밀도)의 화소를 가지는 데 반해 OLEDoS는 수천 PPI의 화소를 갖출 수 있어 동일 면적에 초고해상도를 구현하게 되는데요. 또한, OLEDoS는 넓은 시야각을 보유하고 있어 화소 간 경계선이 보이는 스크린 도어 이펙트(Screen Door Effect)를 방지, 사용자에게 최적의 몰입감과 최소한의 피로도를 선사합니다.

생동감 있는 화면과 뛰어난 내구성, OLEDoS

SID 2022에 전시된 OLEDoS (출처: LG디스플레이 유튜브)

얇은 디자인은 사용자의 착용감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기존 장치는 두꺼운 디스플레이를 안경 형태로 장착해야 해 무겁고 불편할 수 있는 반면, 얇은 OLEDoS는 무게와 부피를 줄여 편안한 착용감은 물론 뛰어난 활동성도 보장합니다. OLEDoS는 무겁고 커다란 기존 장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인 셈입니다. 여기에 더해 오랜 수명으로 튼튼한 내구성까지 돋보이는데요. 현존 최고 수준의 PPI와 휘도를 자랑하는 OLEDoS의 기술력은 장차 교육, 쇼핑 등 일상 속 다양한 영역에 적용될 확장현실에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것입니다.

고객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OLEDoS의 포부와 기술력이 확장현실의 잠재력과 만나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생동감 있는 화면과 몰입감이 돋보이는 OLEDoS를 시작으로 두세 단계 향상된 기술과 함께 훨씬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LG디스플레이는 노력과 발전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겠습니다.

TAGS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