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9_051633.png

초고화질 시대에 유일하게 ‘퍼펙트 블랙’ 검증을 거친 LG디스플레이 OLED!

최근 OTT 및 스트리밍 서비스들을 통해 4K와 8K 콘텐츠를 쉽게 접하게 된 소비자들은 ‘화질’에 민감해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TV 혹은 모니터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 드라마와 스포츠 경기 등을 관람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가 바로 선명한 화질 구현일텐데요. 화면에 표현된 다양한 색들을 왜곡 없이 돋보이게 하고, 이를 선명하게 만드는 핵심적인 컬러는 ‘블랙’입니다. 색을 반사하는 빛과는 달리 모든 색을 흡수하는 블랙은 다른 색상들의 깊이를 형성하는 ‘명암비’를 만들어 내는데, 블랙이 더욱 강렬할수록 이 효과는 배가 돼 색표현력과 선명한 화질 구현이 가능한 것이지요.

그렇다면 진정한 블랙 구현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는 과연 무엇일까요? 최근 글로벌 최고 권위의 안전인증기업 UL솔루션즈(UL Solutions)에서 다양한 디스플레이들의 블랙 휘도를 실험한 결과, LG디스플레이 OLED 패널이 유일하게 기준치를 준수하여 ‘퍼펙트 블랙(Perfect Black)’ 검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업계 유일무이’ 타이틀을 거머쥐게 된 LG디스플레이 OLED, 그 배경을 살펴보시죠!

제품에 대한 신뢰의 상징, UL솔루션즈의 ‘퍼펙트 블랙’ 검증

UL솔루션즈의 ‘퍼펙트 블랙’ 기준치를 충족한 LG디스플레이 OLED 패널

UL솔루션즈는 안전, 보안 및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다양한 테스트, 인증 및 검증 등을 수행하는 안전 과학의 글로벌 리더로, 일부 공공기관이나 대형 업체들이 UL 인증/검증 마크를 받은 제품만 사용하는 만큼 전 세계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기관입니다.

UL솔루션즈는 이번 ‘퍼펙트 블랙’ 인증에 앞서 완전한 블랙(Absolute Black)의 암실 환경과 500럭스(Lux) 조도의 환경에서 디스플레이의 블랙 휘도 차이점을 검증하는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여기서 500럭스 조도는 대낮의 거실 밝기와 비슷한 수준인데요. 500럭스의 조도에서 패널의 블랙 휘도 단위가 0.24니트(nit) 이하일 경우 완전한 블랙 환경과 동일한 수준의 블랙으로 인지된다고 평가합니다.

실험 결과, 중수소 기술을 적용한 LG디스플레이의 OLED는 기준치 0.24니트 보다도 무려 40% 낮은 0.15니트 수준의 블랙 휘도를 보이며 업계 유일하게 ‘퍼펙트 블랙’을 충족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OLED만이 전달할 수 있는 완벽한 블랙의 감동

LCD(좌)와 OLED(우)의 블랙 표현력 비교(출처: OLED Space)

그렇다면 왜 LG디스플레이 OLED만 ‘퍼펙트 블랙’ 구현이 가능할까요? 현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디스플레이는 백라이트에서 발생하는 빛으로 인해 블랙을 포함한 컬러들을 표현할 때 외부의 빛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한계가 존재하는데요. 따라서 햇빛이 강한 밝은 환경 아래 화면이 표현하는 블랙이 회색으로 보이는 등 픽셀 간 왜곡으로 인한 빛샘 현상 및 컬러 손상이 발생합니다.

반면 LG디스플레이 OLED 패널은 백라이트가 필요 없이 픽셀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조절하는 자체 발광 구조로, 블랙 표현 시 화소 하나하나가 전원을 끄는 방식으로 빛샘 현상 또는 외부 빛 반사를 최소화하고 어떠한 환경에서도 완벽한 블랙을 구현하여 극강의 화질을 자랑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LG디스플레이 OLED는 무한대의 명암비와 최고 수준의 색표현력을 갖춰 원작의 영상미를 왜곡 없이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죠!

이미 검증된 LG디스플레이 OLED의 기술력

LG디스플레이 OLED 패널의 블랙 휘도를 기반으로 획득한 Intertek의 ‘화질 정확도’ 인증

모든 컬러를 가장 정확하게 표현하는 LG디스플레이 OLED의 압도적인 화질은 이번 ‘퍼펙트 블랙’ 검증 이전부터 인정받아 왔는데요. 지난 2020년, 영국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인터텍(Intertek)은 원작과 디스플레이 간의 명도, 채도 및 색도 차이를 평가하고 완벽한 블랙 색상 구현 여부를 정확히 표현하는지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우수한 성적을 거둔 LG디스플레이 OLED 패널에 ‘100% 화질 정확도(100% Color Fidelity)’ 인증을 부여한 바 있습니다.

오직 LG디스플레이 OLED만이 전달할 수 있는 궁극의 화질! 완벽한 블랙으로 숨은 디테일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는 OLED는 이번 ‘퍼펙트 블랙’ 검증을 통해 독보적인 위치에 자리하게 되었는데요. 전 세계 소비자들의 주목과 찬사를 이끄는 그날까지 LG디스플레이의 OLED 혁신은 계속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TAG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