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상식사전 #32] FMM

Theme 3. OLED
서른 두 번째 개념: FMM

FMM을 증착함으로써 빨간색(R), 초록색(G), 파란색(B)을 내는 유기 발광층이 완성된다.
FMM (Fine Metal Mask): 발광층을 구축하기 위한 증착 공정에서 OLED 패널 위에 붙이는 마스크의 한 종류

지난 디스플레이 상식사전에서는 호스트를 다뤘는데요. 호스트가 발광을 돕기 위해 사용되는 핵심 물질이라면 이번 편의 주제인 FMM(Fine Metal Mask)은 증착 과정에서 사용되는 마스크(Mask)의 한 종류입니다. OLED의 발광체인 유기물이 기판 위 올바른 위치에 증착되게 하는 ´FMM´에 관해 알아볼까요?

작고 촘촘하게! FMM을 통과해 증착되는 서브픽셀

FMM(Fine Metal Mask)은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듯 미세한 크기의 구멍이 뚫려 있는 얇은 금속 기판입니다. FMM을 증착하면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의 빛을 내는 각각의 R, G, B 서브 픽셀(Sub Pixel)이 만들어지는데요. 이 서브 픽셀이 모여 하나의 픽셀(Pixel)이 되고, 픽셀은 다시 우리가 보는 화면을 구성하죠. FMM은 다음과 같이 서브 픽셀을 형성합니다.

FMM을 활용한 서브 픽셀 증착 원리

FMM을 사용한 공정은 마이크로미터에 달하는 아주 작은 사이즈의 R, G, B 서브 픽셀이 서로 중첩되지 않게, 정확하면서도 나란히 증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먼저 R 서브 픽셀을 증착한 후, G 서브 픽셀을 증착하고, 마지막으로 B 서브 픽셀을 증착하는 과정이 순서에 따라 이뤄집니다. 여러 단계의 공정이 필요하고, 각 서브 픽셀이 겹치지 않게 FMM을 일렬로 정렬해야 해서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렇게 서브 픽셀 증착이 끝나면 마침내 OLED의 발광층(EML)이 완성됩니다.

Recap Quiz

Q. R, G, B 서브 픽셀을 개별로 패터닝해 증착하는 공정에 쓰이는 마스크는?

① 오픈 마스크 (Open Mask)
② FMM (Fine Metal Mask)

답:②

TAG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