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과 성과의 한 해, 2023년 LG디스플레이 연말 결산 하이라이트

2023년, LG디스플레이는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눈부신 성과를 거두며 한 해를 마감합니다. OLED 신기술부터 새로 선 보인 다양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폼팩터, 주요 업계 파트너와의 전략적 협력, 그리고 친환경 및 눈 건강 인증까지. 2023년 LG디스플레이의 여정을 빛낸 순간들을 함께 돌아보시죠!

LG디스플레이가 이끄는 첨단 기술의 진화

#1 – OLED 10년의 기술력을 결집한 메타 테크놀로지(META Technology) 공개

CES 2023에서 LG디스플레이는 신기술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3세대 OLED 패널 ‘META 테크놀로지’인데요.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와 ‘메타 부스터’ 기능을 합친 META 테크놀로지는 기존 2세대 EX 테크놀로지 기술에서 한층 더 진화함으로써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초고휘도를 실현하는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MLA, Micro Lens Array)’는 OLED 패널의 빛 방출을 최대화하여 기존 OLED 보다 밝은 화면과 높은 에너지 효율을 제공합니다. 휘도 강화 알고리즘인 ‘메타 부스터(META Booster)’는 각 장면의 밝기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조정하여, 실제로 보는 것 같은 생생한 영상을 구현합니다.

META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OLED 패널은 기존 대비 시야각 30% 향상, 휘도는 60% 향상시켰고, 에너지 효율도 향상됐습니다.

이처럼 LG디스플레이는 지난 10년간 OLED 기술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면서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LCD에서 OLED로의 주류 변화를 주도해왔는데요. 한 발 앞선 과감한 투자로 2013년 세계 최초 55인치 풀HD급 OLED TV 패널 양산에 성공한 이후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이라 불리던 OLED TV 시장을 개척해왔습니다. 기술의 진화를 거듭해 오늘날 OLED TV 패널은 가장 작은 42인치에서부터 48인치, 55인치, 65인치, 77인치, 83인치, 88인치, 그리고 가장 큰 97인치까지 중형과 초대형을 아우르는 풀 라인업을 갖추게 됐습니다.

#2 – 45인치 벤더블 게이밍 OLED 공개

CES 2023에서 LG디스플레이는 게임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45인치 울트라 와이드 게이밍 OLED’ 를 선보였습니다. 이 모니터는 800mm까지 휘어질 수 있는데요. 레이싱 게임 같은 몰입감이 중요한 게임에서는 곡률을 높이고, 스포츠 게임 같은 전략이 중요한 게임에서는 평평하게 사용할 수 있어 게이머들이 게임 장르에 맞게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게이밍 OLED는 0.03ms의 가장 빠른 응답속도를 자랑하며, 240Hz 주사율로 빠른 액션 게임 플레이에도 매끄러운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3 – IT기기의 기능을 확장하는 ‘폴더블 OLED’

2023년 LG디스플레이의 세번째 하이라이트는 17인치 폴더블 OLED 패널 양산 소식입니다. 17인치 폴더블OLED 하나만으로 노트북부터 태블릿까지 사용 모드를 변경할 수 있어 혁신적인 사용 경험을 선사합니다.

LG디스플레이의 고유 기술인 탠덤 OLED를 활용해 더 밝고 수명이 긴 화면을 선사하는 이 노트북용 17인치 폴더블 OLED는 섬세한 QHD 해상도를 유지하면서 폴딩 부분의 주름을 최소화하는 특수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화면이 안으로 접히는 인 폴딩 디자인을 채택하여, 절반으로 접었을 때 얇고 완벽하게 밀착되는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또 다른 혁신적인 폴더블 OLED인 8.03인치 360도 폴더블 OLED도 선보였는데요. 패널을 앞뒤로 둘 다 쉽게 펼칠 수 있는 양방향 폴딩 기능을 제공하며, 실내 온도에서 20만 번 이상 펼쳐도 주름이 생기지 않는 내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4 – 궁극의 폼팩터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SID 연구 우수 논문 선정

어떤 형태로도 자유롭게 변형이 가능한 궁극의 자유형태, 프리폼(Free-Form)을 자랑하는 LG디스플레이의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신기술 연구 논문이 SID(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의 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최대 20%인 14인치까지 늘어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12인치 고해상도 풀컬러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입니다.

더 놀라운 점은 모양이 변형됨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RGB 풀컬러와 100ppi의 고해상도를 유지한다는 점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관련 연구 논문은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기능을 향상시켜 상업화 가능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는 평가를 받으며 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5 – 또 한 번의 기술 혁신, p-도판트 국산화 성공

LG디스플레이가 LG화학과 10년 간의 긴 공동연구 끝에 OLED 생산의 핵심 소재인 ‘p-도판트’ 자체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개발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이 p-도판트는 그동안 해외 수입에만 의존해 왔었는데요. p-도판트를 자체 개발하게 되면서 국산화에 성공하여 국내 OLED 산업계에 희소식을 전했습니다. p-도판트는 OLED 패널의 밝기 효율과 수명을 크게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는 핵심 소재로, 향후 대형 및 중소형 OLED 패널에 순차 적용해 나갈 예정입니다.

LG디스플레이, 다양한 업계 선두주자들과 함께 입지 확대

#6 – 최강 e-스포츠팀 DRX부터 스타벅스, 인천공항까지! 성공적인 협업 파트너 LG디스플레이

글로벌 최강 e스포츠 팀 DRX와 LG디스플레이가 손을 잡았습니다! ‘발로란트’, ‘철권’, ‘워크래프트3’ 등의 강자인 DRX팀은 국제 e스포츠 무대에서 화려한 게임 기술을 LG디스플레이의 게이밍 OLED를 통해 선보였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27인치, 45인치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OLED 패널은 기존 제품 중 최고 수준인 0.03ms의 초고속 응답 속도와 240Hz의 고주사율을 자랑합니다. 이를 통해 완벽한 화면 전환과 부드러운 이미지를 선사하여, 게이머들에게 몰입감 넘치는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히, 철권의 전설 ‘무릎’도 LG디스플레이의 게이밍 OLED를 직접 체험하고 놀라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깨끗한 유리 같은 투명함과 정확한 색 표현을 제공하는 LG디스플레이의 독보적인 기술, 투명 OLED가 최근 스타벅스 ‘더여수돌산DT점’의 인테리어 테이블로 화려하게 변신했습니다. 12개의 55인치 투명 OLED로 구성된 8m 길이의 초대형 ‘투명 OLED 테이블’은 다양한 여수 바다의 모습을 보여주는 동시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테이블 위에 놓인 물체 주변에 물결 효과를 연출하며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에 설치된 투명 OLED는 고대 전시품과 미래 기술을 생생하게 보여주기도 하고, 인천국제공항 문화유산 홍보관에 한국의 민화로 구현된 문화유산들의 사계절 ‘사계(四季)’를 감상할 수 있는 대형 투명 OLED 비디오월을 선보이며 해외 여행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얻는 등 투명 OLED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7 – LG디스플레이, 자동차 산업에서 영향력 확대

LG디스플레이는 메르세데스-벤츠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이 분야에서 강력한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004년 메르세데스-벤츠와 차량용 디스플레이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후 20년째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으며, 지난 2020년 S클래스를 시작으로 전기차 EQS, EQE 등 프리미엄 라인업에 차량용 P(플라스틱)-OLED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전장부품 1위인 보쉬의 전 세계 35,000개 공급업체 중 상위 0.1%의 우수 기업에게만 수여되는 ‘보쉬 글로벌 공급업체상’을 수상하며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탠덤 OLED와 하이엔드 LCD 등 차별화 기술을 기반으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 연속 10인치 이상 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국제적으로 인증 받은 눈에 편안한 친환경 디스플레이

#8 – LG디스플레이의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계속되는 노력

LG디스플레이의 65인치 OLED TV 패널이 글로벌 기후 컨설팅회사 카본 트러스트로부터 제품 탄소발자국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 인증은 제품 전체 수명 주기에 걸친 온실가스 배출을 글로벌 기준(PAS 2050)에 맞게 충족한 노력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의 자발광 OLED 패널은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아 LCD 패널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고,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LG디스플레이의 하이엔드 IT LCD 패널은 글로벌 검사·인증 기관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로부터 업계 최초로 제품 탄소발자국 인증을 받았습니다. 생산부터 폐기까지 제품 수명 주기에 걸친 탄소 배출을 국제 탄소 배출 측정 기준(ISO 14067)에 따라 줄이도록 노력한 성과를 국제적으로 인증 받은 결과입니다.

#9 – 눈 건강을 위한 LG디스플레이의 끊임없는 노력

LG디스플레이는 사용자에게 최고의 시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사용자 친화적인 기술 개발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안전과학회사 UL솔루션즈는 LG디스플레이의 3세대 OLED TV 패널에 솔루션즈로부터 ‘로우 블루라이트 플래티넘’ 등급 인증을 부여했는데요. 이는 유해 블루라이트 파장의 비중을 측정한 결과, 3세대 OLED TV 패널이 현존하는 TV 패널 중 가장 낮은 36%를 기록한 결과입니다. 뿐만 아니라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및 모니터 패널이 시청자의 생체 리듬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임을 인정받아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로부터 세계 최초로 ‘일주기 리듬 인증’을 획득하기도 하였습니다.

2023년, LG디스플레이는 끊임없는 혁신과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성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갔습니다. 2024년에도 LG디스플레이는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더욱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TAGS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