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nail.jpg

자유자재로 화면을 구부렸다 펼친다고? 저 세상 기술로 구현한 LG디스플레이의 ‘벤더블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

비대면 사회 이후 집에서 게임을 즐기는 트렌드가 증가하면서 게이밍 환경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최신 게임을 체험하고 싶어 하는 게이머들 중심으로 고사양 게이밍 기기들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실에 한층 더 가까워진 그래픽을 자랑하는 초고사양 게임들이 많아진 만큼, 게이머들이 극대화된 화질을 완벽하게 체감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필요한 요소는 바로 게임 성능에 걸맞은 ‘디스플레이’죠.

현재 시판되고 있는 게이밍 디스플레이들은 주로 ‘커브드형’ 디스플레이와 ‘평면형’ 디스플레이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커브드형은 디스플레이 양쪽의 화면 곡률을 이용해 게임 몰입도를 극대화 하는 반면, 평면형은 영화, 드라마 시청 등 일반 TV와 같이 활용하는 데에 있어 이점이 있습니다. 커브드형과 평면형 디스플레이 중 어떤 것을 구매할지 고민하는 게이머들을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신개념 디스플레이를 공개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화면을 자유자재로 구부렸다 펼 수 있는 ‘벤더블(Bendable)’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입니다. 오로지 LG디스플레이만이 선보일 수 있는 새로운 폼펙터의 벤더블 OLED, 어떤 혁신 기술들이 들어갔는지 같이 살펴보시죠!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글로벌 게이밍 시장, 동시에 성장하는 게이밍 OLED

글로벌 게이머 인구 및 42, 48인치 OLED TV 패널 출하량 전망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게이밍 인구는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며 황금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게임 시장조사업체 Newzoo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계속해서 넓어지는 연령층을 보유한 세계 게이밍 인구가 2025년 35억 명을 돌파, 2020년 대비 약 20.7%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기존 및 새로운 게이머들이 지속적으로 시장에 유입되는 만큼, TV와 모니터 등 게이밍 주변 장치들의 판매량도 동시에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게이밍 TV 패널 중 OLED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는데요. 기존 탁월한 화질과 대형 사이즈로 영화 및 AV 마니아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온 OLED TV는 최근 게이밍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크기가 축소된 제품들로 게임 시장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Omdia에 따르면 게이밍에 최적화된 42인치와 48인치 OLED TV 패널 출하량은 올해 1분기 각각 10만 대 이하 및 35만 대를 기록, 올해 3분기에는 각각 20만 대와 50만 대에 도달할 것을 전망하며 중형 OLED TV의 잠재력을 강조하였습니다.

‘벤더블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폼펙터

시청 환경에 따라 화면을 자유롭게 구부렸다 펼칠 수 있는 벤더블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gif

완벽한 색 표현력과 무한대의 명암비를 자랑하는 OLED는 이미 차세대 게이밍 디스플레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러한 OLED를 기반으로 상상 이상의 디스플레이를 구현했는데요. 백라이트와 액정이 필요 없어 다양한 형태로 구현이 가능한 OLED 패널의 특성을 활용해 LG디스플레이는 일반적인 TV와는 달리 사용자 취향에 맞게 화면 곡률 반경을 평면에서 800R~1,000R(반지름 800~1,000mm의 원이 휜 정도)까지 설정할 수 있는 ‘벤더블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를 선보였습니다.

이런 ‘벤더블’ 기술을 통해 사용자들은 각각 커브드와 평면 디스플레이의 장점들만 톡톡 누릴 수 있는데요. 화면 중앙에서 가장자리까지 균일한 시청 거리를 제공해 화면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몰입도를 극대화하는 커브드 형태는 게이밍에 탁월한 면모를 보여주는 동시에 여러 명이 TV를 시청하거나 영화, 동영상 등 일반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는 평면 형태로 변경해 영상 감상을 위한 최적 모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게이밍에 있어 가장 ‘적절한’ 곡률은 무엇일까요? LG디스플레이 연구진들은 이를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평면과 커브드 형태의 디스플레이에 플레이해 본 결과, 대부분 게임은 곡률이 800R 수준인 디스플레이에서 가장 높은 몰입감을 선사하며, 축구게임 등 일부 스포츠 게임은 오히려 평면 디스플레이가 더 적합하다는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벤더블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는 어떤 게임이든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조성해 준다는 뜻이죠!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조성하는 ‘벤더블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 게이밍 성능 인증

아무리 디스플레이의 형태가 게이밍 퍼포먼스에 영향이 있다고 해도, 성능이 떨어진다면 게이밍에 적합하지 않겠죠? LG디스플레이의 벤더블 OLED는 최대 240Hz 주사율과 0.1ms 이하인 응답속도를 갖췄는데요. 지난해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 전 모델이 영국 인증기관 ‘Intertek’과 독일 인증기관 ‘TUV Rheinland’로부터 게이밍 성능 인증을 받은 만큼, 차세대 콘솔 게임과 고사양 PC 게임에 탁월한 인풋렉과 성능을 자랑합니다.

이 외에 ‘로우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글레어 프리’ 등 눈 건강에 관련된 다수 인증들을 획득한 벤더블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는 일반 패널 대비 장시간 게임을 해도 눈 부담이 적다는 점도 덤이죠!

LG디스플레이는 벤더블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를 계기로 OLED의 압도적인 화질, 몰입감과 함께, ‘벤더블’ 기술로 게이머들의 까다로운 입맛마저 충족시키는 디스플레이를 세상에 선보였습니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게이밍 디스플레이 시장인 만큼 LG디스플레이는 선두 자리를 더욱 공고히 다지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과 과감한 아이디어들로 게이머들의 승리를 지원하겠습니다!

TAGS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