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의 주인공은 바로 “OLED” 나야나!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다가온다”는 이야기.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대변되고 있는 이러한 변화의 바람에 대해 많은 분이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 중 자동차 산업은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가장 주목받고 있는 산업 분야 중 하나인데요. 인공지능을 도입한 자율주행부터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는 디지털화하는 기술 등 다양한 기술들이 빠르게 논의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해당 정보들을 처리하고 보여주는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과연 미래의 디스플레이는 어떤 패널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게 될까요?

점차 디스플레이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자동차 산업

운행 정보를 디스플레이로 표현한 제네시스 ‘EQ900’
배터리 사용 현황과 효율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쉐보레의 전기 자동차 볼트

최근 다양한 자동차 회사에서 출시하는 신차들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지난 2017 서울 모터쇼에서 선보인 차량의 새로운 트렌드 중 하나는 바로 차량의 대시보드나 센터페시아에 대형 디스플레이들이 자리를 잡기 시작한 것입니다. 시시각각 자동차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과 스마트폰과의 연동으로 가능해진 다양한 추가 기능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기능들을 다룰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자동차의 모바일화는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관련 포스팅>
2017 서울 모터쇼에서 본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현재와 미래

▲ 카메라와 디스플레이를 연동해 사이드미러를 없앤 컨셉 디자인을 선보인 메르세데스 벤츠 (동영상 출처: Mercedes-Benz 유튜브)

한편 최근 차량의 사각지대를 살필 수 있는 카메라 기술 특허를 보면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을 더욱 실감할 수 있습니다. 특허청에 따르면 차량의 시야 확보 장치와 관련한 국내 특허 출원 건수가 최근 3년간 연평균 55건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는데요. 올해 초 해외에서 사이드미러를 반드시 달아야 하는 강제 규정이 변경되면서 관련 특허 또한 꾸준히 등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사이드미러 없이 디스플레이로 주변의 시야를 확인하는 ‘미러리스’ 자동차가 곧 등장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올해 초 메르세데스 벤츠는 실제로 사이드미러가 없는 컨셉 모델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에서 OLED 디스플레이가 갖는 의미는?

투명 HUD, 계기판에 적용된 OLED 디스플레이

그렇다면 자동차를 위한 디스플레이로는 어떤 패널이 가장 적합할까요? 많은 전문가는 향후 자동차 산업에서 큰 활약을 하게 될 디스플레이로 ‘OLED’를 이야기합니다. 운전자가 운전하며 디스플레이를 통해 식별하는 정보가 안전과 연결되기 때문에 완벽한 블랙표현과 풍부한 색감, 높은 명암비, 넓은 색재현율을 가지고 있는 높은 화질의 OLED가 그 주인공으로 점쳐지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투명 OLED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고 정보를 제공하는 HUD(Head-Up-Display) 등에 적용되어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혁신적인 디스플레이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차량 내 대부분 위치에 적용될 수 있는 OLED 디스플레이

OLED 디스플레이가 자동차 디스플레이로 적합한 이유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OLED 디스플레이는 구조적인 특성상 전통적인 사각형의 디자인을 벗어나 원형, 커브드 등 이형의 디자인으로 쉽게 제작 가능합니다. 이는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으로 디스플레이를 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디스플레이가 장착되기 어려웠던 자동차의 실내 곳곳에 디스플레이가 위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플렉서블 형태로 조형이 가능한 OLED의 특성은 계기판이나 센터페시아에 적용되어 보다 유려하고 인체공학적인 인테리어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 전망과 OLED 디스플레이

유비산업리서치에서 발간한 리포트에 따르면 OLED 디스플레이는 자동차의 계기판이나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 중앙정보처리장치)에 본격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며, 프리미엄급 차량에 우선 적용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한, 해당 보고서에서는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은 연평균 약 17%로 성장해 2022년까지 약 250억 달러(USD)의 규모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중 OLED 디스플레이의 규모는 점진적으로 확대되어 2022년 약 20%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자료 출처: UBI Research, “Automotive Display Report – application & market trend analysis and the market forecast”)

자동차용 디스플레이로서 다양한 강점을 가진 OLED 디스플레이는 앞으로 자동차 산업의 눈부신 발전과 발맞춰 새로운 혁명을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보여드릴 OLED 디스플레이의 활약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TAGS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