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ile.jpg

과연 전문가들은 어떤 모니터를 쓸까? TIPA가 선정한 LG 울트라파인 5K 모니터

매일 모니터와 씨름하는 사진·그래픽·영상 전문가들은 과연 어떤 모니터를 쓸까요? 옛말에 “명필은 붓을 가리지 않는다”고 하지만 하루 종일 그래픽 툴을 노려봐야 하는 그들의 모니터엔 뭔가 특별한 것이 있을 것 같은 데요. 과연 전문가가 생각하는 최고의 모니터는 어떤 제품일까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시죠!

세계 최고 권위의 TIPA가 선정한 올해의 제품은?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TIPA 2017 어워드 (이미지 출처: TIPA 웹사이트)

전세계 최고 권위의 사진, 영상 전문지 발행인 협회인 ‘TIPA(Technical Image Press Association)’는 매년 한 해 동안 출시된 제품 중 가장 훌륭한 제품을 선정하는 TIPA 어워드를 개최합니다. 5대륙 16개국을 대표하는 27개 사진·영상 전문 매체들로 이뤄진 단체인 만큼 전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데요. 혁신성, 첨단 기술, 디자인, 사용편의성 등의 기준으로 사진·영상 분야에서의 최고 제품을 선정합니다.

한 해 동안 발매된 제품 중 최고의 제품을 선정한 TIPA의 심사위원 (이미지 출처: TIPA 웹사이트)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올해 4K 해상도 이상의 초고화질 모니터 시장은 지난해보다 63% 성장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올 해는 다양한 초고성능의 모니터들이 시장에 나왔는데요. 수많은 경쟁자들 중 TIPA의 사진 전문가들의 선택을 받은 모니터는 바로 ‘LG 울트라파인(UltraFine) 5K 모니터(27MD5K)였습니다. 과연 LG울트라파인 모니터가 저명한 사진 전문가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LG 울트라파인 5K 모니터가 세계 최고의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었던 이유는?

실제에 가까운 색상을 보여주는 LG 울트라파인 5K모니터 (이미지 출처: LG전자 웹사이트)

사진 전문가들이 모니터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색감을 정밀하고 일관되게 표현할 수 있는 화질일 텐데요. 올해 최고 모니터에 선정된 LG 울트라파인 5K 모니터는 IPS패널을 적용해 색상을 매우 정확히 표현합니다. 또한 시야각도 넓어 측면에서 봐도 화면이 선명한데요. 색재현률의 경우 DCI-P3 규격을 99% 충족해 실제에 가까운 색상을 보여주니 디자인 전문가들의 디바이스로 안성맞춤입니다.

풀HD 대비 7배 이상 높은 5K 해상도 (이미지 출처: LG전자 웹사이트)

또한 작업 중인 사진과 이미지를 또렷하게 보여주는 해상도 역시 중요한 기준인데요. LG 울트라파인 5K 모니터는 27인치 크기에 5K(5,120×2,880)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습니다. 풀HD(1,920×1,080)보다 7배 이상 높은 수치인데요. 해상도가 높은 만큼 화면을 더욱 매끄럽고 분명하게 표현해주니 초고화질의 사진을 편집하는 전문가 작업에서 진가를 발휘합니다.

더욱 돋보이는 점은 USB 3.1 보다 4배나 빠른 초고속 인터페이스인 ‘썬더볼트3(Thunderbolt3)’ 단자를 적용한 모니터라는 점입니다. 썬더볼트3 단자는 1초에 40기가비트(Gbps)를 전송할 수 있어, 용량이 큰 5K 영상, 사진 등의 콘텐츠를 손실 없이 보여줄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썬더볼트 케이블만 있다면 다른 케이블은 필요 없습니다. (이미지 출처: LG전자 웹사이트)

썬더볼트3 단자를 적용하면서 개선된 것은 화질뿐만이 아닙니다. 노트북 사용자들의 편의성이 크게 늘었는데요! 5K 해상도를 지원하기 위해 모니터와 컴퓨터 사이에 케이블을 2개 연결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시켰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노트북과 모니터를 썬더볼트3로 연결하면 별도 충전기 없이도 5K 콘텐츠를 보면서 노트북까지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전원 케이블이 필요 없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니터와 노트북을 연결해주는 썬더볼트 케이블만 있다면 이외의 케이블은 필요가 없어진 셈이죠!

LG 울트라파인 5K 모니터는 5월부터 한국에서 첫 선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LG전자 홈엔터테인먼트(HE)사업본부 정보기술(IT)BD(Business Division) 담당 장익환 상무는 “5K 콘텐츠를 완벽하게 보여줄 수 있는 LG 울트라파인 5K 모니터는 차원이 다른 전문가 작업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는데요. 전세계의 전문가들로부터 인정받은 LG의 기술력을 한국의 사진 전문가 여러분들도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TAGS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