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1. 디스플레이의 기본 요소
열 번째 개념: 인풋랙(Input Lag)
인풋랙(Input Lag): 입력된 값이 출력장치에 영상 신호가 출력되는 과정에서 지연이 발생하는 시간 |
‘인풋랙(Input Lag, 입력 지연)’은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가 컴퓨터를 거쳐 화면에 표시되는 과정에서 지연이 발생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LG디스플레이’라는 내용을 컴퓨터에 입력했을 때, ‘LG디스플레이’라는 내용을 디스플레이의 이미지 프로세스에서 처리하는 시간(System Latency)과 실제 화면에 ‘LG디스플레이’ 이미지가 출력되는 시간(Response Time 상식사전 ’응답속도’편 보기)의 합이 바로 ‘인풋랙’입니다. 즉, 인풋랙이 낮을수록 내가 입력한 내용이 디스플레이에 더욱 빠르게 표시되는 것이죠.
인풋랙은 특히 게임 플레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플레이어간의 재빠른 반응 속도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게임에서 디스플레이의 인풋랙이 낮다면 플레이에 더 유리하겠죠. 이는 LG디스플레이 OLED가 특히 게이밍 디스플레이에 적합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게이밍 모니터에 비해 자발광 디스플레이인 OLED는 응답속도 0.1ms(0.0001초) 이하로 현존 게이밍 TV 중 가장 빠른 수준을 자랑하는데요. 신호가 화면에 표시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매우 빠르다 보니 사용자가 입력한 후부터 실제 화면에 반응하는 데까지 걸리는 모든 시간인 인풋랙 역시 감소하게 되는 것이죠.
Recap Quiz
Q. LG디스플레이 OLED와 같이 인풋랙이 ( ) 디스플레이로 게임을 하게 되면 사용자의 게임 플레이가 화면에 빠르게 반영되어 더욱 역동적인 게이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빈칸에 들어갈 단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일까요?
① 낮은 ② 높은
답: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