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테크 기업의 든든한 파트너, LG디스플레이에는 고객사의 눈높이에 맞춘 섬세한 태도,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통찰력,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진심 어린 소통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열정과 전문성으로 똘똘 뭉쳐 고객가치를 혁신하는 중형 고객지원3팀 김두순 님, 임윤서 님과 중형 고객지원5팀 이태화 님, 박준 님을 만나보겠습니다.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전문가 집단, 고객지원팀
Q. 고객지원팀은 ‘차별적인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신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일을 담당하시는지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김두순 님: 고객지원 업무는 크게 개발(Qualification) 직무와 양산(CS) 직무,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가 속한 중형 고객지원3팀은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데요. 양산 기준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고객사 및 자사 엔지니어와 소통하고,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박준 님: 저희 중형 고객지원5팀은 양산 영역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양산이 승인된 모델을 원활하게 생산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최종 소비자의 목소리를 반영하며 고객사와 소통하는 일을 하죠.
임윤서 님: 개발과 양산을 불문하고 고객지원팀이 모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소통인데요. 고객지원팀은 외교관처럼 고객사, 유관부서, 최종 소비자 사이의 의견을 전달하고 연결하며 의사결정을 돕습니다.
이태화 님: 저도 소통이 고객지원팀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부터 양산을 거쳐 판매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의 담당자들과 수시로 의견을 나누고, 글로벌 고객사를 위해 해외 출장도 가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발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굳건한 파트너십의 핵심, 빠른 대응력과 앞서가는 기술력
Q. 혁신적인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사와 상호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성공적인 파트너십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임윤서 님: 탄탄한 관계 유지의 기본은 바로 ‘빠른 대응력’일 것입니다. 저희의 업무 슬로건에서도 이를 알 수 있는데요 바로 ‘FRUIT’입니다. FRUIT는 First Response, Update In Time의 약자로, ‘고객사의 문의에 신속하게 응답하자, 해결 가능한 날짜를 약속하고 준수하자’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박준 님: 우호적인 파트너십을 지속하는 데 있어 또 다른 핵심 요소는 ‘선도적인 기술력’이죠. LG디스플레이는 하이엔드 LCD와 OLED 등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이러한 기술력이 적용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태화 님: LG디스플레이의 하이엔드 LCD는 유명 글로벌 IT 기업의 제품에 탑재될 정도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술로는 ‘IPS (In-Plane Switching) 블랙’과 ‘인터치 (in-TOUCH)’ 기술이 있는데요,
IPS 블랙은 기존 패널 대비 35% 더 어두운 블랙을 구현할 수 있어 명암비가 2배 가량 높습니다. 또한, 시야각이 한층 넓어졌고, 더 넓은 스펙트럼의 색을 표현할 수 있죠. 디스플레이 4면을 전부 보더리스(Borderless)로 구현할 수 있어 얇고 세련된 디자인도 자랑합니다.
*보더리스(Borderless) 기술: 디스플레이의 테두리를 얇게 만드는 기술
김두순 님: 인터치는 터치 센서를 디스플레이에 내장하는 기술로 얇고 가벼우면서 부드럽고 정확한 터치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저희는 IPS 블랙과 인터치를 포함해,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기술을 앞서 제안하고자 항상 고민하고 있고, 이를 제품화하고 양산화하기 위해 고객사와 적극적으로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고객사가 LG디스플레이와 같이 일하는 시간을 가치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저희의 사명이자 원동력인데요. 덕분에 디스플레이 산업의 리더로서, 고객사와 오랜 시간 협력 관계를 맺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뛰어난 고객가치로 이뤄낸 성공, 최우수 협력사 선정
Q. 최근, 차별적인 고객가치 창출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은 기쁜 소식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무엇인지 말씀해 주세요.
이태화 님: 최근 LG디스플레이가 고객사로부터 2023년 최우수 협력사로 선정되었습니다. 매년 품질 관리, 고객 대응 등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통해 최우수 협력사가 발표되는데요. 최상의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오랜 노력이 큰 결실을 맺었다는 점에서 매우 기쁘고 뿌듯합니다.
임윤서 님: 고객사의 요구에 충실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면서 최적화된 개선안을 도출하고, 품질 향상을 위해 선제적인 태도로 임했던 것이 최우수 협력사로 뽑힌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김두순 님: 개발과 양산을 담당하는 두 팀 사이의 끈끈한 팀워크 즉, ‘원팀’ 정신도 한몫 했다고 생각합니다. 탄탄한 팀워크가 바탕이 되어야 다음 단계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으니까요. 개발 파트에서 양산 파트에 기술적인 조언을 해주기도 하고, 반대로 양산 파트는 개발 파트에 방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서로 협력하면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된 것 같습니다.
Q. 고객가치를 보다 혁신하기 위한 앞으로의 각오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박준 님: ‘기본에 충실하자’는 것입니다. 기본을 지키는 것이 사소하고 평범한 케이스 뿐만 아니라 특수하고 까다로운 케이스에서도 중요하다는 점을 매번 깨닫고 있는데요. 때문에 기본에 충실하면서 열심히 고객사의 소리를 듣고, 새로운 고객가치를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김두순 님: 최우수 협력사 선정 그 자체가 고객사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거니까, 정말 뿌듯하죠. 이 자부심을 자양분 삼아 더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 고객지원팀은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새로운 고객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여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더 경쟁력 있고, 더 믿음직스러운 파트너로 도약하기 위한 고객지원팀의 열정에 따뜻한 응원 부탁드립니다. 고객지원팀과의 자세한 인터뷰가 궁금하다면 아래 유튜브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