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상식사전 #36] 차량용 P-OLED

Theme 3. OLED
서른 여섯 번째 개념: 차량용 P-OLED

압도적인 화질, 뛰어난 성능,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폼팩터를 구현하는 OLED는 TV는 물론 게이밍 모니터와 IT디바이스로 많은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 P-OLED(Plastic OLED)는 유연한 플라스틱을 기판으로 사용해, 뛰어난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가볍고 구부러지는 특성을 갖고 있는데요, 다른 말로는 플렉시블(Flexible) OLED라고 부르기도 하죠. 주로 프리미엄급 스마트폰, 워치 등에 쓰이고, 최근에는 차량용으로도 쓰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모빌리티’라는 새로운 무대에서 신흥 강자로 주목받고 있는 ‘차량용 P-OLE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OLED가 차량용 디스플레이로 주목받는 이유

Glass OLED와 Plastic OLED의 구조 대비

위의 구조도처럼 P-OLED는 Glass 기판의 OLED 대비 두께를 얇게 만들 수 있고 무게 역시 가볍습니다. 얇은 두께와 높은 유연성을 갖춰 운전자에 최적화된 디자인이 가능한데요. 특히 자동차는 인체공학 디자인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P-OLED의 높은 디자인 자유도는 굉장한 장점이죠. 자동차 대시보드 곡면을 따라 다양한 곡률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차별성 때문에 차량 인테리어의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디스플레이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Glass 기판의 디스플레이는 깨지기 쉬운 반면, 플라스틱 OLED는 일정한 곡률로 구부리는데 매우 유연하고, 깨지기 쉬운 유리가 아닌 플라스틱이라는 점은 더욱 유리한 측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P-OLED는 OLED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색재현율, 높은 명암비 등으로 인해 가능한 완벽한 화질과 시야각에 플라스틱 OLED의 다양한 디자인적인 강점과 내구성이 더해지면서, 더욱 혁신적인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모빌리티 시장에서 더욱 주목할 만합니다.

Recap Quiz

Q. 플라스틱을 기판으로 사용해 뛰어난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가볍고 구부러지는 특성을 지닌 ( )는 높은 디자인 자유도, 강력한 내구성을 갖춰 프리미엄 자동차를 위한 최적의 차량용 디스플레이로 평가받고 있다.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① LTPS LCD
② P-OLED

답: ② P-OLED

TAGS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