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는 품질 향상과 고객경험 차별화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명 아래 디스플레이 제조 시 발견되는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AI 기술을 이용하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디스플레이 공정의 해결사 AI 연구팀인데요. 지금부터 AI 연구팀의 스마트한 일원 김정훈 선임의 마곡 라이프를 공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 김정훈 선임
안녕하세요! 오늘 마곡 라이프를 소개할 김정훈 선임입니다. 저는 AI 연구팀에 몸 담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AI 기술을 적용해 해결하고, 효율적인 AI 기술 사용을 모색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공부한 AI를 디스플레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항상 궁금했는데요. LG디스플레이 입사 후 디스플레이와 AI의 접목에 더욱 큰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높은 업무 만족도는 물론 다양한 복지와 이색적인 경험까지 두루 누릴 수 있는 LG사이언스파크에서의 하루를 같이 둘러봐요!
김정훈 선임의 하루
LG디스플레이에서 일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수도권에 회사가 위치해 있다는 점입니다. LG 8개 계열사가 집합되어 있는 마곡 LG사이언스파크는 위치 덕분에 주변 인프라들도 정말 잘되어 있어요. 생활편의 시설들이나 문화생활도 즐길 수 있죠.
제가 LG사이언스파크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하는 건 운동입니다. 회사 지하 1층에 헬스장이 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여유롭게 운동할 수 있어요. 가벼운 운동으로 몸을 풀고 나면 사무실로 올라가서 업무를 시작합니다. AI 기술 자체에 대한 고민도 하고, 필요한 자료를 검색하거나 발표했던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다시 정리하면서 꼼꼼하게 일을 처리하려고 해요. 또 업무 외에도 사내 콘텐츠 크리에이터인 D:tuber(디튜버)로도 활약하고 있는데요. 제 전공인 AI를 살려 유익한 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여느 직장인과는 조금 달라 보이나요? 저 김정훈 선임의 흥미로운 하루를 더욱 자세하게 보여드릴게요!
운동, 하루의 쾌활한 시작점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지하 1층에는 헬스장, 도서관, 심리 상담실 같은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직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각자의 아침을 맞이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통근 버스로 출퇴근을 하다 보니 30분 정도 여유가 있어서 그때 주로 운동을 합니다. 가끔은 아침을 먹으며 본격적으로 업무를 하기 전에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LG디스플레이에 대한 애사심이 솟아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AI 연구, 선도적인 디스플레이 생산 기술의 근간
운동을 마치고 사무실에 이르면 메일부터 살피며 업무에 돌입합니다. 저희 AI 연구팀에는 약 40명이 함께 일하고 있는데요. 팀원 수만큼 업무도 다양합니다. 제가 맡고 있는 업무는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AI 기술을 통해 해결하는 것입니다. AI 분야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중이다 보니 회사에서도 직원들이 관련 연구나 프로젝트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데요. 이러한 분위기 때문에 도전해보고 싶은 업무가 생기면 망설이지 않고 뛰어들면서 일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D:tuber(디튜버), AI를 널리 알리는 일
일상의 업무를 마치고 오늘 특별히 제가 온 이 곳은 디스플레이 회사의 이미지와 다르게 촬영 장비가 가득한데요. 바로 사내에서 진행하는 ‘D:tube’라는 영상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장소입니다. 회사내 많은 분들에게 AI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싶어 제가 직접 제안하고 기획했습니다. AI에 대해 아시는 분들에게는 다시 한 번 상기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AI 또는 저희 업무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 이 활동의 목적입니다. 제가 직접 출연해 AI의 머신 러닝과 딥 러닝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영상은 직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는데요. 더 많은 사람들에게 AI를 소개하려는 제 의도가 잘 통한 것 같죠?
AI 연구 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한 마디
조금 더 빠르게 AI 연구 업무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를 꼭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첫째, 컴퓨터 공학적 사고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AI 기술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하거든요. 둘째, 실전 경험을 여러 번 하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인공지능이 작동하는 프로세스나 AI 최신 트렌드 등을 훨씬 빠르게 이해할 수 있어요. 추가적으로 인공지능 관련 자료가 영문으로 된 경우가 많아서 영어로 된 기사나 논문을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영어 실력을 키운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