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02_064633.png

일할 맛 나는 회사를 위한 즐거운 궁리! LG디스플레이 즐거운직장팀

워라밸(Work &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 일에 몰두하다 스트레스가 쌓여 무기력증, 의욕 상실에 빠지는 증상

직장인들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이 두 가지 키워드는 이제 직장을 위한 필수 고려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워라밸을 좇지만 바쁜 업무에 잦은 야근이 몰리다 보면 마주하게 되는 번아웃 증후군, 이 두 간극에서 고군분투할 임직원들을 위해 일명 ‘즐거운 궁리’를 하는 곳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LG디스플레이의 즐거운직장팀인데요. 즐거운 직장 문화, 일할 맛 나는 근무지를 위해 노력하는 그들을 오늘 함께 만나봅니다.

즐거운 직장을 위한 LG디스플레이의 고민, 즐거운직장팀으로 탄생!

2008년부터 지난 11년간 임직원의 복지를 고민해온 LG디스플레이 즐거운직장팀
2008년부터 지난 11년간 임직원의 복지를 고민해온 LG디스플레이 즐거운직장팀

LG디스플레이의 즐거운직장팀은 총 12명의 팀원이 따로 또 같이 일하는 팀입니다. 팀장님을 제외한 직원들은 서울, 구미, 파주, 마곡 등 각 업장에 흩어져서 근무하고 있는데요. 그들의 빛나는 아이디어가 어떻게 LG디스플레이의 빛으로 발하는지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즐거운직장팀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즐거운직장팀은 말 그대로 ‘즐거운 직장’을 만들기 위해 운영되는 팀입니다. Wellness(심신의 안정), Joyful Energy(활기찬 조직 분위기), Family Friendly(가족 친화), 이 세 가지는 즐거운직장팀의 활동 이유이자 목표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일할 맛 나고, 다니고 싶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눈 뜨면 출근하고 싶은 회사’를 지향했지만, 지금은 조금 더 발전한 차원에서 ‘정말 일할 맛이 난다!’고 느낄 수 있고 그래서 나뿐만 아니라 내 자녀와 지인들도 다니게 하고 싶어지는 회사로 만들고자 노력합니다.

즐거운직장팀의 3대 추진 방안

가족 친화(Family Friendly) – 일터와 가정생활 사이에서 갈등을 겪지 않도록 지원

심신 안정(Wellness) – 심신의 안정을 유지하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여건을 지원

사기 진작(Joyful Energy) –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활기찬 조직 분위기 조성

Q. 많은 회사에서 임직원들을 위한 복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즐거운직장팀이라는 것은 상당히 신선합니다. 탄생 비화가 있나요?

2006~2007년 당시 LG디스플레이는 P7 공장 증설 등 파주 공장 관련 업무에 따라 임직원들이 상당히 힘들어했던 시기였는데요. 유명 취업 포털 사이트에서는 ‘헬지디’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이때부터 조직문화를 변화하고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이른바 ‘즐거운 직장 만들기’ 프로젝트는 시작되었습니다. 2008년, 파주/구미 사업장에 ‘사원만족팀’을 신설하고 2010년부터는 본사에 ‘즐거운직장팀’이 발족하면서 본격적으로 LG디스플레이의 즐거운 직장을 위한 여정이 시작된 것이죠.

이후 즐거운직장팀은 임직원이 온전히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임직원의 몸과 마음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Wellness)하고 가정과 개인의 삶을 배려(Family Friendly)하며, 조직 안에서 자부심을 가지고 사기를 높게 유지할 수 있도록(Joyful Energy) 높은 수준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임직원에게 사랑받고 대외적으로도 자사를 대표하는 조직문화 활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즐거운직장팀의 땀으로 탄생한 주옥같은 프로그램과 활동

프로그램 후 ‘좋았다’라는 감사의 말 한마디가 큰 힘이 된다고 하는 즐거운직장팀
프로그램 후 ‘좋았다’라는 감사의 말 한마디가 큰 힘이 된다고 하는 즐거운직장팀

재미있는 의견을 자유롭게 내기 위해 팀 내 분위기를 비롯, 아이디어 회의에서도 스스럼없이 즐거운 고민을 나눈다고 하는 이들. 그런 고민이 마침내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활동으로 이어져 임직원의 작은 감사 인사를 듣게 될 때 가장 보람차다고 하는데요. 어떤 프로그램으로 임직원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Q. ‘가족 친화 프로그램’이 가족들의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고 들었어요. 어떤 내용인가요?

임직원을 귀하게 여기는 LG디스플레이의 깊은 관심은 가족들에게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아이를 낳고 자녀를 키우는 과정에서도 일과 가정의 양립을 놓치지 않도록 모성 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신한 직원을 위해 임산부 등록 시스템을 지원하고, 임신 축하 선물과 출산휴직 및 장려금, 육아휴직 등 크고 작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죠.

<관련 포스팅>

LG디스플레이가 여러분을 응원해요! 임직원과 가족들을 위한 사내복지 3가지

어린이날 행사도 빠뜨릴 수 없는 대표 프로그램인데요. 5월 5일에는 회사를 놀이공원처럼 꾸며놓고 구미 8천여 명, 파주 9천여 명의 임직원 가족들을 초청합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추로스, 핫바, 아이스크림을 무료로 제공하고 에어바운스, 미로 찾기 등의 놀이기구를 마련해 아이들의 좋은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행사가 끝나고 아이들이 ‘아빠 회사에 또 가고 싶어요!’라는 반응을 보인다는 후기를 들었을 때 가장 뿌듯합니다. 레드카펫도 깔아두는데, 이날은 정말 아이들과 가족들이 주인공이 되는 셈이죠.

2008년부터 진행해온 어린이날 가족 초청 행사
2008년부터 진행해온 어린이날 가족 초청 행사

그런가 하면, 부모님을 1박 2일간 회사로 모셔오는 회사 견학 프로그램으로 맛있는 저녁 제공과 함께 감동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다음 날 근교로의 효도 관광으로 이어지는 코스가 끝나고 ‘우리 자녀가 이렇게 좋은 회사에 다니고 있구나’라는 말씀을 전해 들었을 때도 잊을 수 없네요!

Q. ‘사기진작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주세요!

꼭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즐거운직장팀의 이벤트는 계속됩니다. 봄·여름·가을·겨울, 계절에 따라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봄에는 봄을 즐기자는 의미에서 ‘봄봄봄 이벤트’를 진행하고, 여름에는 임직원들이 더운 날씨에도 기운 낼 수 있도록 시원한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아이스크림을 나눠주는 간식 행사 등이 있지요. 겨울에는 따끈따끈한 주전부리를 담은 간식 차부터 한 해 동안 함께한 동료, 선후배들과 감사 인사를 나누는 송년 행사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채워, LG디스플레이에서 함께하는 365일을 즐겁게 합니다.

<관련 포스팅>

LG디스플레이 임직원을 위한 사기진작 PROJECT, 수상~한 맛차!

Q. ‘심신 안정 프로그램’이 가장 반응이 좋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프로그램이 가장 인기 있었나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임직원들이 활기찬 에너지로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신경 쓰는 일이 아닐까 싶은데요. 직원들이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여러 심신 안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문 심리상담사가 상주해 심리 검사 및 심리 상담을 진행하는 ‘마음사랑 상담실’부터, 자연에서 팀원들끼리 서로 교감할 수 있는 ‘소통캠프’, 작년 4월에 개관한 ‘문경 힐링센터’ 등 업무에서 잠시 벗어나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도록 도모하고 있죠. 특히, 문경 힐링센터의 심신 케어 프로그램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명상, 아로마 테라피, 커피 다도 등의 정적인 활동들로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는데요. 참가 신청자 수가 상당해 경쟁이 굉장히 치열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1박 2일 동안 휴대전화 없이 오롯이 집중해야 하는데도 모두 굉장히 만족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문경에 위치한 폐교를 건강 공간으로 탈바꿈한 ‘문경 힐링센터’
문경에 위치한 폐교를 건강 공간으로 탈바꿈한 ‘문경 힐링센터’

<관련 포스팅>

LG디스플레이, 임직원 심신 건강을 위한 ‘힐링센터’ 오픈

Q. 이번에 만드신 ‘LGD 인생 게임’은 어떤 내용인가요? 어떻게 제작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가족 친화(Family Friendly), 심신 안정(Wellness), 사기 진작(Joyful Energy)의 세 가지 방면으로 프로그램들을 설명드렸는데요. 이외에도 LG디스플레이에서 진행하는 유익한 사내 프로그램과 사내 복지가 많습니다. 워낙 다양하게 운영되다 보니, 임직원분들께서 놓치실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쉽게 익히실 수 있도록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그것이 ‘LGD 인생 게임’인데요. 즐거운직장프로그램, 사회공헌활동, 경영지원, 복리후생, 인사제도 등 LG디스플레이의 프로그램과 제도를 간접 체험해볼 수 있는 보드게임입니다. 실제로 하는 게임은 아니지만 유용한 내용이 많으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좋은 프로그램과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즐거운 직장생활을 위한 팁을 모아 놓은 ‘LGD 인생 게임’
즐거운 직장생활을 위한 팁을 모아 놓은 ‘LGD 인생 게임’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Q. 즐거운 직장을 위한 당부의 한 마디!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독특한 아이디어를 내고, 이것이 어떻게 임직원들의 회사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해 늘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즐거운직장팀의 프로그램 하나로 사내 분위기가 크게 바뀌었다는 변화를 느끼기는 어렵겠지만, 가랑비에 옷 젖듯이 임직원들의 회사생활을 조금씩 행복하게 만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저희 프로그램에도 많은 관심과 신청 보내주시고 각 부서에서도 즐거운 팀 분위기를 위해 함께 노력해나가면 어떨까요?

오늘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는 즐거운직장팀을 만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365일 밤낮으로 다양한 활동을 고민하는 즐거운직장팀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더욱 즐거워질 LG디스플레이의 사내 분위기를 기대해봅니다. 즐거운직장팀, 앞으로도 잘 부탁드릴게요!

TAGS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