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17_004806.jpg

홀로렌즈, 일상의 경계를 확장하다

전 세계가 모바일 시대의 정점으로 향해 가는 요즘, 모바일 플랫폼을 잇는 차세대 기술로 VR과 AR이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VR 기기에 카메라 모듈을 달아 AR 기능을 동시에 구현하는 MR 기술 또한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혹시 홀로렌즈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홀로렌즈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제작한 ‘현실 위에 가상을 구현해 주는 증강현실(AR) 헤드셋’으로, 위에 언급한 MR 기술의 대표 제품입니다. 여기에는 위치기반 트래킹, 영상을 조작할 수 있는 제스처 조작, 음성인식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직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정식 출시하지 않았지만, 수많은 개발자가 관심을 보이고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 중입니다.

홀로렌즈도 다른 VR, AR과 같이 기기가 머리를 감싸는 디자인이라는 점, 디스플레이가 중요한 부품이라는 점이 유사하지만, 사용성과 활용성의 측면에서 일상의 경계를 확장한다는 점에서 크게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오늘은 그 차이를 확인해 볼까요?

관련 포스팅
AR, VR, HMD가 디스플레이 신시장을 열까?

홀로렌즈, 그렇다면 기존 기술과 어떤 점이 다를까?

홀로렌즈의 가장 큰 특징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현실 위에 가상을 구현하는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VR이 시야를 완전히 차단하고 별도의 모바일 기기를 장착해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방식과는 달리, 홀로렌즈는 사용자가 위치한 공간을 3차원으로 스캔한 후, 반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가상현실을 구현한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홀로렌즈에 내장된 센서들이 시야의 이동에 따라 어느 곳을 응시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사용자 액션을 끌어내도록 유도합니다.

▲마치 눈으로 마우스 커서를 조종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출처: Microsoft HoloLens 유튜브)

홀로렌즈의 더 큰 특징은 단순히 가상을 구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스처나 음성을 통해 명령하고 실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모니터나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경험할 수 있던 다양한 영상 콘텐츠 기술을 현실과 접목해 구현하는, 글자 그대로 미래기술인 것이죠.

 ▲사물에 응시하며 제스처를 실행, 가상 현실을 현실로 만든다(출처: Microsoft HoloLens 유튜브)

그럼, 홀로렌즈로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

1) 콘텐츠 소비 방식의 변화

▲스포츠 경기를 보며 선수들의 실시간 상태를 알 수 있다(출처: Windows Central 유튜브)

지금까지 우리는 방송사가 송출하는 영상과 해설을 곁들인 스포츠 중계 문화에 익숙했습니다. 하지만 홀로그램을 통해 스포츠 경기 도중에도 알고 싶은 정보에 대해 편리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시청 방식에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죠. 위의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경기 도중 실시간으로 선수들의 상태를 점검하기도 하며, 선수가 벽을 뚫고 나오는 다양한 재미 요소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

▲3만리 떨어져 있는 지인과도 눈 앞에서 대화할 수 있다(출처: I3D Past Project 유튜브)

홀로렌즈를 이용한 쌍방향 3D 모델링 기술인 홀로포테이션은 놀라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상대방의 위치가 어디이든, 이 기술을 적용한다면 눈앞에 있는 것 같이 생생하게 마주하고 대화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시하는 홀로렌즈의 비전

https://www.youtube.com/watch?v=yjahbGqZu6U&feature=youtu.be

▲홀로렌즈 활용을 캠페인과 접목한 마이크로소프트의 #MakeWhatsNext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유튜브)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최근 #MakeWhatsNext 라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 캠페인에 홀로렌즈가 활용된다는 사실이죠. 캠페인에 참여한 어린 학생들은 홀로렌즈가 구현하는 가상 현실을 직접 느낀 후 그들이 가진 꿈에 한 발 더 용기 내고 다가설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이는 최신 기술이 영리적인 목적의 사용 이외에도 선의의 목적을 가진 분야까지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홀로렌즈는 상업적 성공 여부를 떠나, 최신 기술과 디스플레이가 만들 수 있는 가장 기대가 큰 제품인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홀로렌즈는 업무 영역뿐만 아니라 게임, 교육, 의료, 건축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데요, 머지않아 차세대 영상 콘텐츠와 다양한 시도가 이뤄져 조금씩 상용화가 기대되는 홀로렌즈를 통해 여러분도 미래 기술에 한 발 더 다가서기를 기원합니다.

TAGS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