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04_090034.jpg

LG디스플레이, 2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기업’ 선정!

Winners cup 3d

지난 6월 30일,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제 ‘15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에서 LG그룹이 2년 연속 최대 최우수 계열사를 배출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 중심에는 LG디스플레이가 있었는데요. LG디스플레이는 2014년, 2015년 2년 연속으로 최우수 등급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는데요. LG디스플레이가 어떤 노력을 인정받아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기업’에 선정됐는지 궁금하시다면 오늘의 포스팅을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기업’에 선정된 비결은? – ‘협력사의 경쟁력이 LG디스플레이의 경쟁력’

동반성장지수는 동반성장위원회가 공정거래 협약 내용의 충실도, 하도급법 준수 등 대기업의 동반성장 이행 점수와 대기업의 판로 신기술 개발 지원 등 협력회사가 체감하는 동반성장 점수를 종합해 발표하는데요. LG디스플레이가 2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기업’에 선정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LG디스플레이_4

▲ LG디스플레이 동반성장 로고

그 근간에는 ‘협력사의 경쟁력이 LG디스플레이의 경쟁력’이라는 LG디스플레이 고유의 상생 철학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LG디스플레이는 협력사의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회사 고유의 기술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하는 동반성장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는데요.

특히 상생 활동에 있어 ‘자금 지원’, ‘경영 역량 강화’, ‘열린 소통’ 등 3가지 관점으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협력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그 동안 LG디스플레이가 상생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협력사의 경영활동을 위한 실질적인 ‘자금 지원’

LG디스플레이는 협력사의 다양한 재정 프로그램을 통해 자금 지원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선 금융기관과 제휴를 통해 협력사에 낮은 우대 금리로 대출을 지원하는 ‘동반성장펀드’를 통해 현재까지 총 5,460억 원의 자금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더불어 작년부터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총 400억 원 규모를 바로 대출해주는 ‘You Dream’ 프로그램도 운영 중인데요. 설비 투자를 위한 상생협력자금 및 신기술 개발과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협력자금 등의 목적으로 업체당 최대 10억까지 대출할 수 있습니다.

LGD_한상범 부회장 2차 협력사 방문

이 밖에도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생산자금을 지원하는 ‘네트워크론’, LG디스플레이가 추천하는 협력사에 보증기관이 신용보증을 제공하고 금융기관이 자금을 지원하는 ‘상생보증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혜택 범위는 1차 협력사는 물론, 2·3차 협력사까지 넓혀 안정적으로 경영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2. 협력사의 자생력을 키워주는 ‘경영 역량 강화’

LG디스플레이가 지향하는 상생은 ‘물고기를 잡아다 주는 것’이 아닌 ‘물고기 잡는 법’을 익히게 해 협력사의 자생력을 강화하는 데 있습니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단기적인 이익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협력사가 스스로 성장하는 것이 더욱 의미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LG디스플레이_2
협력사들을 초청해 함께 아이디어를 나누는 ‘Tech Forum’

이러한 일환으로 LG디스플레이는 협력사들과 신기술·장비 관련 혁신적 아이디어를 나누는 ‘테크포럼’, ‘아이디어제안 제도’ 등의 오픈 이노베이션(기술이나 아이디어를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계를 넘나들며 공유하는 개념) 활동을 비롯해 합착·검사·세정장비 등 디스플레이 생산과 연관된 우수특허 35건을 7개 중소 및 중견기업에 무상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비 개발분야에서는 미래 신기술 관련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 장비업체, 대학 및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신기술장비 공모제’를 운영하여 공동 장비 개발 연구를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데요. 공모제도는 1년 365일, 국내외 모든 중소기업과 연구소 및 대학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동반성장 ‘경영역량 강화’ 사례는?

사본-DSC_6227
올레드 패널 후면에 들어가는 금속박을 만드는 ‘풍원정밀’ (출처: LG그룹 블로그)

LG디스플레이 협력사 풍원정밀은 커브스 올레드(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후면 부품을 제조하는 회사로, 기존 부품보다 우수한 부품을 만들 수 있는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지만, 제조단가 등 가격 경쟁력에서 밀려 어려움에 봉착한 바 있습니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2013년 9월부터 22개월 동안 혁신 및 개발전문가 8명을 파견, 풍원정밀에 공정 개선 및 개발 노하우를 전수, 2014년 신규공법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그 결과, 풍원정밀은 2013년 54억 원 매출에서 지난해 224.5억 원으로 300% 증가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도 기존 수입해서 사용하던 부품을 풍월정밀 부품으로 대체해 2014년부터 2년간 500여 억 원의 비용을 절감했으니 아주 바람직한 윈-윈(Win-Win) 사례라고 볼 수 있겠죠?

 
 
<관련 포스팅>

상생을 통한 동반 성장을 만들어가는 LG디스플레이와 풍원정밀

3. 협력사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열린 소통’

2016년 LG디스플레이 동반성장 새해모임
2016 동반성장 새해모임

LG디스플레이는 동반성장공유회, 새해 모임 등 다양한 소통의 자리를 마련해 서로의 상황과 비전을 공유하는 한편, 협력사와 일원화된 상시적 커뮤니케이션 채널인 ‘동반성장포털(winwin.lgdisplay.com)’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_5
LG디스플레이 동반성장포털 사이트 winwin.lgdisplay.com

동반성장포털의 동반성장 프로그램 코너에는 자금, 기술, 교육, 경영 등 협력사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어 있어 협력사들은 필요한 지원 부분을 바로 확인하고 언제든 문의하거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협력사들은 도움이 필요한 즉시 동반성장포털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구할 수 있죠.

자, 여기까지 LG디스플레이의 다양한 상생 활동을 짚어봤는데요. 마지막으로 LG디스플레이 구매그룹장 최영근 상무의 한마디를 들어볼까요?

LG디스플레이 구매그룹장 최영근 상무

자율 주행차_2

quotation-mark-1-1 협력사와는 항상 ‘일심동행(一心同行)’ 한다는 마음으로 함께 성장해왔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앞으로도 협력사와 함께 동반성장하며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상호발전적 관계로 정착해 나가는 데 더욱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quotation-mark-2-2


 

2016년에도 LG디스플레이는 ‘변화와 실행, 위기를 기회로’이라는 슬로건 아래 협력사와의 동반 성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더욱 노력해서 내년엔 3년 연속 최우수등급을 받는 기업에게 수여하는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명예기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TAGS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