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는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2009년부터 무려 7년 연속 세계 1위를 석권하며 시장 선도 기업으로서 지배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같은 대기록의 비결은 끊임없는 제품 혁신과 기술 개발 덕분인데요.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을 가능하게 한 LG디스플레이의 창의적 조직문화 프로그램을 살펴보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 전문가 열전! 임직원 아이디어 공모전
지금은 ‘아이디어가 곧 자산’인 시대! LG디스플레이는 사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매 분기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6년 첫 아이디어 공모전의 주제는 ‘LG디스플레이의 미래를 제안하라’ 인데요. 임직원이면 누구나 신사업, 신제품, 신기술, 신공정 등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아이디어 뱅크(Idea Bank)’를 통해 제안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아이디어 뱅크(Idea Bank)’란?
지난 2011년 7월 도입한 LG디스플레이의 온라인 제안 채널 ‘아이디어 뱅크’는 임직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상시 제안할 수 있도록 한 오픈 커뮤니케이션 창구입니다. 신기술 및 신제품을 비롯해 경영 전반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평가를 통해 현장에 적용하고, 실행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보상함으로써 임직원의 창의와 혁신을 조직 차원에서 장려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아이디어 뱅크를 통해 총 15만 건 이상의 지식 자산이 축적되었는데요. 이 중 6만 5,000여 건이 채택되고 그 중 약 85%가 실행됨으로써 연간 약 680억 원, 누적금액 2,500억원의 개선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LG디스플레이는 아이디어 제안을 통해 개선한 내용을 데이터베이스화 해서 임직원들이 현업에서 비슷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채택되지 않은 아이디어도 공개함으로써 다른 임직원들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개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LG디스플레이 특공대! ‘TDR’
LG디스플레이에서는 LG그룹 고유의 혁신운동인 ‘TDR’도 진행 중입니다. ‘해체하고(Tear Down) 새로 디자인한다(Redesign)’는 뜻을 가진 TDR은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재설계함으로써 새로운 가치와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지요.
TDR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남들보다 한 발 앞서가기 위해 각 조직의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한 ‘LG디스플레이의 특공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새로 조직되는 팀 혹은 태스크 포스(Tack Force, 특별 임무 수행을 위해 임시편성 된 프로젝트 그룹) 단위로 진행되며 기술, 제품, 공정, 구매, 영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핵심과제를 도출하고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여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이와 더불어 LG디스플레이는 매년 말 ‘혁신성과 발표회’를 개최하여 한 해 동안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돋보이는 성과를 가져온 TDR팀들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임직원 누구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협력사와 함께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테크 포럼(Tech Forum)’
뿐만 아니라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012년부터 ‘LG디스플레이 테크 포럼(Tech Forum)’을 개최해 오고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 테크 포럼’은 디스플레이 소재 및 부품 등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협력사들을 초청해 LG디스플레이의 제품 및 미래 기술전략 방향을 공유하고 미래 기술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와 토론을 진행하는 자리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연구개발의 전 과정과 아이디어를 한 기업이 독점하는 ‘폐쇄형 혁신’ 대신, 기업간의 경계를 허물고 협력사간 시너지를 통해 공동의 발전을 이루는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방식을 선택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분위기 속에 협력사와 공동으로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해 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지금까지 LG디스플레이가 업계 No.1의 자리를 지킬 수 있게 해준 발판이자 원동력인 LG디스플레이만의 특별한 활동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도 LG디스플레이는 창의력과 혁신을 바탕으로 한 끊임없는 기술 개발로 더욱 성장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