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D_China_promotion_00.jpg

중국인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 Promotion 담당 최동원 전무 인터뷰

2011년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TV 시장으로 부상한 나라가 어디인지 아시나요? 바로 중국인데요. 이제는 최대의 TV 시장이자, 트렌드를 주도하는 시장으로 성장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도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B2B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LG디스플레이의 기술과 제품을 직접 알리고 있는데요. 드넓은 중국 대륙의 수많은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열정 가득한 LG디스플레이 Promotion 담당 최동원 전무를 직접 만나보았습니다. 중국 시장이 궁금하다면, 함께 만나보실까요?

안녕하세요? 어떠한 업무를 하고 계신가요?

LGD_China_promotion_01
LG디스플레이 프로모션 담당 최동원 전무

안녕하세요? LG디스플레이 프로모션 담당 최동원 전무입니다. 저는 TV/IT/Mobile 등에 걸친 LG디스플레이의 핵심 기술과 제품을 세계 곳곳에 홍보하여 가치를 높이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거대한 중국의 소비자를 직접 공략하고자 B2B 업체에도 불구하고 직접 마케팅 및 프로모션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중국에서는 B2C 업체들이 받는 ‘베스트브랜드빌딩상’을 두 번이나 수상한 바 있습니다.

중국 시장은 LG디스플레이에 어떠한 의미가 있을까요?

LGD_China_promotion_02

아시다시피 중국은 현재 명실상부한 전 세계 No.1 디스플레이 시장이며, 특히 디스플레이 생산 기지 관점에서 보면 전 세계 수요의 약 80%에 육박하는 압도적인 No.1 시장으로, 놓쳐서는 안 될 핵심 전략 지역입니다. 또한, 자사 내 중국 TV, IT, Mobile Set maker들의 매출 비중과 영향력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LG디스플레이도 중국을 중요한 시장으로 생각하고 최신 기술과 제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의 가장 큰 특징으로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요?

중국 시장은 규모가 클 뿐 아니라, 소비력의 상승과 더불어 UHD/3D/OLED 등 신기술이 적용된 Premium 제품에 대한 수용성이 높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2013년 기준으로 중국 시장은 세계 시장과 비교했을 때, 3D TV는 약 1.7배, UHD TV는 3배나 높은 침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UHD/3D 콘텐츠에 대한 니즈와 공급 인프라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에서 UHD와 3D TV의 경우, 콘텐츠가 없다면 디스플레이의 기능을 최대로 활용하기 어려울 텐데요. 중국에서의 UHD와 3D 관련 콘텐츠 현황 및 이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니즈가 궁금합니다.

중국의 콘텐츠 플랫폼인 you peng pule의 경우 Set TV메이커와 협력하여 따로 4K 3D 섹션을 만들어 4K 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중국 내 상영하는 3D 영화는 80편 정도로, 매출은 전체 영화의 50%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이러한 3D 영화는 극장 상영 후 2~3개월이면 블루레이로 제작되어 소비자에게 제공됩니다. 또한, 이외에도 중국의 경우 3D 게임, 3D 동영상 카메라를 통한 촬영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많아 소비자들은 이제 ‘진정한 3D를 즐길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중국 소비자들에게 LG디스플레이에 대한 반응은 어떤가요?

LGD_China_promotion_03

장기간에 걸친 꾸준한 홍보 활동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LG디스플레이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는 상당히 좋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특성을 살려 자사 IPS 패널의 중문 네이밍을 “경병(硬屛; 딱딱한 패널을 의미)”이라고 명명하였고, TV를 찾는 소비자들이 이제는 TV에 사용되는 패널의 종류가 “경병”이냐 “연병(软屏; 약한 패널을 의미, VA를 통칭)”이냐를 구분하고 선별하는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중국 시장 내에서 전부 “경병” 제품만 팔리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제품 홍보의 영향으로 LG디스플레이의 점유율이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LG디스플레이의 기술 우위성을 잘 알리는 것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어떠한 활동을 하고 계신지요?

현재 중국 웨이보(Weibo; 트위터와 비슷한 중국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IPS잉핑’이라는 이름으로 시나(Sina,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 웨이보 섹션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1년 오픈한 이후로 2014년 6월 기준으로 총 팔로워 수는 355만 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주제와 이벤트를 통해 네티즌에게 자사 기술을 더욱 생동감 있게 소개하고자 하며, Skyworth, Konka, Changhong 등과 같은 중국 현지 Set Maker의 웨이보와도 상호 교류를 진행해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합니다.

중국에서 프로모션 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LGD_China_promotion_04

최근 LG디스플레이의 핵심 기술인 OLED TV를 알리기 위해, 주요 지역별로 언론, 파워블로거 등 오피니언 리더를 대상으로 한 체험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OLED TV가 미래 Display 산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어 워낙 관심이 많기도 하거니와, 궁금한 점들이 많으셨던지 체험회 행사가 종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자분들에게 둘러싸여 한참 동안 행사장을 빠져나오지 못했던 에피소드가 있었습니다. 많은 관심을 보여주셔서 감사한 일이죠.

장기적으로 중국에서 LG디스플레이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중국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최대 디스플레이 시장으로, 중국에서 1위를 하지 못하면 세계 1위 달성도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잘 구축된 기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계속 1위를 수성하여 세계 1등 디스플레이 회사의 명성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조만간 중국에서 ‘좋은 UHD TV 고르기’라는 전략 방향으로 체험회를 통한 이슈화와 매체 홍보 및 디지털마케팅, 매장 내 체험존 구축 등 전방위적인 마케팅 행사를 전개할 예정입니다. 특히 베이징, 상하이, 성도 등 중국 핵심 지역의 전문가, 매체, 파워블로거 등 오피니언 대상으로 ‘좋은 UHD 고르기’ 체험회를 개최하여 인지도를 강화하는 활동을 6월부터 연말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행사는 전국적 개최되기 때문에 중국 전역의 매체를 통해 LG디스플레이의 우수한 기술을 중국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OLED 우수기술 알리기, 매장 내 3D 인프라 구축 등 마케팅 활동을 적극 전개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최동원 전무로부터 최대 디스플레이 시장인 중국에서의 LG디스플레이 활동을 들어보았는데요, 앞으로도 많은 프로모션과 체험회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LG디스플레이의 기술과 제품이 적극 소개되길 기대합니다. 여러분도 중국에서 신한류의 바람을 일으킬 LG디스플레이의 활동 많이 기대해 주세요.

TAG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