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 첫키스, 첫사랑… 가슴 두근두근 하고 설레이는 까닭은 바로 ‘처음’이기 때문일텐데요, “한 기업에서 세계 최초로 어떤 기술을 만들었다.” 또한,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일이겠지요? 여기 세계 최초의 기술들과 제품들을 끊임없이 생산해내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LG디스플레이인데요. LG디스플레이가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초의 기록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한층 업그레이드된 기술을 선보이는 LG디스플레이
1) 구리 배선 기술
지난 2002년,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구리 배선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TFT-LCD 핵심 기술 중의 하나였는데요. 구리는 LCD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인 크롬이나 몰리브덴, 알루미늄합금 보다 전기 전도성이 매우 높아 전기저항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재료비용은 알루미늄합금의 2/5정도로 굉장히 저렴하기 때문에 ‘꿈의 재료’로 불려지며 차세대 TFT-LCD의 배선재료로 활약했습니다.
구리를 사용하게 되면 전기신호의 왜곡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TFT-LCD의 기술적 한계로 제약을 받아왔던 휘도와 같은 화질특성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게 되었고, 또한 알루미늄합금보다 전기 전도성이 훨씬 높아 배선의 굵기를 가늘게 만들어도 신호전달의 왜곡이 거의 없고 이는 안정적인 전기신호, 높은 빛 투과율로 이어져 떨림 현상이 최소화된 밝고 선명한 화면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이전에 사용되던 배선재료와는 다르게 환경유해물질의 발생이 없는 친환경적인 재료라는 점도 큰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구리배선과 IPS 기술을 기반으로 높은 투과율과 넓은 시야각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 각도에서도 색감의 변화 없이 선명한 화질을 구현합니다.
2) 대형 LCD TV 화질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Super IPS 광시야각 기술
지난 2005년, 대형 LCD TV 시대가 도래하면서 광시야각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었습니다. 여러 LCD 업체들은 TFT LCD의 특징상 좌우 측면에서 화면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 시야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광시야각 기술을 TV용 LCD 제품에 적용하고 있었는데요. 이 중 LG디스플레이의 Super-IPS 기술은 상하좌우 178도의 세계 최대 시야각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측면에서 보더라도 색상의 변화와 왜곡이 없다는 점에서 가장 우수한 기술로 평가 받았습니다.
이 당시에는 LCD가 대부분 노트북이나 컴퓨터 모니터에 사용되었는데 사용자가 1인이기 때문에 시야각 문제가 크게 부각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형 LCD TV 시대가 시작되면서 거실에 놓고 여러 명이 함께 보는 TV의 특성상 화면의 응시하는 각도가 각각 다르게 되고 자연스레 시야각 문제도 대두되었습니다.
대부분의 LCD는 광시야각 기술을 사용하여 시야각 문제는 해결하였지만 정면에서 시청하는 색상과 측면에서 시청하는 색상에 차이가 발생하는 문제는 여전히 안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LG디스플레이가 자체 개발한 Super IPS 기술은 어느 각도에서 LCD TV를 시청하더라도 색상의 왜곡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로써 선명한 화질과 색상을 제공하는 디지털 방송을 LCD TV를 이용하여 고해상도 고선명 화질로 시청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저전력을 실현하는 백라이트 기술들
2002년 업계 최초로 대형 LCD에서 높은 휘도를 낼 수 있는 직하형 EEFL 백라이트 기술을 선보인데 이어 2011년 세계 최초로 세로(Vertical) 1면 LED 에지(Edge) 백라이트 기술 적용한 47인치 풀HD TV용 TV 패널도 선보였는데, 이는 LED 램프를 상하좌우 4개면 중 세로 한 개 면(Edge)에만 부착하는 백라이트 기술로 사용되는 LED 램프 개수를 현격히 줄임으로써 세계 최저 소비전력을 실현했습니다.
그외에도 동영상에서 잔상이 남지 않는 Dynamic Scanning 백라이트 기술, 동영상과 문서작업 등 구동 화면에 따라 화면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Spotlight Window 백라이트 기술을 연달아 개발한 바 있습니다.
다양한 세계 최초 기록을 갖고 있는 LG디스플레이! 여러분의 관심과 임직원들의 노력이 지금의 자랑스러운 기록을 만들어 냈는데요. LG디스플레이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여러분이 꿈꾸는 세상을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쉬지 않고 달려갈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