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는 ‘A Better Future’라는 슬로건 아래, ‘Innovation towards reality’, ‘Unrivaled OLED technology’, ‘Shaping the future of mobility’의 세 개 존을 마련해 미래를 선도할 다양한 최첨단 디스플레이를 선보입니다.
첫 번째 존 ‘Innovation towards reality’에서는 휘도와 해상도를 더욱 높인 신기술, OLEDoS와 투명도 60%의 투명 OLED 프로토타입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전시를 구성하여 차세대 OLED가 구현하는 새로운 응용 분야를 선보였습니다.
1.3″ 4K OLEDoS
LG디스플레이는 이번 SID 2024에서 기존 대비 더욱 발전된 초고휘도(1만 nit)·초고해상도(4K급)를 구현한 VR(가상현실) 기기용 올레도스(OLEDoS, OLED On Silicon)를 일반에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올레도스는 반도체를 만드는 실리콘 웨이퍼에 OLED를 적용한 디스플레이로 작은 크기에 고화질을 구현할 수 있어 최근 AR, VR용 디스플레이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VR용 디스플레이는 외부의 빛이 차단된 상태에서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일반 디스플레이보다 높은 화면 밝기와 해상도가 필수입니다.
이번에 공개한 신기술은 LG디스플레이가 독자 개발한 빛 방출 극대화 기술, ‘MLA(Micro Lens Array)’를 적용해 기존 대비 휘도를 약 40% 끌어올린 1만 니트(nit, 1니트는 촛불 하나의 밝기)와 4K급 약 4,000ppi(인치 당 픽셀 수)의 초고해상도를 제공할 뿐 아니라 디지털영화협회(DCI)의 표준 색 영역 DCI-P3를 97% 이상 충족하는 정확한 색 표현력까지 가능합니다. 전시장에 마련된 1.3인치 올레도스를 탑재한 VR 헤드셋 모형을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화질로 눈 앞에 펼쳐진 듯 생생한 화질의 가상현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3″ 4K OLEDoS LFD (Smart Watch)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 LFD (Light Field Display) 기술을 탑재한 OLEDoS 기반의 스마트 워치도 공개했습니다. 고급스러운 아날로그 디자인뿐 아니라 메시지, SNS, 날씨, 헬스 등 일반 스마트 워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며, 무안경 3D기술인 LFD 기술로 어플리케이션의 입체적인 표현이 가능해 더욱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3.7″ Transparent OLED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 기술력은 2019년 세계 최초 양산에 성공한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번 SID 2024에서는 기존 45%의 투명도 보다 더욱 향상된 최대 투명도 60%의 프로토타입이 공개되었습니다. 투명 OLED의 화소 및 구동부품 구조 최적화를 통해 투명 OLED 뒤편의 배경을 더욱 뚜렷하게 볼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