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디스플레이, 차량용 OLED부터 하이엔드 LCD 아우르는 ‘업계 유일 프리미엄 車 디스플레이 풀라인업’으로 고객경험 혁신하며 ‘차별화 고객가치’ 창출
- 세계 최초 탠덤(Tandem) OLED 상용화하며 차량용 OLED 시장 선도 중… 2세대 탠덤 OLED 개발 성공 및 적용에 이어 3세대 탠덤 OLED 개발 나서며 기술 격차 확대
- 하이엔드 LCD인 LTPS LCD 기반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지속 선보이며 SDV(소프트웨어중심차량) 시대에도 사업 경쟁력 강화
LG디스플레이가 차별화된 차량용 디스플레이 제품 및 기술을 토대로 고객가치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차량용 OLED부터 하이엔드 LCD, 안전 운전 강화 기술 등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겨냥한 제품 및 기술을 양산 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는 중인 LG디스플레이의 시장 신뢰성에도 긍정적인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
‘프리미엄 車 디스플레이’ 성장 견인하는 LG디스플레이만의 기술력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란, ‘10인치 이상의 큰 화면 크기’, ‘시인성’, ‘뛰어난 화질’ 등을 구현하는 차량용 디스플레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러한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완성차에 탑재되는 디스플레이 수가 많아지고 크기가 커지는 ‘스크린화(Screenification)’ 추세에 따라 규모 또한 급성장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차량용 OLED와 하이엔드 LCD는 물론 안전 운전 강화 기술까지 ‘업계 유일 풀라인업’을 갖춘 LG디스플레이의 리더십이 한층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 최초’ 차량용 OLED부터 ‘업계 유일’ 풀라인업으로 시장 선도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OLED를 업계 최초로 양산하며 프리미엄 시장의 포문을 연데 이어 하이엔드 LCD 시장에서 존재감을 강화하며 시장을 장악해왔다.
LG디스플레이는 기존 OLED보다 휘도(화면 밝기), 수명, 내구성이 한층 강화한 탠덤(Tandem) OLED)를 개발 및 차량용에 최초 적용해 상용화하며 자동차에서도 OLED만의 압도적 화질과 성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탠덤 OLED는 빛을 내는 유기 발광층을 2개 층으로 쌓아 기존 싱글 스택(1개 층) 대비 고휘도, 장수명 등 내구성이 뛰어난 기술이다. 고온 또는 극저온 등 극한의 환경에서도 오랜 시간 정상 작동해야 하는 등 내구성이 특히 중요한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적합한 기술로 꼽힌다.
LG디스플레이는 탠덤 OLED 기술 경쟁력도 강화해 오고 있다. 지난 2023년부터는 2세대 탠덤 OLED 개발에 성공해 적용 중이며 3세대 탠덤 OLED 개발을 진행하는 등 기술 격차를 벌려오고 있다.
이러한 탠덤 OLED는 LG디스플레이가 업계에서 유일하게 양산 중인 차량용 P(플라스틱)-OLED는 물론, 2023년 차량용 OLED 시장 확대를 위해 개발한 ATO(Advanced Thin OLED)에도 적용 중이다.
차량용 P-OLED는 얇고 가볍고 구부릴 수 있어 인체공학적 디자인이 가능할 뿐 아니라, 유해물질 사용도 최소화해 업계 최초로 글로벌 검사∙인증 기관 SGS로부터 친환경 인증을 받았다.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중에서도 최상위 트림 중심으로 공급 중이다. ATO는 일반 유리 기판 OLED 대비 두께가 20% 더 얇아 날렵한 디자인을 구현한다.
또한 기존 LCD 대비 화질이 뛰어나고 전력소모가 적은 LTPS(저온다결정실리콘) LCD 기반의 하이엔드 LCD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대형화 및 고해상도 구현에 유리해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대형화 추세에 맞춰 각광받고 있다.
‘안전 운전 강화’ 기술로 고객경험 혁신
특히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디스플레이가 점점 커지는 대형화 추세를 겨냥한 ‘안전 운전 강화’ 기술도 선보이고 있다. 시야각 제어 기술 ‘SPM(Switchable Privacy Mode)’ 모드는 주로 자동차 대시보드를 가득 채우는 ‘필러 투 필러(P2P, Pillar to Pillar)’ 제품에 적용되고 있다. 조수석 앞 커다란 화면을 통해 동승자가 영화를 감상하거나 게임을 해도 운전석에는 보이지 않는 기술이다.
LG디스플레이는 이처럼 탠덤 OLED 기반의 차량용 OLED 기술력과 SDV(소프트웨어중심차량) 시대를 겨냥한 하이엔드 LCD 풀라인업을 기반으로 시장 내 영향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탠덤 OLED 신기술 및 각종 차별화 기술 개발을 통해 프리미엄 車 디스플레이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