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3. OLED
서른 아홉 번째 개념: 투명 OLED
LG디스플레이는 영화 속 상상 같은 이야기처럼 느껴질 수 있는 ‘투명 디스플레이’를 현실로 만들어냈습니다. 투명한 지하철 창문에 노선도를 보여주거나, 각종 매장 쇼윈도에 제품 정보를 노출하는 등 그 활용도 또한 무궁무진한데요. 이번 디스플레이 상식사전에서는 OLED의 강점을 활용해 시인성과 투과율을 극대화한 투명 OLED를 소개합니다.
① 투명 OLED는 무엇일까요?

‘투명 디스플레이’는 말 그대로 화면이 투명하게 보여 배경이 그대로 비치는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벽이나 한쪽 공간을 차지하는 디스플레이와 달리, 투명 디스플레이는 필요할 때 디스플레이로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하지 않을 때는 투명한 화면이 주변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뤄 개방감을 느낄 수 있죠.
② 기존 LCD 방식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는 백라이트 없이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OLED의 장점을 극대화한 기술입니다. 기존 LCD기반의 투명 디스플레이는 구조상 빛을 내기위해 백라이트와 컬러필터 등이 필요해 비교적 투과율이 10% 중반대로 낮고 혼탁도(Haze, 뿌옇게 보이는 정도)도 높게 나타나는데요.
그에 비해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는 백라이트 없이 픽셀 하나하나가 빛을 내는 자발광 구조로 기존 LCD의 투과율이 10% 중반대인 점에 비해 45%의 훨씬 높은 투과율을 구현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화면 너머를 보는 동시에 OLED만이 구현하는 정확한 색 표현력과 높은 디자인 자유도로 공간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③ 어디에 활용될 수 있나요?
투명 OLED는 디자인과 실용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디스플레이로, 쇼핑몰 등의 상업공간이나 사무공간, 가정을 비롯해 모빌리티 등에서도 무궁무진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창문이나 유리벽, 쇼윈도, 차량 유리창, 파티션 등 기존에는 디스플레이로 활용할 수 없던 공간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죠.
▲지하철 객실 창, 미래 모빌리티, 리테일 등 다양한 공간 활용성을 선보인 LG디스플레이 투명 OLED
최근에는 국내 최초로 서울 지하철 승강장에 투명 OLED가 적용되었는데요. 본연의 기능 외에는 활용 가치가 없던 지하철 승강장 안전문에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가 설치되어 투명 유리를 통해 비상시 내·외부의 상황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안전성뿐 아니라 승객들에게 노선도와 운행, 편의 정보 등을 제공해 활용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Recap Quiz!
Q. 투명 OLED가 LCD보다 투과율을 더욱 높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① OLED는 백라이트 없이 픽셀 하나하나가 빛을 내는 자발광 구조이기 때문에
② LCD는 컬러가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정답: 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