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TV 기술을 뛰어넘는다’의 의미를 지닌 [Beyond TV]의 이번 첫 편에서는 META 테크놀로지의 MLA를 주제로 META 테크놀로지 개발에 참여한 대형회로설계2팀 김창인 책임, 공정연구1팀 양희정 책임, 대형Panel설계1팀 고삼민 책임으로부터 개발 이야기와 인사이트를 들어보겠습니다. |
CES 2023의 하이라이트, META 테크놀로지! 어떻게 탄생되었을까?
META 테크놀로지는 CES 2023에서 그 베일을 벗었는데요. 공개되자마자 해외 매체의 극찬이 이어지며 그 완성도를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미국의 IT 전문 미디어 디지털 트렌즈(Digital Trends)는 META 테크놀로지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MLA)’에 대해 “OLED 패널 내부에서 방출되는 빛을 극대화 해 시청자들에게 고스란히 전달하는데, 이는 OLED 패널의 휘도를 높이는 매우 영리한 기술이다(helps to prevent that light scatter essentially harnessing it and directing it toward your eyeballs. It’s actually a very smart way to make the lead panels brighter)”라고 언급하며 MLA의 고난이도 기술을 극찬했죠.
META 테크놀로지는 OLED 패널 개발 10년의 기술력을 결집한 고난이도의 기술인데요. LG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를 경험하는 고객들이 인체공학적 불편함 없이 좋은 화질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데 목표를 두고 자연 그대로의 화질을 구현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했습니다.
앞서 발표한 2세대 EX 테크놀로지가 중수소와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해서 유기 발광층의 성능을 극대화한 기술이었다면, 3세대 META 테크놀로지는 2세대 기술을 토대로 MLA(마이크로 렌즈 어레이)와 META 부스터를 더해 휘도와 시야각의 한계를 뛰어넘은 궁극의 OLED 화질을 구현한 기술입니다.
잠자리 눈의 원리를 OLED에 녹여 더 맑고 환한 화질을 완성하다
일명 찍찍이라고 불리는 ‘벨크로’가 어떻게 개발되었는지 아시나요? 벨크로는 스위스의 기술자 조르주 드 메스트랄이 열매에 갈고리가 있어 어디든 잘 달라붙는 식물 ‘도꼬마리’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한 발명품입니다. 이처럼 생태계의 구조나 원리를 모방하고 응용해 기술을 만들어 내는 것을 ‘생태모방(Biomimicry)’이라고 합니다.
LG디스플레이의 3세대 OLED 기술, ‘META 테크놀로지’ 속에도 생태모방이 숨어있습니다. 수백만 개의 겹눈 구조로 세상을 바라보는 잠자리의 눈에서 착상을 얻은 MLA를 통해 META 테크놀로지는 더 자연스러운 Natural Reality를 구현하는데요.
MLA는 미세한 크기의 볼록한 렌즈 패턴 위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물을 증착한 레이어로, 77인치 4K OLED 기준 픽셀당 5,117개, 총 424억 개의 마이크로 렌즈 패턴이 빛의 추출을 극대화하고 더 많은 빛을 외부로 내보낼 수 있어 더 밝은 화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META 테크놀로지가 적용된 OLED는 기존 1,300니트(nit, 1nit는 촛불 하나의 밝기) 수준인 최대 휘도를 2,100니트(HDR 기준)로 대폭 높이며 현존 OLED TV 패널 중 가장 밝은 화면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기존 OLED의 강점인 퍼펙트 블랙에 ‘META 테크놀로지’의 강력한 빛이 더해져 자연 그대로의 다채로운 빛과 색은 물론, 원작자가 의도한 색감과 느낌까지 정확하게 전달하며,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무는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화질 향상에 그치지 않는 MLA, 시야각과 에너지 효율도 개선하다
잠자리 이야기를 이어서 해볼까 하는데요. 잠자리는 인간보다 빛을 수용하는 능력이 뛰어나 360°의 시야각으로 세상을 더 광활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원리는 MLA에도 고스란히 반영돼 현존 패널 중 가장 넓은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화면 정면 대비 밝기가 절반이 되는 각도를 기존 대비 30% 개선된 160도까지 넓혀 어느 각도에서도 정확하고 디테일한 영상을 구현하죠.
또한 MLA는 에너지 효율도 고려한 똑똑한 기술로, 기존 OLED와 동일한 휘도를 구현하는 조건 아래서 MLA를 채택한 패널은 무려 22% 달하는 에너지 효율을 자랑합니다. MLA는 기존 OLED 패널 내부에서 발생되는 빛의 손실을 최소화하며 외부로 빛을 끌어내기에 기존 패널보다 더 적은 에너지로 동등한 수준의 휘도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죠.
3세대 OLED 기술 META 테크놀로지는 세상을 더 밝게, 더 넓게 볼 수 있도록 하는 창인데요. META 테크놀로지의 주축 중 하나인 MLA는 휘도와 시야각은 물론 에너지 효율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META 테크놀로지의 놀라움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또 다른 핵심 기술 ‘META 부스터’가 META 테크놀로지의 다채롭고 풍부한 화질을 한층 강화하는데요. 다음 [Beyond TV]에서는 META 부스터를 자세히 알아볼 테니 계속 주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