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0일에 개최된 K-Display 2022 전시회에 이어 LG디스플레이는 국내 최대 디스플레이 전문 학술대회인 IMID(International Meeting on Information Display)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동월 23일부터 26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IMID 2022는 디스플레이 관련 글로벌 산업계, 학계, 연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학문 및 기술을 공유하는 ‘디스플레이 교류의 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는 이번 IMID 무대에서 그 동안의 연구 성과와 디스플레이 동향 등을 대거 공개하고, 우수인재 확보를 위한 채용설명회도 진행하며 자리를 빛냈습니다. IMID 2022 참석을 통해 업계에 또 다른 미래 동력을 제공한 LG디스플레이의 다양한 활동들을 살펴보시죠.
끊임없는 연구를 통한 OLED 진화
IMID 2022에서 LG디스플레이는 차세대 TV 패널 OLED.EX를 비롯한 대형 OLED의 발전, AI를 활용한 기술 혁신 등을 다룬 10여 건의 논문을 발표함으로써 ‘OLED는 지속적인 연구를 거친 검증된 기술’임을 증명했는데요. 가장 주목할 것은 OLED.EX에 적용된 소자 및 알고리즘 신기술에 대한 연구 결실입니다. OLED.EX는 ‘중(重)수소 기술’과 ‘개인화 알고리즘’을 결합한 ‘EX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기존 OLED보다 30% 높은 화면 밝기와 섬세한 색 재현, 완벽한 블랙을 자랑하는 TV 패널로 큰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한 차원 향상된 OLED.EX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만큼 관련 연구 성과 발표 또한 각광 받았는데요. 이 외에도 AI와 딥 러닝 기술의 공정 적용을 통한 디스플레이 성능 개선, 회로 설계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 등을 주제로 한 연구 결과도 다수 소개했습니다.
눈 앞에 펼쳐진 최첨단 OLED 솔루션
연구 성과가 공개되는 한편, 관람객들이 최첨단 OLED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별도 전시 부스도 마련되었는데요. 이 자리에 97인치 OLED.EX, 차량용 34인치 커브드 P–OLED, 17인치 폴더블 노트북용 OLED등이 전시되며 최신 OLED 기술의 정점을 보여줍니다. 특히 97인치 OLED.EX는 화면 자체에서 소리가 울려 스피커가 필요 없는 필름 CSO(Cinematic Sound OLED) 기술이 적용되어 OLED의 생동감 넘치는 화면과 풍부한 사운드를 체험하게 합니다. 최근 홈 시네마 및 게이밍 인구의 증가로 고화질은 물론 고음질까지 고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훌륭한 사운드까지 아우르는 기술의 중요성을 인지, 필름 CSO 기술이 탑재된 OLED.EX를 선보이게 된 것인데요. 이에 따라 소비자의 시청 환경을 헤아려 음질을 객관적으로 정량화할 수 있는 평가법을 제안, 음질 개선을 위한 더 체계적인 사운드 측정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무궁무진한 잠재력의 미래형 OLED 솔루션
또한 전시 부스에서 다양한 분야로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자랑하는 미래형 OLED 제품들이 국내 최초로 공개되었는데요. OLEDoS, 13.7인치 투명 OLED in–TOUCH, 8인치 360° 폴더블이 그 주인공이였습니다. OLEDoS(OLED on Silicon)는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에 특화된 디스플레이로 실리콘 웨이퍼에 OLED를 적용한 제품으로 얇은 두께와 가벼운 무게의 편안한 착용감, 3,500PPI의 초고해상도를 통해 몰입도 높은 메타버스 경험을 선사하는 반면, 13.7인치 투명 OLED in–TOUCH는 터치 전극을 패널 속에 내장해 고감도 터치는 물론 높은 투명도까지 구현합니다. 또한 8인치 360° 폴더블은 앞뒤 자유자재로 접고 펼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 기술적으로 복잡한 양방향 폴딩과 20만 번 이상 폴딩해도 제품이 여전히 견고하도록 모듈 구조와 특수 폴딩 구조를 적용해 유연한 사용성과 내구성을 자랑하죠.
우수 인재가 곧 경쟁력
학술대회라는 IMID의 명성에 맞게 디스플레이를 학문하는 많은 석·박사 인재들이 벡스코에 방문한 만큼, LG디스플레이는 이런 우수 인재들의 취업 안내를 위한 채용 설명회도 동시에 진행했는데요. 현장에 참석한 LG디스플레이 현직 연구원들은 전반적인 진로상담과 상시 인재 Pool 등록 제도 등을 안내하며 LG디스플레이 입사를 희망하는 인재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나눠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금까지 부산에서 열린 IMID 2022 모습을 살펴보았습니다. 날마다 발전을 거듭하는 OLED의 뒷배경에는 LG디스플레이의 지속적인 열정과 도전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IMID에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전시와 행사를 통해 이전보다 업그레이드된 OLED 소식과 제품을 공개할 텐데요. 뛰어난 기술력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할 LG디스플레이의 행진을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