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는 올해 초에 열린 C.E.S 2022에서 한 차원 진화된 차세대 TV 디스플레이 OLED.EX를 공개했습니다. OLED.EX는 공개와 동시에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관심을 받았는데요. 이를 지원한 곳이 바로 Life Display Promotion입니다. 다양한 전략을 통해 제품의 특장점을 부각시키고, 세계에 OLED.EX의 이름을 널리 알렸죠. OLED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진 Life Display Promotion 진민규 담당과 OLED.EX 브랜드의 등장부터 앞으로의 미래까지 이야기를 나눠보았는데요. 함께 만나볼까요?
저는 OLED를 사랑하는 팬이자 ‘성덕(성공한 덕후)’입니다
Q. Life Display Promotion에서 하시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Life Display Promotion은 대형 사업부 소속으로 OLED 글로벌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조직입니다. 올해부터는 대형 OLED TV 외에 투명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 등의 신규 제품군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프로모션’이라는 단어가 와 닿지 않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마케팅의 여러 영역 중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 커뮤니케이션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OLED 기술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서 궁극적으로 OLED TV, 투명과 게이밍 디스플레이 등 제품 판매량 증대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죠.
Q. OLED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OLED TV는 콘텐츠를 즐기기에 가장 완벽한 제품입니다. 단순히 내부 평가만 좋은 것이 아니라 아마존에서의 소비자 평점은 거의 만점에 가깝죠. 5점 만점에 4.8점이라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니까요. 평가 기관들로부터 가장 우수한 TV로 꼽히는 등 다수의 객관적인 지표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LG디스플레이만의 투명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 벤더블 등 다양한 폼펙터의 혁신도 가지고 있죠. 우리 스스로에게 자랑스럽고, 소비자가 만족하고 있는 제품이라면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치 않겠죠.
OLED.EX라는 브랜드를 통해 기술적 진화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Q. 올 초 LG디스플레이는 한 차원 진화된 디스플레이 OLED.EX를 본격 공개했습니다. 이에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OLED.EX에 대해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OLED.EX는 LG디스플레이 대형사업부에서 2022년 새롭게 출시한 차세대 대형 OLED패널인데요. OLED.EX의 ‘EX’는 Evolutionary Experience를 의미합니다. 브랜드명에서 표현하는 바와 같이 ‘끊임없이 진화하는 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진화된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LG디스플레이의 포부를 담고 있죠.
OLED.EX는 기존 OLED TV 패널 대비 약 30% 이상 밝아졌고, 베젤은 약 30% 이상 얇아졌는데요. 이는 LG디스플레이가 직접 개발해 적용한 EX 테크놀로지 덕분에 가능한 혁신입니다. 먼저 ‘중수소(重水素, 질량수가 2인 무거운 수소)’를 활용해 OLED 화질 구현에 가장 중요한 자발광 소자의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머신 러닝을 통해 각 소자의 사용량을 예측하고 에너지를 적절하게 투입하여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개인화 알고리즘’을 적용했죠.
패널 사이즈 측면에서도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데요. 초대형 OLED TV를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97인치와 게임용 등 소형 OLED TV를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42인치를 추가하여, 42인치에서 97인치까지 full line-up을 제공합니다.
Q. OLED.EX는 기존 OLED보다 한 차원 더 진화된 기술인데요. 기존 OLED에서 OLED.EX로 기술적 진화를 이뤄내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A. LG디스플레이는 2013년부터 대형 OLED 패널 양산을 시작해서 약 10년의 시간 동안 지속적인 발전과 혁신을 통해 제품을 개선해왔습니다. 고객, 소비자, 시장조사기관, 제품 평가기관, 미디어 등 정말 많은 부문에서 ‘프리미엄 TV= OLED TV’라는 인정을 받고 있기도 하죠. 2021년 전체 TV 시장이 작년 대비 약13% 역성장 하는 와중에도 자사 OLED TV용 패널 출하량은 70% 이상 큰 폭으로 성장하는 등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이처럼 LG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는 수많은 소비자들에게 검증된 제품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절대로 안주하지 않고, 소비자가 더 완벽한 화질을 즐길 수 있도록 기술 혁신 노력을 끊임없이 기울여왔죠. 그 결과 작년 말 EX 테크놀로지 기술 개발을 통해 밝기와 베젤 디자인 개선에 성공했으며, 이러한 기술적 진화를 소비자에게 더 확실하게 전달하기 위해 OLED.EX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OLED.EX는 ‘위대한 디테일’의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Q. OLED.EX라는 새로운 브랜드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실 텐데요. OLED.EX를 통해 고객들이 궁극적으로 경험하는 핵심 가치는 무엇일까요?
A. 저희는 OLED.EX의 진화를 통해 소비자들이 ‘위대한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LG디스플레이는 콘텐츠 원작자가 의도한 디테일을 완벽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겠다는 ‘Natural Reality’ 철학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해왔고, OLED.EX는 LG디스플레이의 White OLED 기술의 정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White OLED 기술은 영상을 더 밝고 정확하게 보여주는데 뛰어납니다. 소비자들이 실제 영상을 시청하는 환경에서 ‘영상 컬러의 정확도’를 느끼는데 중요한 것은 기억색(풀색, 피부색처럼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람들의 편차가 크지 않은 자연색으로, natural한 화질 구현을 위해 기억색 표현이 가장 중요함)과 자연색인데요, White OLED는 높은 White 휘도를 기반으로 기억색과 자연색을 밝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OLED.EX는 과거보다 30% 향상된 밝은 휘도 구현 능력을 기반으로, 영상의 계조 표현 시 각 화소 하나하나의 밝기와 색을 과장없이 정확하게 표현하면서도, 소비자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해 블루라이트와 소비 전력을 최소화합니다.
이러한 저희의 모든 디테일한 혁신들은 고객이 경험하는 콘텐츠의 디테일로 이어집니다. 이것은 할리우드 영상 제작자 같은 전문가에게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매일 영상을 시청하면서 디테일한 부분까지 포착하고 몰입하고 공감하고자 하는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가치입니다.
Q. 디스플레이 시장 판도가 OLED로 바뀌면서 OLED 대세화가 본격화 되었는데요. 향후 진화된 기술인 OLED.EX에 거는 기대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OLED.EX는 LG디스플레이 OLED의 철학인 Natural Reality를 추구하며 다음 세대를 향한 진화를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나아가 올해 OLED.EX의 출시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진화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을 선보이며 글로벌 OLED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유지,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지금까지 OLED.EX의 혁신적인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진민규 담당과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OLED.EX가 일상 속에서도 한 차원 진화된 시청 경험을 제공할 것 같은데요. 끊임없는 고민과 노력을 통해 OLED.EX라는 브랜드를 시장에 널리 알릴 LG디스플레이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