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tterstock_119470849-1920x1080.jpg

‘세계 최초’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 디스플레이의 새 역사를 쓰다

투명한 지하철 창문을 통해 실시간 운행정보를 체크하고 백화점 쇼윈도에 띄워진 제품 정보를 확인하는 모습, 상상이 가시나요? 놀랍게도 이러한 풍경들은 이미 현실이 되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 디스플레이가 본격적으로 상용화 된 것인데요.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는 인류의 라이프스타일을 앞장서서 변화시키며 글로벌 디스플레이 역사를 새롭게 써내려 가고 있습니다.

전세계에 투명한 혁신을 전하다

LG디스플레이는 백라이트가 별도로 필요치 않은 OLED의 강점을 활용해 투과율을 극대화한 투명 디스플레이를 개발했는데요. LG디스플레이의 이 혁신적인 투명 OLED 디스플레이는 이미 세계 전역에서 많은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중국 심천 지하철에 설치된 LG디스플레이 55인치 투명 OLED에 표기된 지하철 노선도
사진 출처: 중국 CRRC(국영철도그룹) Wechat

가장 최근에는 중국의 베이징과 심천 지하철에 객실 윈도우용으로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를 공급해 화제를 모았는데요. 객실 차량 내 윈도우에 투명 OEL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건 이번이 세계 최초입니다. 지하철 승객들은 투명 OLED 윈도우를 통해 실시간 운행 정보, 항공편 정보 등을 비롯해 일기예보나 뉴스 등 생활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 밖의 풍경을 배경으로 디지털 정보를 살펴보는 모습이 마치 SF영화 속 한 장면 같은데요. LG디스플레이는 앞으로도 철도업체 및 열차용 Glass 업체들과 협력해 지하철 윈도우용 투명 OLED 공급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LG디스플레이 투명 OLED의 혁신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0’에서는 무궁무진한 활용도를 뽐내 전세계 관람객들의 감탄을 자아냈는데요.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 파티션 디스플레이가 설치된 항공기 일등석 공간 예시

항공기 일등석 파티션에 설치한 55인치 투명 OLED 디스플레이는 40%의 고투과율로 승객에게 탁 트인 듯한 개방감을 선사합니다. 파티션 디스플레이를 통해 승무원 호출 등 다양한 디지털 편의기능을 누리는 건 물론이고요. 프라이빗한 휴식이 필요할 때는 파티션을 불투명 모드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CES 2020 부스에서 선보인 테일러샵(왼쪽)과 가구점(오른쪽) 투명 OLED 활용 예시

상업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55인치 투명 OLED 쇼윈도는 고객이 디스플레이 너머에 놓인 제품과 디지털 정보를 동시에 볼 수 있도록 해, 한층 풍부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데요. 직관적인 터치 조작을 통해 제품 맞춤제작 시뮬레이션을 하는 등 AR(증강현실) 기술 접목도 가능합니다.

CES 2020에서 선보인 투명 Wind Shield 디스플레이

투명 OLED는 차량의 Wind Shield 디스플레이로도 적용될 수 있는데요. 이처럼 차량 앞 유리창을 투명 디스플레이로 대체하면, 운전자는 전방을 주시하는 동시에 실시간 주행 정보를 확인하거나 영화•드라마 등의 오락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영국 런던 해롯 백화점 1층 쇼윈도에 설치된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 사이니지

지난해에는 영국 런던의 해롯(Harrods) 백화점 1층 쇼윈도에 55인치 투명 OLED 디스플레이를 2장 이어 붙인 사이니지와 후면 디스플레이를 함께 배치해, 입체감이 살아있는 영상을 선보였는데요. 투명 OLED가 연출하는 미래지향적인 분위기와 해롯백화점의 럭셔리한 이미지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쇼핑객들의 호평이 잇따랐습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MBC 개표방송 메인 스튜디오에 설치된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

국내에서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MBC 개표방송에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가 등장해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메인 스튜디오 내 곳곳에 투명 OLED 디스플레이가 설치돼 개표 현황을 드라마틱하게 전달했는데요. 투명 OLED가 일반 시청자들에게 공개된 최초의 사례여서 더욱 화제가 됐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가 글로벌 No.1인 이유

LG디스플레이만의 독보적인 기술력이 담긴 투명 OLED는 투명 LCD 대비 월등히 뛰어난 시인성과 높은 투과율을 갖췄습니다.

투명 LCD의 경우 빛이 백라이트와 편광판, 컬러필터 등을 거치면서 투과율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반면, 투명 OLED는 백라이트 없이 픽셀 하나하나가 자체적으로 빛을 내기 때문에 투과율이 40%대에 달하며 형태 변화에도 비교적 자유로워 다양한 제품으로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투명 LCD 대비 월등히 높은 투과율을 자랑하는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 디스플레이

지난해 LG디스플레이는 이러한 OLED 기술력을 바탕으로 Full HD급 55인치 크기의 투과율 약 40%의 투명 OLED를 상용화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는 높은 투과율에도 불구하고 주변이 밝은 환경에서도 화면이 선명하게 보여, 쇼핑몰 등의 상업공간이나 사무공간을 비롯해 가정에서도 무궁무진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프레시언트&스트래티직 인텔리전스(Prescient&Strategic Intelligence)는 투명 디스플레이 시장이 향후 2024년 49억3,300만 달러(한화 약 6조원)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내다 봤는데요. 이에 따라, 글로벌 No.1 기술력을 갖춘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늘어날 전망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중국 지하철 객실 내 투명 OLED 공급을 시작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투명 OLED 공급을 점차 늘려갈 계획인데요. 세계 곳곳에서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 디스플레이를 만나게 될 날도 머지 않은 듯 합니다. 앞으로 LG디스플레이가 이어갈 투명한 혁신을 응원해주세요!

TAGS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