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9_023807.png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로 디자인하다

여러분이 상상하는 TV는 어떤 모습인가요? 직사각형의 단단한 평면 디스플레이와 그 하단에 적힌 브랜드 로고, TV를 받치고 있는 지지대의 모습을 상상하셨다면 오늘 소개해드릴 TV의 혁신적인 모습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라 불리는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s)’, ‘iF 디자인 어워드’를 모두 휩쓴 주인공들을 만나볼 예정인데요. LG디스플레이의 OLED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뤄낸 쾌거이기에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상상을 뛰어넘는 디자인으로 세계인의 이목을 주목시킨 주인공을 지금부터 함께 만나보시죠.

북미 최고의 디자인상! IDEA 2019 금상 수상작은?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IDSA)에서 주관하는 ‘IDEA 2019’는 북미 최고의 디자인상으로 꼽히며 디자인 혁신성, 사용자 경험, 사용자 혜택, 사회적 책임, 심미성의 5가지를 기준으로 평가해 시상합니다. 올해는 1,700여 개의 출품작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는데요. 상위 3%에게만 수여되는 금상의 영광은 세계 최초의 롤러블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R’에게 돌아갔습니다.

자유로운 공간 연출이 가능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R’(출처: LG전자)

LG 시그니처 올레드 R은 LG디스플레이의 65인치 롤러블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제품으로 제로뷰, 라인뷰, 풀뷰 등 3가지 화면을 구성하여 시청하지 않을 때는 본체 속으로 화면을 말아 넣거나, 일부만 노출 시킬 수 있어 자유로운 공간 연출이 가능합니다.

IDEA 2019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최고상에 빛나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R’ (출처: 레드닷 디자인 어어드)

이는 LG디스플레이의 OLED이기에 가능했던 혁신인데요. 백라이트와 액정이 없는 구조적인 특징으로 자발광 OLED 디스플레이는 플렉시블(Flexible), 스트레쳐블(Strechable) 등 화면을 말거나 늘리는 등 자유로운 형태의 구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화면이 접히더라도 완벽한 블랙과 선명하고 풍부한 색감 등 변함없이 차원이 다른 화질을 구현하는 것 또한 OLED의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LG, 롤러블 TV로 세상을 놀라게 하다!
2019 LG 어워즈 최고 혁신상에 빛나는 ‘올레드 롤러블 디스플레이’

디자이너들의 축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밝히다

올해로 64회째를 맞이하는 디자이너들의 축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LG의 독보적인 기술력은 빛났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출품된 총 5,500여 개의 작품 중 LG 시그니처 올레드 R이 최고상인 ‘Best of Best’를 당당히 수상한 것인데요.

HE디자인연구소 이민재 책임연구원과 김선규 전문위원(출처: LG전자)

공간의 자유를 극대화하는 컨셉으로 LG 시그니처 올레드 R에 리얼 알루미늄을 적용한 외관과 명품 패브릭 브랜드 ‘크바드라트(Kvadrat)’의 천연 울을 적용한 스피커를 더했다고 하는데요. 클래식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정제된 아름다움이 선사하는 가치가 세계인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19 속 LG 시그니처 올레드 R (출처: LG)

한편, LG 시그니처 올레드 R은 지난 4월 진행된 세계 최대 규모의 디자인 전시회인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19(Milan Design Week 2019)’에서도 전시되어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는데요. 위의 영상을 통해 놀라운 기술력으로 무장한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LG, 롤러블 올레드 TV로 공간을 재정의하다 –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19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아름다움에 집중! iF 디자인 어워드

OLED의 활약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데요. 지난 1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디자인 시상식 ‘iF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LG디스플레이의 OLED가 기반이 된 TV 제품이 우수작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바로 LG 올레드 TV(모델명: 65E9)입니다.

iF 디자인 어워드 금상 수상작 LG 올레드 TV(출처: iF Korea)

LG 올레드 TV는 TV 스크린이 마치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투명 글래스를 화면 뒤에 부착하여 공중에 떠 있는 듯한 효과를 만들었기 때문인데요. 후면 컨트롤 바의 각도를 활용해 공간을 만들어 시야를 방해하는 케이블을 숨기고 스탠드 앞에 비스듬히 거울을 달아 투명 글래스 아래 테이블의 색을 반사시켜 지지대의 모습을 가려 매력적인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최상의 몰입감을 선사하기 위해 화면 중심에 절제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구현한 것인데요.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얇고 가벼운 OLED는 고급스러우면서도 미니멀리즘을 살린 인테리어를 가능하게 합니다.

그 밖에도 LG 시그니처 올레드 R, 8K 올레드 TV, LG 올레드 TV, 투명 올레드 사이니지 등 4종도 본상 수상의 영예를 안으며 디자인의 중심에 LG디스플레이의 OLED가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관련 포스팅>
‘iF 디자인 어워드’ 금상 수상! 올레드 TV에 담긴 혁신적 디자인의 비밀은?


지금까지 LG디스플레이의 독보적인 OLED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휩쓸며 미적 가치를 인정받은 TV 제품들을 만나보았는데요. 앞으로도 LG디스플레이가 만들어내는 혁신 기술이 여러분의 생활 곳곳에 아름답게 녹아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TAGS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