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는 LG Way의 이념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인재 양성을 통해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다양한 부서에서 각 직무를 수행하는 임직원들의 인터뷰를 통해 그 의미를 자세히 들여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LG디스플레이 직무 이야기 1편! 기술과 사람에 대한 흥미가 성공적인 영업을 이끈다고 말하는 IT 영업팀 문정현 선임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Q: 많은 분들이 IT 영업팀이 어떤 일을 하고 있나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A: 먼저 IT 영업팀은 노트북에 들어가는 패널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IT 영업의 업무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객의 예측에 따라서 판매 전략이나 가격전략을 세우고 그에 따라 생산을 조절하고 출하 관리, 장기 재고 관리를 합니다. 그리고 신규 제품에 들어갈 패널들 라인업을 확보하는 일을 합니다.
Q: IT 영업팀의 하루는 어떻게 되나요?
A: 출근하자마자 고객들의 메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주로 메일로 고객과 업무진행을 많이 하다 보니, 메일 확인 후에 하루의 업무 우선순위를 따지게 됩니다. IT영업팀에서는 다른 업무보다 신속한 고객 대응 업무가 최우선입니다.
Q: IT 영업팀이라고 하면 ‘IT’와 ‘영업’이 합쳐져 있어서, 팀 안에 이공계와 문과 출신이 모두 있을 것 같은데, 비율은 어떤지 전공에 따라 다른 업무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보통 영업은 어문이나 상경계 전공인 분들이 많이 지원을 하지만, 저희는 디스플레이 기술 기반의 영업이다 보니 다른 영업보다는 문과와 이공계를 구분 짓는 것 같진 않습니다. 대략 문과 60%, 이과 40% 정도의 비율입니다.
Q: LG디스플레이 IT 영업팀에 들어오고자 하시는 분들이 궁금할 질문을 해보려고 합니다. 대학교 때 어떤 전공이었나요?
A: 저는 중어중문학과를 나왔습니다. 중국 영업팀에 입사를 했으니, 전공을 잘 살린 케이스라고 볼 수 있겠네요.
Q: 문 선임님이 생각하는 영업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A: 매달 목표가 있으니까 그걸 이뤄낼 때의 성취감이 참 좋은 것 같아요. 눈에 보이는 숫자잖아요. 다른 부서보다 더 명확하게 숫자를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물론 실적에 대한 압박도 있지만, 그 부분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면요!
Q: 대학교 때 무엇을 해야 취업에 도움이 될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대외활동 중에 현 직무에 도움이 된 것이 있으신가요?
A: 무엇보다 해외영업으로 진로를 선택한 친구들과의 취업 스터디가 가장 도움이 되었어요. 취업 스터디 친구들과 해외영업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선배를 찾아가기도 하고, 만약 선배가 없는 회사라면 점심시간 같은 때 회사로 무작정 찾아갔어요. “혹시 LG디스플레이 다니시나요? 해외 영업에 관심이 있는데 궁금한 것을 여쭤봐도 될까요?”라고 했을 때 매몰차게 뿌리치는 분은 없더라고요. 회사에 오고 싶은 마음이 보이니까 친절하게 대해주시는 것 같아요. 실무에 계신 분들을 만나면서 대화를 하다 보면 자연스레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 IT 영업팀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A: 첫 번째는 해외 영업을 위한 어학능력입니다. 단순히 ‘토익 점수’보다 토익 스피킹이나 중국어, 일본어 말하기 능력이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다양한 고객사가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언어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영업팀이 달라집니다. 두 번째는 다양한 경험이 중요합니다. 영업은 다양한 고객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기 때문이죠.대학생때 보면 LG글로벌챌린저도 있고, 어학당 친구들도 만날 기회가 있잖아요. 다양한 경험을 쌓고 오신다면 IT 영업을 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세 번째는 엑셀이나 파워포인트 등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이 필요해요. 미리 준비를 해놓으면 입사 후에 업무 습득을 하는 속도도 빠를 것 같아요.
Q: 그럼 이제 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일을 하다 보면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있잖아요?
A: 회사가 아니라 주변 친구들을 통해서도 알 수 있는 것 같아요. 학교 다닐 때도 조별과제를 같이 하고 싶은 사람, 절대 하기 싫은 사람이 있는 것처럼요. LG디스플레이의 핵심 가치를 알고 계신가요? 빠른 실행력, 끊임 없는 도전, 열린 소통, 주도적인 협업. 이 네 가지가 기본적으로 갖춰진 사람이 협업하기 좋은 것 같아요.
Q: 그렇다면 IT 영업팀에 맞는 사람은 어떤 역량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IT 영업이다 보니 IT기술에 대한 흥미와 사람에 대한 흥미가 있어야 고객을 만나서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사람을 만나는 것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고객들도 편하게 만날 수 있거든요. 또 회사에 LG Way라는 것이 있습니다. 경영 이념 중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IT 영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가 아닐까 생각해요. 고객을 기반으로 생각해서, 고객에게 다른 가치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결론은 IT기술과 사람에 대한 흥미! 이 두 가지가 모두 갖춰진 분이어야겠죠?
Q: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릴게요.
A: 취업준비는 모두에게 어려운 일이에요. 절대로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최근 10년간 취업이 쉬운 적은 없거든요. 원하는 직무의 담당자도 만나보고, 학교에서 배운 것과 실무의 차이도 느껴보면서 이게 나한테 맞는 일인가도 생각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러면 이 직무가 내가 하고 싶은 일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을 거에요.
<관련 포스팅>
[직무 이야기] 숲을 보는 눈으로 IT사업부의 미래를 결정한다! – IT 경영관리팀 김혜진 책임
지금까지 문정현 선임과의 인터뷰를 통해 LG디스플레이 IT 영업 직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LG디스플레이가 No.1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데는 이처럼 각각의 위치에서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임직원들의 빛나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혁신적인 기술로 시장을 선도하는 LG디스플레이의 임직원들이 만들어갈 미래에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