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D_1290x500.png

차원이 다른 OLED, LG OLED TV 신제품 발표회를 가다

2019 LG TV 신제품 미디어 데이 모습 (사진 출처: LG전자 뉴스룸 보도자료)

지난 3월 6일, LG전자가 2019년 LG TV 신제품 발표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차원이 다른 화질을 구현하는 OLED에 2세대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된 ‘LG 올레드 TV AI ThinQ’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 등 다양한 TV신제품을 선보였는데요. 국내외 TV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프리미엄 TV로 확고히 자리잡은 신제품 올레드 TV를 지금부터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 ‘올레드(OLED)’이기에 가능했던 혁신

LG디스플레이의 뛰어난 기술력으로 탄생한 자발광 디스플레이 올레드의 강점을 살린 디자인이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백라이트가 없어 종이처럼 얇고 가벼운 ‘월페이퍼(Wallpaper)’ 디자인으로 채 4mm가 되지 않는 얇은 두께를 자랑합니다.

올레드의 또 다른 장점인 화질도 주목해 볼만합니다. 픽셀 하나하나를 제어하여 상하좌우 보는 위치에 따른 색상 왜곡이 거의 없어 실제에 가까운 컬러 표현이 가능하며, 백라이트가 없어 자연에 가장 가까운 퍼펙트 블랙을 구현합니다. 또 4대 HDR(돌비비전 HDR, 테크니컬러 HDR, HLG, HDR10)과 초당 프레임 수를 증가시켜 선명하고 매끄러운 움직임을 보여주는 HFR지원으로 다양한 HDR 콘텐츠를 생동감 있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놀라운 기술력으로 관심 집중! – CES 2019에서 만난 LG디스플레이
CES 2019에서 해외 언론이 주목한 LG디스플레이
‘OLED China시대 개막!’ AWE 2019 속 LG디스플레이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로 더욱 똑똑하게!

LG전자는 지난해 독자 개발한 화질 프로세서 ‘알파9(α9)’에, 백만 개 이상 콘텐츠를 학습, 분석한 딥러닝 기술을 더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2019년형 올레드 TV 주요 모델에 탑재했습니다. 시청 콘텐츠와 사용자의 환경을 스스로 분석하여 최적화된 화질 및 사운드를 조절하는 것은 물론 새롭게 적용된 인공지능 홈보드를 통한 집안 스마트 가전 관리, 음성 인식 기능 강화 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2세대 인공지능 알파9’은 원본 영상의 화질을 자동 분석하여 노이즈 제거부터 명암비 및 채도 조정까지 더욱 입체적이고 생생한 화질을 구현합니다. 또 TV가 설치된 주변 환경을 스스로 감지해 HDR 콘텐츠의 밝기를 세밀하게 조절하여 어떤 환경에서든 눈이 편안하면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영상을 시청할 때 화질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사운드입니다. 2세대 인공지능 알파9은 1,750만개의 사운드 정보를 학습하여 뉴스, 영화, 드라마 등 콘텐츠의 유형을 자동 인식하여 최적화된 음향을 들려줍니다. 스피커 없이 2채널 음원을 마치 5개의 스피커와 1개의 우퍼(저음용 스피커)로 들려주는 것처럼 가상의 5.1 서라운드 사운드로 바꿔주기도 합니다.

2019년형 인공지능 TV 전 모델에 새롭게 적용된 ‘인공지능 홈보드’ 기능은 집안의 다양한 가전을 연동하여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사물인터넷 국제표준인 OCF 인증을 받은 가전이라면 무엇이든 연결이 가능하며, TV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TV리모콘을 이용해 작동 및 제어, 팝업 알림까지 가능합니다.

자연어 음성 인식 기술로 리모콘 조작 대신 음성 명령을 통한 정보 검색 및 TV제어 등이 가능하며,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여 연속 명령도 가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화면 자동 배치, 자주 보는 프로그램 시작 알림 기능 등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그 밖에도 LG 인공지능 TV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클로바’ 와의 연동을 포함, 국내 TV 중 유일하게 구글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서비스를 탑재했으며, 올해는 애플의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에어플레이2’ 및 스마트홈 플랫폼 ‘홈킷’ 등도 추가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만나 본 2019년형 LG 올레드 TV 9개 모델은 2월 말부터 3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출시되며, 4월 1일까지 구매 고객들에게 모델에 따라 의류관리기 트롬 스타일러,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등 푸짐한 사은품을 증정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CES 2019’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하여 주요 해외 매체들의 호평과 함께 CES 혁신상을 수상한 롤러블 올레드 TV(65R9), 현존하는 최고 해상도를 자랑하는 8K 올레드 TV(88Z9), 8K 슈퍼 울트라HD TV(75SM99) 등을 하반기 국내시장부터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LG와 함께 더욱 차별화된 프리미엄 TV를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TAGS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