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28일부터 31일까지 세계 2대 디스플레이 학술대회 중 하나인 IMID 2018 국제 학술대회 특별전시가 부산 BEXCO에서 진행됐습니다. 세계 25개국에서 2,000여 명이 참석해 다양한 학술연구 발표가 진행되었는데요. IMID 2018 국제 학술대회 특별전시를 둘러보고, 국제 디스플레이 기술의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미래를 선보이는 IMID
올해로 18회를 맞이한 IMID 2018 국제 학술대회 특별전시는 세계 여러 나라의 디스플레이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학술 세션, 워크숍, 포스터 세션 등 다양한 학술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행사입니다. 특히 이번 행사는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KIDS)와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KDIA), 미국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가 공동으로 주관해 더욱 풍성한 정보들이 공유되었습니다.
IMID 2018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국제적인 디스플레이 학술대회이며, 그 규모는 매년 더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5년 간 평균 60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됐는데, 올해는 780편의 논문이 제출돼 역대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렇게 제출된 논문은 전 세계의 전문가들에게 선보여지며, 디스플레이 산업의 청사진을 그릴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IMID 2018은 국제 학술대회라는 명성에 걸맞게 다양한 행사들도 진행되었는데요. 포스터 세션에서는 각 팀별 연구한 내용을 포스터로 소개하고, 방문객들과 열띤 토론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디스플레이에 대해 자유롭게 질의/응답하면서 이야기 꽃을 틔우는 모습을 보니 현장에 모인 분들의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포스터 세션을 통해 제출한 논문과 포스터 자료를 바탕으로 시상식도 열렸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력을 발휘한 참가자들에게 시상하면서, 앞으로 디스플레이의 발전에 더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자리였습니다.
IMID 2018에서 만나는 LG디스플레이
IMID 2018은 지난해부터 디스플레이 특별전시를 시작했는데요. 올해는 80여 개 기업이 참여해 총 100개의 부스 규모로 전시했습니다. 세계적인 디스플레이 학술대회인 IMID 2018에 LG디스플레이도 빠질 수 없겠죠! 이번에 LG디스플레이는 OLED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가장 최신 기술이자, 앞으로의 디스플레이 시장을 이끌 제품 3선을 소개해 방문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먼저 VR OLED는 최근 개발한 VR 헤드셋용 OLED 패널을 선보였습니다. 이 제품은 기존에 상용되는 디스플레이보다 해상도를 훨씬 높여, 4.3인치 디스플레이 안에 1,443ppi의 UHD(3,840×4,800) 해상도를 구현했습니다. 초고해상도를 적용함으로써 VR 감상 시 시간 지연이나 잔영이 발생하지 않고, 더욱 실감 나게 구현하기 때문에 몰입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제품보다 약 3배가량 많은 픽셀을 활용해, 일명 ‘모기장 효과’라 불리는 스크린 도어 이펙트를 해결하고 더욱 선명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VR 제품은 지난 2018 SID 디스플레이 위크에서 자세히 소개되었는데요. 관련 내용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관련 포스팅>
또한, LG디스플레이의 대표적인 최신 기술인 77인치 투명 플렉서블 OLED 디스플레이도 소개돼 특별전시장을 빛냈습니다. 투과율 40%와 곡률반경 80R(반지름이 80mm인 원의 휜 정도)이라는 특징과 함께 UHD(3,840×2,160) 해상도를 자랑하는 제품으로, LG디스플레이가 국책 과제를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제품입니다. 특히 이번 IMID 2018은 문재인 대통령이 마곡 LG 사이언스파크 개장식에서 관심을 보였던 이 제품을 두눈으로 가까이서 볼 특별한 기회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제품은 비디오 월 OLED입니다. OLED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슬림한 패널 두께뿐만 아니라 얇은 베젤을 자랑하는 제품인데요. 균일한 휘도(Luminance)를 갖기 때문에 여러 화면을 연결해 다양한 정보를 보여줄 수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OLED 디스플레이의 선명한 이미지를 크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호텔이나 공항부터 일반 매장까지 점차 사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는데요. 특별전시관에서도 한 편의 작품처럼 디스플레이로 전시장을 빛내고 있었습니다!
오늘은 디스플레이에 대한 열기가 뜨거웠던 IMID 2018 국제 학술대회 특별전시 현장을 소개했는데요. ‘디스플레이’라는 주제 하나로 다양한 이야기가 오고 가고 최신 기술의 동향을 살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과연 내년 행사에는 어떤 기술이 등장할지, 벌써부터 기다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