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G디스플레이 블로그 디스퀘어(D’Square) 사내 필진 김영미 선임입니다. 오늘은 얼마 전 저에게 도착한 의문의 배송물에 대해 이야기해드리고자 합니다. 어느 날, 가벼운 마음으로 출근한 저는 사무실 책상 위에 올려져 있는 한 문서봉투를 보고 마음이 쿵 하고 내려앉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바로 ‘윤리사무국’이라는 적혀 있는 발송지 때문이었는데요. ‘혹시 내가 무언가 잘못한 게 있는 걸까?’ 하는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뜯어본 봉투. 그런데 그 속에는 LG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공고히 하게 만드는 책 한 권이 들어있었습니다. 과연 어떤 내용이었을지 지금부터 ‘의문의 문서 개봉기’를 소개해드릴게요!
WELCOME TO THE COLORING WORLD, 정도경영!
조심스레 펼쳐본 봉투 속에는 ‘WELCOME TO THE COLORING WORLD, 정도경영’이라는 이름의 컬러링북이 들어있었는데요. 순간 저는 얼마 전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지난번 사내공지 게시판에 올라온 한 게시글에 댓글을 남겼었던 것이죠.
그 게시글이 바로 이 LG의 윤리 규범 실천 Tip이 담긴 컬러링북을 신청하라는 공지였는데요. ‘WELCOME TO THE COLORING WORLD, 정도경영’ 컬러링북은 LG인이라면 반드시 숙지하고 지켜나가야 할 ‘정도경영’의 실천을 도모하기 위해 윤리사무국에서 펴낸 책입니다. 좋은 기회라 생각해 댓글로 신청한 저는 운이 좋게도 추첨을 통해 100명에 선정되어, 컬러링북과 함께 컬러링용 색연필도 받게 되었습니다.
이쯤 되면 정도경영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하신 분들께서 꽤 계실 텐데요. LG의 정도경영이란, 윤리경영을 기반으로 꾸준하게 실력을 배양해 정정당당하게 승부하는 행동방식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윤리경영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실력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정당한 노력으로 고객의 만족을 꾀하고 고객과 사원, 협력 회사, 주주, 사회에까지 엄정한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LG의 이념이지요.
그 이념을 마음에 새기고 실천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마련된 것이 이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책 속에서는 정도경영의 실천을 다짐하도록 도우면서도, 업무에 지쳐 있는 마음을 달래는 컬러링 활동으로 임직원이 힐링하기를 바라는 LG디스플레이의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LG의 정도경영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LG디스플레이 홈페이지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화려한 듯 절제된 느낌이 드는 표지에 감탄하며 저도 한껏 기대되는 마음으로 책을 넘겼는데요. 구성 내용을 살펴볼까요? 표지를 넘겨보면 정도경영 컬러링북을 제작한 경영진단 담당에서 전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지속적으로 건강하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도경영’이 우리의 일하는 방식으로 자리 잡혀야 한다는 말이 인상 깊었는데요. LG디스플레이는 정도경영이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한 사람 한 사람의 진정한 가치로 역할 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렇듯 다양한 활동을 꾸려나가는 것이겠지요.
한 페이지를 더 넘겨보면, 본격적인 컬러링이 시작됩니다. 페이지 상단에는 LG의 정도경영에 관한 설명과 이를 이행하는 Tip을 함께 소개하고 있고요. 그 아래로는 이벤트를 통해 응모된 LG디스플레이의 전경 사진과 그 사진을 색칠할 수 있도록 비워진 컬러링 도안이 있습니다.
총 여섯 개의 도안이 구성되어있는데요! 이 책이 설명하고 있는 주요 키워드를 소제목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핵심 이념인 정도경영부터 이를 실천하기 위한 3가지 행동 요소인 정직, 공정한 대우, 실력을 통한 정당한 경쟁, 그리고 마지막에는 ‘You Dream, We Display’라는 LG디스플레이의 비전이 적혀있었죠.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마음에 새기던 도중, 저도 직접 색칠하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떤 것을 가장 먼저 색칠해볼지 고민하다가 다음 달, 6주간의 출장이 계획되어있는 베트남 하이퐁시에 위치한 베트남 법인의 전경을 골랐습니다. 지난번 비움과 채움에서 컬러링북을 본 이래로 간만에 색연필을 드는지라, 떨리는 마음으로 조금씩 색칠해 나갔습니다. 한편으로는 색연필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곤 했던 어린 시절의 추억에 잠겨보기도 했고요. 막상 색칠을 시작하니, 어떤 색깔을 어떻게 배합하면 예쁠지 고민하면서 그리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는데요. 평소에 머릿속을 떠돌던 고민은 잠시 접어두고 무언가에 몰두할 수 있는, 제대로 된 힐링 시간이었어요. 쑥스럽지만 완성된 그림을 공개해볼게요!
짠! 이렇게 공들여 완성하고 나니, 뿌듯한 마음이 샘솟았습니다. 나머지 도안들도 틈틈이 완성해나가야겠습니다. 이렇게 컬러링을 마치고 뒷장으로 넘겨보니, 임직원이 지켜야 할 기본 윤리 주요 사항이 명시되어 있었는데요. 공정한 거래 절차와 관련된 주의 사항, 금전∙선물 수수 금지 유형 및 향응∙접대∙편의 수수 금지 유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정도경영에 어긋나는 부정∙비리에 대한 제보와 문의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적혀있었지요. 당연해 보이는 것도 때로는 간과할 수 있기에, 저도 이번을 기회 삼아 꼼꼼히 읽어보았습니다. LG 디스플레이 임직원 여러분께서도 마음에 새겨두시면 좋겠네요!
이번 프로그램을 함께하면서 저는 줄곧 “일등 LG를 향한 모든 노력은 정도경영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는 구본무 회장님의 말씀이 떠올랐는데요. LG인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수행해야 할 정도경영. 옳은 행동방식을 통해 옳은 미래와 성과를 창출하는 LG가 될 수 있기를 항상 응원합니다. 저 또한 바른길을 지향하는 기업의 구성원으로서 자긍심과 함께, 꼭 실천해야겠다는 책임의식을 다질 수 있는 계기였습니다.
더불어, ‘WELCOME TO THE COLORING WORLD, 정도경영’을 펴낸 윤리사무국에서는 이뿐만 아니라 정도경영을 실천하도록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기회가 되는 대로 여러분께 다양한 활동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음 편에서 또 만나요!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