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에너지 절약은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되었는데요, 기업들 역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전자업계 최초로 국내 전 사업장에 에너지, 환경, 안전/보건, 녹색 통합 인증을 보유하며 친환경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는데요, 오늘은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은 물론 온실가스 배출감소로 녹색경영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의 에너지 경영 활동에 대해 소개합니다.
전자업계 최초 친환경 그랜드슬램 달성
LG디스플레이는 2013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공인하는 국제 에너지경영시스템인 ‘ISO50001’ 인증을 획득하며, 이미 획득한 환경(ISO14001), 안전/보건(OHSAS18001)과 함께 3대 그린(Green)분야의 국제표준인증을 모두 갖추었습니다. 여기에 2011년 획득한 녹색경영시스템(KSI7001)까지 더해 전자업계 최초로 친환경 관련 그랜드슬램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에너지는 효율적으로, 온실가스는 적게
LG디스플레이가 획득한 ‘ISO50001’은 기업의 에너지 절약을 위한 경영 계획, 실행, 운영 등 에너지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인증표준으로, 2011년 제정된 제도입니다. 에너지 경영시스템을 도입하면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해지고, 온실가스 배출량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에너지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해 기존의 각종 업무 프로세스를 에너지경영시스템과 연계해 매뉴얼화하고, 구역별/용도별로 에너지 사용량 및 가동시간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체계화했습니다. 또한 전사 에너지경영방침을 수립하고 관련 사내 표준 프로세스를 재정비했으며, 파주와 구미 사업장의 부서별 담당자를 대상으로 에너지경영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에너지 경영시스템의 안정화와 운영상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전산화, 그리고 에너지절감의 실행을 높이기 위한 성과 지표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2015년까지 전력사용량 20% 절감하는, “절전 1520” 캠페인
LG디스플레이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전력사용량을 20% 절감하는 에코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임직원들의 전력 절감 마인드를 고취시키고, 절감 프로젝트의 실행력 강화와 에너지 관리를 체계화합니다. 또한, LG디스플레이는 고효율 기기의 설비교체를 비롯하여 다양한 에너지 절감 캠페인을 이행하고 있으며, 에너지 절감 우수아이디어 공모제에 대한 인센티브도 대폭 강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제적 온실가스·에너지 관리 활동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중앙집중식 대용량 육불화황(SF6) 분해설비를 개발하고 설치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고 있으며, 고효율 설비 도입 등을 통해 연간 60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있습니다. 2013년 7월에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 시상식에서 “기후변화대응부문 환경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기후변화협약과 국내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등을 준수하는 데 있어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통해 경제적 가치 창출을 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적극적인 에너지환경경영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올리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에너지경영시스템을 통해 보다 에너지의 효율적인 관리와 사용을 통해, 시장 선도 기업으로서 최고 수준의 친환경 녹색경영을 추진해 나갈 LG디스플레이의 멋진 모습을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