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_energy-saving-15202.jpg

여름, 절전을 위한 스마트한 방법

조금씩 더워지는 날씨에 벌써부터 많은 가정과 상점에서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올 여름도 어김없이 여름 전력난이 예견되고 있어 특히 제품 생산설비가 많은 기업에서도 늘어나는 전력 사용량 때문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역시 이에 동참해, 전력 사용량을 2015년까지 최대 20%까지 절감하는 ‘절전 1520’ 목표를 세우고 절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오늘 기업블로그에서는 여름철 전기를 알뜰하고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방법과 함께 LG디스플레이의 절전 활동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기 생활 계획표’로 절전 습관을!

선풍기

매년 6월부터는 하절기 전기요금이 적용되는데요. 이 하절기 전기요금은 춘•추절기 대비 최대 1.8배 높으며, 하루 중 낮시간 (10시-17시)에 가장 비싸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낮시간 동안 전력을 아낀다면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도 그만큼 줄어든다는 말이겠죠? 특히 전기 생활 계획표를 만들어 실천하면 큰 도움이 되는데요. 전기 요금이 비싼 10시에서 17시 사이에는 냉방기기 사용을 통한 전력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중간부하 또는 경부하 시간에 사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하절기 전기요금과 낮 시간 전기요금

LG디스플레이는 하절기 효율적인 전력 사용을 위해 직원들이 평소 근무하면서 손쉽게 절전을 할 수 있는 ‘일일 전기 생활 계획표’를 만들어 전 직원들의 ‘절전 1520’ 동참을 독려하고 있는데요. 먼저, 오전에는 전력 절감 생활화를 위해 냉방은 기준 온도인 섭씨 24도~25도를 유지하고, 냉방 중에는 출입문을 닫도록 권장합니다. 또, 오후 시간에는 전력 사용 최소화를 위해 미사용 생산 장비는 철저히 전원을 끄고, 그외 장비는 절전 모드로 운영하도록 유도합니다. 야근을 하는 직원들에게는 미사용 전등의 전원을 끄고 퇴근하는 직원들에게는 반드시 PC 및 모니터 전원을 끄도록 유도해 절전과 관련된 ‘Smart Working’을 하도록 전파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설비 교체 운전은 낮은 전기 단가를 최대한 이용하도록 경부하 시간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일 전기 생활 계획표

전기를 가장 적게 사용하는 회사,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전기를 가장 적게 사용하는 회사를 만들고자  ‘절전 1520’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는 2015년까지 양산공장은 2012년 실적대비 전력 사용량을 20%, 증설공장은 당해년도 예상 대비 20%를 절감하자는 목표입니다. ‘절전 1520’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생산장비 전력손실 제거, UT Spec 최적화 절감, C/R 운영 최적화 절감 및 아이디어 공모 등 크게 4가지 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절전 1520’ 목표 달성을 위한 LG디스플레이의 노력

1) 생산장비 전력손실 제거

LG디스플레이는 생산장비 전력 사용패턴 분석을 통해 전력손실을 제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LG디스플레이는 상태별 사용량 분석, 호기 및 Maker별 분석, Unit별 동작 분석 등을 실시하며 생산장비 전력 사용패턴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Idle 및 대기전력 등 손실되는 전력은 제거하고, 가동 중인 생산시설의 전력사용량은 최적화 하고 있습니다.

2) UT Spec 최적화 절감

일반적으로 압력이 낮을수록 가동 전력은 감소하는데요. LG디스플레이는 CDA 압력 조정에 의한 전력절감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장비사용 시 필요이상의 높은 압력으로 운용되고 있지 않은 지와 CDA 사용 시 불필요한 전력손실이 발생하고 있지는 않은 지 매일 점검하고 있습니다.

3) C/R 운영 최적화 절감

LG디스플레이는 C/R 공기를 순환시키며, C/R 청정도, 온도, 습도 및 기류를 유지하는 장치인 FFU 가동 대수 제어를 통해 C/R 운영 최적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LG 디스플레이는 C/R의 청정도 및 기류 분석을 통해 C/R 환경을 분석하고, FFU의 풍속이나 가동대수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4) 아이디어 공모

마지막으로 LG디스플레이는 전사차원의 ‘절전 1520’ 목표달성을 위해 전력절감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하고, 전 직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직원이라면 누구나 절전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아이디어 뱅크 시스템’을 통해 제안할 수 있습니다. 또, LG디스플레이는 직원들의 적극적 참여를 위해 전력절감 제안 아이디어 등급에 따라 최대 100만원을 지급하고 실행이 완료된 아이템에 대해서는 전력절감 금액 성과에 따라 최대 3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기를 가장 적게 사용하는 회사가 되고자 LG디스플레이가 전사차원에서 진행하는 ‘절전 1520’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렸습니다. 여러분도 직장에서 또 가정에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절전 활동을 통해, 무더운 여름철을 보다 지혜롭게 보내시는 것은 어떨까요?

TAGS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