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진행된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세계가전전시회) 2014(와 SID(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 국제정보디스플레이 학회) 2014의 가장 큰 화두는 바로 OLED TV! 그만큼 OLED 제품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을 나타내준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앞으로의 디스플레이 업계를 이끌어갈 OLED 제품의 시장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OLED 시장 전망
앞으로의 OLED 시장은 어떻게 전망 될까요?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앞으로 OLED 시장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중소형 OLED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특히 TV제조 업체들이 OLED 패널을 속속 채택하고 있으며, OLED 제품을 탑재한 다양한 신규 기기들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플렉시블 OLED 등 새로운 시장 개척에 대한 많은 기업들의 의지가 크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OLED 시장 확대를 위한 선결요소로 가격을 첫 번째로 이야기합니다. 특히, 장비 효율성 및 양산 수율 개선, 소재업체 다원화에 따른 원가 절감 등의 이유로 가격 하락이 올 하반기부터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OLED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로, 시장조사업체 IHS는 2013년 플렉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시장 규모가 2,19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2014년에는 이보다 334% 성장한 9,480만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습니다.
TV를 포함한 대형 OLED 패널은 당분간 R&D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 나은 OLED 소재 개발과 수율 및 공정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LG디스플레이 또한 OLED 관련 기술 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OLED 시장 선점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2. 다변화된 OLED 제품군
현재의 OLED TV는 LED TV와 비교할 때 지적 된 몇 가지 약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대부분의 OLED 제품이 FHD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과 타 패널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55인치, 65인치, 77인치 UHD OLED TV로 제품 구성을 다변화하고 있으며 또한 4분기부터는 제품 가격을 30~40% 낮춰 LED TV 대비 가격 차이를 많이 줄일 전망이기 때문에 LED TV 대비 약점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3. 미래의 OLED 제품들
LG디스플레이는 이미 CES 2014와 SID 2014를 통해 다양한 곡면 플렉시블 OLED(Curved Flexible OLED) 제품을 선보였는데요. 앞으로는 기존의 곡면 방식에서 한 단계 진화하여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이 출시될 전망입니다. 특히 플렉시블 OLED 제품은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적용되어 올 하반기부터 속속 등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2014년 하반기, 이러한 제품들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게 될지 그 변화가 기대 됩니다.
4. 다양한 TV 세트 업체들의 본격적 시장 진입
LG디스플레이 파주 사업장에 위치한 OLED TV 패널 생산라인인 M2 본격 가동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부터는 중국 및 일본 TV 세트 업체들의 OLED TV 출시가 전망되고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가 생산한 패널이 중국과 일본 TV 업체에 수출되면서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산 TV가 본격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OLED에 대한 소개, 시장전망 및 LG디스플레이의 주요 제품 등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스스로 빛을 내는 OLED TV는 기존 LCD TV에 비해 패널 두께가 얇으며, 명암비와 응답속도가 훨씬 빠르고, 특히 LG디스플레이는 높은 기술력으로 최근 80%까지 수율을 높이면서 시장 전망을 더욱 밝게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OLED 시장을 선도해 나갈 LG디스플레이에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