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북쪽으로 길게 뻗은 자유로와 바람개비가 가득한 임진각의 바람의 언덕,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쉬는 헤이리 마을 등 파주를 대표하는 많은 명소들이 파주를 대표하고 있는데요. 그 중 빠져서는 안될 곳 중 하나가 바로 ‘파주 디스플레이 클러스터’입니다.
LG디스플레이 파주 사업장은 파주 디스플레이 클러스터의 핵심 시설로 2006년 4월 준공되어세계 디스플레이 산업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LG계열사와 협력사가 위치한 상생과 희망의 상징! 파주 디스플레이 클러스터로 떠나보겠습니다. 😀
LG디스플레이의 계열사와 협력사가 한 곳에!
파주 디스플레이 클러스터는 세계 최대 규모의 최첨단 디스플레이 집적단지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LG디스플레이 단지를 주축으로 유리기판, 부품, 장비 등 협력사 단지, 그리고 LG 계열사 단지 등 총 135만평 규모에 이릅니다. 이 파주 디스플레이 클러스터는 재료와 부품, 장비업체의 후방산업과 완제품을 생산하는 전방산업이 한 곳에 모여 세계 최대의 첨단 디스플레이 산업단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LG디스플레이 단지는 본 단지보다 선유, 당동 지구의 협력업체 단지와 LG계열사 단지의 규모가 보다 더 크게 조성된 상생협력의 장입니다.
LCD 기반 산업 육성을 통한 동반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또한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기획 단계부터 협력업체와 중소 협력 업체 입주 기업들의 부지를 함께 조성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파주 디스플레이 클러스터는 서울에서 1시간 이내 거리에 있어 서울과 수도권의 고급인력 확보가 용이하며, 물류환경이 우수하여 산업단지로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파주 사업장
LG디스플레이는 파주 사업장에서 대형 TV용 LCD 및 OLED 패널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최대 7세대 공장(P7), 8세대 공장(P8, P9)을 비롯해 OLED 생산라인(M1, M2), 모듈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위한 R&D 센터가 입지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생산시설 외에도 약 9,000명을 수용이 가능한 기숙사, 일 23만 톤의 용수를 처리할 수 있는 하수 종말처리장과 345kV변전소 및 전력 공급 시설 등 제반 인프라 시설이 완비되어 있습니다.
기업이 경제다!
파주 디스플레이 클러스터에서 일하는 직원은 모두 2만6000여 명입니다. 파주시는 LG디스플레이가 입주한 2006년 이후 5년간 경기 31개 시군 평균 인구증가율 2.0%보다 2.5배로 높은 5.2%로 도내 인구증가율 3위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또한, 2008년부터 5년간 지역내총생산(GRDP)은 17% 증가해 경기도내에서 가장 빠르게 경제적으로 성공한 도시가 됐다고 하네요.
파주 디스플레이 클러스터를 조성함으로써 일본전기초자(NEG) 등 첨단 디스플레이 관련 부품, 소재 분야의 외국 자본 직접 투자를 유치하고, 경기 서북부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한 수도권 균형 발전 효과를 촉발하는 등 국가 경제 발전에 다양한 측면에서 직간접적으로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디스플레이 기술만으로는 완전한 제품을 만들 수 는 없습니다. 파주 디스플레이 클러스터에 위치한 다양한 계열사와 협력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디스플레이 산업이 세계 1위를 유지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는 파주 클러스터! 동시에 세계 디스플레이 산업의 메카로 자리잡고 있는 LG디스플레이 파주 단지의 더 밝은 미래를 기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