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4. 디스플레이 화면 기초
마흔 한 번째 개념: Rec.2020
LG디스플레이는 더 사실적이고 생생한 화면을 구현하기위해 디스플레이 기술의 진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가 보는 콘텐츠를 얼마나 원본 그대로의 색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는 디스플레이의 화질을 평가하는 핵심 기준 중 하나인데요. 이를 가늠하는 지표가 바로 ‘색 재현율’입니다.
색 재현율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정의된 색 영역을 기준으로 하는데, 대표적으로 sRGB, DCI-P3, AdobeRGB 등이 있습니다. 지난번 DCI-P3편에 이어 이번 디스플레이 상식사전에서는 차세대 초고화질(UHD) 방송 및 콘텐츠 제작을 위해 정의된 색 표준, Rec.202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Rec.2020(BT.2020)는 무엇인가요?
디스플레이에서 사실적인 영상을 구현하기 위해 중요한 기준 중 하나가 바로 색 영역(Color Gamut)입니다. Rec.2020, 또는 BT.2020이라 불리는 이 개념은 ITU-R(국제전기통신연합 전파통신부문)이 정의한 초고화질(UHD) 영상용 색 영역 표준입니다.

Rec.2020가 제정되기 이전에 활용된 Rec.709는 1990년에 국제전기통신연합(ITU-R)이 HDTV(고화질TV) 방송을 위해 제정한 표준 색 영역인데요. 당시에는 SDTV(Standard Definition TV, Rec.601)에서 HD로 전환되는 과정이었기 때문에 HDTV 시대의 기준으로 널리 활용되었지만 색 영역 자체는 제한적이어서 원본 그대로의 풍부한 색을 표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반면, Rec.2020은 비교적 최근인 2012년에 UHD TV(Ultra High Definition TV) 방송을 위해 제정한 표준으로 UHD와 4K, 8K 방송 및 콘텐츠 제작에 채택되고 있으며, 기존 HDTV용 Rec.709보다 훨씬 더 넓은 색 영역을 담고 있습니다. 채도가 높은 색이나 미세한 색감 차이까지 표현할 수 있어 한층 사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넓어진 색 공간, 더 깊어진 몰입 경험

카메라와 영상 제작 기술이 점점 더 많은 색을 표현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역시 더 높은 색재현율을 구현하기 위해 발전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UHD의 색재현율 기준은 Rec.2020으로, 기존 HDTV의 sRGB보다 더 넓은(약 172%) 색 공간을 담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환경이 점차 Rec.2020을 기준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영상에서 이 기준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Recap Quiz!
Q. Rec.2020은 기존 HDTV의 색 표준보다 훨씬 넓은 색 공간을 제공하는데요. 그렇다면 Rec.2020이 기준으로 삼고 있는 영상 규격은 무엇일까요?
① NTSC
② UHD
정답: 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