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출 5조 2,530억원, 영업손실 4,694억원
■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 감소, TV 및 모니터용 패널 출하량 확대와 IT용 OLED 양산 시작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로는 증가
– OLED 중심 사업구조 고도화, 강도 높은 비용 감축 활동 지속 전개해 전년 동기 대비 손실 규모 축소
■ 전 사업 영역에서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 확대, 비용구조 개선 및 운영 효율화 통해 사업성과 개선
– 대형 OLED, 초고화질, 초대형 제품 중심으로 고객 기반 강화, 게이밍 모니터 등 고부가 제품 확대, 원가 혁신 통해 프리미엄 TV시장에서 입지 강화
– 중소형 OLED, IT용 OLED 양산을 시작으로 차질없는 사업 운영, 증설된 모바일용 OLED 생산능력 적극 활용하며 출하 확대해 하이엔드 시장 내 점유율 제고
– 차량용 디스플레이, 차별화된 제품ㆍ기술 경쟁력 우위 기반으로 세계 1등 위상 강화
■ 김성현 CFO “시장과 대외환경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이어지고 있지만, OLED 중심의 하이엔드 제품 비중을 확대하고, 비용 구조 개선, 운영 효율화에 전사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사업 경쟁력과 미래 사업 기반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해 나갈 것”
LG디스플레이(대표이사 정철동/www.lgdisplay.com)는 25일 매출 5조 2,530억원, 영업손실 4,694억원의 2024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TV 및 모니터용 패널 출하량이 확대되고 IT용 OLED 양산이 시작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로는 19% 증가했다.
손익은 OLED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와 강도 높은 비용 감축 활동을 지속 전개해 전년 동기 대비 손실 규모를 축소했다.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2%,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 PC, 태블릿 등) 40%,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28%, 차량용 패널 10%이다.
영업손실은 4,694억원, 당기순손실은 7,613억원,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는 8,097억원(이익률 15.4%)을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TV, IT, 모바일, 차량용 등 사업 전 영역에서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을 확대하고, 비용구조 개선 및 운영 효율화 활동을 지속 추진하며 사업성과와 경영실적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대형 OLED 부문에서는 기존 대비 화면 밝기를 약 42% 더 높인 ‘메타 테크놀로지 2.0’ 기술을 적용한 초고화질, 초대형 제품을 중심으로 고객 기반을 강화하고 게이밍 모니터 등 고부가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원가 혁신을 통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간다.
중소형 OLED 부문에서는 장수명·고휘도·저전력 등 내구성과 성능이 뛰어난 탠덤(Tandem) OLED 기술 등 기술 리더십과 안정적인 공급 역량을 기반으로 IT용 OLED 양산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으며, 모바일용 OLED는 증설된 생산능력을 적극 활용하며 출하를 확대해 하이엔드 시장 내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제고할 계획이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는 탠덤 기술 기반의 P-OLED, ATO(Advanced Thin OLED), 하이엔드 LTPS LCD 등 차별화 제품·기술 경쟁력 우위를 기반으로 고객군 확대 및 수주와 매출 성장을 통한 세계 1등 업체로서의 위상을 지속 강화한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시장과 대외환경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이어지고 있지만, OLED 중심의 하이엔드 제품 비중을 확대하고, 비용 구조 개선, 운영 효율화에 전사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사업 경쟁력과 미래 사업 기반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4년 1분기 실적 요약]
구 분 | 2024년 1분기 | 2023년 4분기 | 2023년 1분기 | QoQ | YoY |
매 출 액 | 52,530 | 73,959 | 44,111 | -29% | 19% |
영업이익 | -4,694 | 1,317 | -10,984 | 적자전환 | 적자 축소 |
EBITDA | 8,097 | 12,718 | -802 | -36% | 흑자 전환 |
(단위: 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