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게이밍 인구가 30억 명을 돌파하면서 게이밍 시장은 빠르게 몸집을 불리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현실감 넘치는 그래픽과 더욱 방대한 세계관을 자랑하는 게임들이 다수 출시돼 전 세계 게이머들과 예비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지난해 출시된 ‘엘든링’, ‘갓오브워: 라그나로크’, ‘모던 워페어 II’를 포함한 트리플A급 신작들에 이어 올해에도 ‘디아블로 4’, ‘스타필드’, ‘마블 스파이더맨 2’ 등 모두가 주시하고 있는 기대작들의 발매가 예정돼 또 하나의 ‘신작 풍년’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화려한 그래픽과 빠른 화면 전환 속도를 요구하는 최신 게임들을 최대한 만끽하기 위해서는 고성능을 요구하는 게이밍 디스플레이의 중요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는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명암비와 색 표현력, 그리고 뛰어난 화면 전환을 지원하는 게이밍 디스플레이만이 최적의 게이밍 경험을 선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이유로 많은 게이머들은 OLED 패널을 게이밍 디스플레이의 최상급 제품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현존 패널 중 가장 빠른 응답속도와 완벽한 블랙 구현을 기반으로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게이밍 OLED의 현주소, 그리고 ‘META’ 기술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는 LG디스플레이의 OLED 라인업, 같이 살펴보까요?
경기 불황 속 성장세를 이어가는 글로벌 게이밍 시장
지난해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로 인해 전자제품의 수요가 이례적으로 급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게이밍 시장은 탄탄한 반등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게임 전문 시장조사기관 뉴주(Newzoo)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1,844억 달러로 2021년 대비 4.3% 하락하였으나, 오는 2025년까지 총 2,112억 달러의 규모로 2020년부터 약 3.4%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는데요. 또한 고성능 게이밍 디스플레이를 요구하는 고사양 PC 및 차세대 게이밍 콘솔에 탑재되는 칩의 공급부족 사태가 완화되며 관련 시장들의 성장 및 고성능 게이밍 디스플레이의 부흥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서 클라우드 게이밍 PC 시장 규모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4.13억 달러에서 올해 5.22억 달러로 약 26%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플레이스테이션 5, 엑스박스 시리즈 X/S 를 포함한 차세대 게이밍 콘솔의 판매량 또한 지난해 대비 41.8%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게이밍 디스플레이, 왜 OLED여야 하는가?
현재 게이밍 디스플레이의 종류는 다양하나, 단연 LG디스플레이의 OLED가 최고의 게이밍 디스플레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자체 발광하는 유기 소자로 이루어진 OLED는 완벽한 블랙 표현이 가능해 화질의 깊이감을 더하고 원작이 의도한 컬러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동시, 최대 240Hz에 달하는 주사율과 현존 패널 중 가장 빠른 응답속도인 0.03ms(밀리세컨드)를 자랑하며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지원하는 압도적인 성능까지 겸비하고 있는데요. 또한 OLED는 백라이트와 액정이 필요 없어 평면과 곡면을 자유롭게 오가는 ‘벤더블(Bendable)’ 구현도 가능하여 기타 패널 대비 차별화된 장점을 두루 갖췄습니다. 여기에 LCD 대비 눈에 유해한 블루라이트 방출량이 절반 수준인 OLED는 두통과 눈 피로를 유발하는 플리커(Flicker, 화면 깜빡임) 현상도 없어 장시간 게이밍에도 가장 적합한 디스플레이입니다.
LG디스플레이만의 독보적인 게이밍 OLED
OLED 디스플레이의 선두주자인 LG디스플레이는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서 게이밍에 최적화된 OLED 디스플레이를 선보였는데요. 현장에서 공개된 ‘45인치 울트라 와이드 커브드 OLED’와 ‘27인치 QHD OLED’는 앞서 언급한 게이밍 OLED의 특장점에 더해 올해 LG디스플레이가 3세대 OLED TV 패널에 적용한 ‘META 기술’이 탑재돼 획기적으로 개선된 화면 밝기와 시야각을 갖췄습니다.
게이밍 OLED에 최초로 적용된 LG디스플레이의 META 기술은 패널 내부에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Micro Lens Array, MLA)를 적용, 기존 OLED의 유기 발광층에서 발생된 빛의 상당량이 패널 내부 반사로 인해 밖으로 나오지 못해 휘도 향상을 저해해 왔던 난제를 극복하여 77인치 4K OLED 기준, 기존 대비 휘도를 60%, 시야각은 30%까지 향상하는 기술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크기의 올록볼록한 패턴을 지닌 이 초미세 렌즈는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물에 증착할 시 내부 반사로 소실됐던 상당량의 빛을 외부로 방출하는 동시에 휘도 강화 알고리즘인 META Booster를 결합해 동일한 에너지로 더 밝은 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데요. 이로서 LG디스플레이의 META 기술이 적용된 OLED는 동일 휘도 기준으로 기존 대비 약 22% 개선된 에너지 효율을 자랑합니다.
모든 게임 장르에서 빛을 발하는 최적의 게이밍 디스플레이, OLED! 전 세계 게이머들이 OLED의 차별화된 게이밍 환경을 모두 경험하는 그날까지 LG디스플레이는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을 선보여 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