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미래전] 투명 OLED가 가져올 미래의 혁신과 확장성을 선보이는 Transformation과 Mobility

얇고 가벼울 뿐만 아니라 높은 투명도의 외형이 특징인 투명 OLED는 새로운 공간 분위기와 인테리어 솔루션을 창출하고, 주위 환경과 조화를 이룸으로써 전에 없던 경험을 제공합니다. 투명 OLED만의 무한한 잠재력과 확장 가능성을 증명하는 ‘투명한 미래전’이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열렸는데요. 투명한 미래전은 Mobility, Workplace, Culture & Entertainment, Retail, Home 총 다섯 가지 주요 분야에서 다양하고 독특한 투명 OLED 활용 씬을 체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우리 실생활을 변화시킬 투명 OLED, 그 미래의 모습이 담긴 ‘투명한 미래전’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선사하는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

다양한 일상생활 공간 속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투명 OLED는 화소 스스로 빛을 내는 OLED의 특징을 극대화하여 기존 유리창을 대체할 수 있을 만큼의 투명도(40% 투명도)와 1.7mm의 얆은 두께를 기반으로 한 슬림한 디자인을 갖춰 공간을 새롭게 정의하는 기술로, 다양한 산업에 걸쳐 공간의 본질적 가치를 높이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투명 OLED는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얇고 구부릴 수 있는 ‘커브드(Curved)’ 등 다양한 솔루션의 투명 OLED 구현이 가능합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투명 OLED를 양산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는 이번 ‘투명한 미래전’을 통해 커브드 투명 OLED를 최초로 선보였는데요. 새로운 투명 OLED의 폼펙터와 그 외 다양한 솔루션들, 지금 소개합니다.

Transformation Zone

‘투명한 미래전’ 전시회의 첫 공간인Transformation Zone에서는 투명 OLED가 가져올 미래의 혁신을 T-Console과 T-Transformer를 통해 6개의 영상으로 체험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커브드 투명 OLED 솔루션인 T-Console의 터치 기능으로 벽에 설치된 대형 T-Transformer를 제어하다 보면 마치 SF영화 속 한 장면에 들어온 듯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직관적인 영상 경험을 제공하는 T-Console와 T-Transformer.gif

Mobility Zone

미래 지하철의 모습을 모방한 Mobility Zone은 기존 의미가 없는 공간으로 여겨졌던 지하철의 창문, 스크린도어와 인포메이션 카운터에 사용되는 유리를 투명 OLED로 대체해 지하철을 방문하는 모든 승객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신선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변화시켰습니다.

T-Screen Door

승강장에 다양한 정보를 띄우는 T-Screen Door.gif

먼저 승강장 스크린 도어를 컨셉으로 한 T-Screen Door는 투명한 문과 옆 창문에 투명 OLED를 적용하여 승객들의 편리성과 정보 전달성을 한층 높였습니다. 평소엔 승강장과 선로를 분리하기 위해 사용됐던 승강장 유리문은 투명 OLED를 통해 노선도와 자리 혼잡도 등 유용한 실시간 정보들을 띄우거나, 광고 등 영상 콘텐츠를 제공해 대기중인 승객들의 관심을 이끄는 공간으로 변모시킬 수 있죠!

T-Subway

외부 전경을 보며 열차 노선도, 날씨, 광고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T-Subway

또한 열차 내부 유리창에도 투명 OLED를 적용해 승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열차 내부를 컨셉으로한 T-Subway의 투명 OLED 유리창은 실시간 정보와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동시에 탁 트인 도시 전경을 같이 볼 수 있는 점이 가장 인상적입니다. T-Subway는 객실 내/외부 습도 및 충격, 열차의 빠른 진동 등 여러 조건 속에서도 강한 내구성을 갖춰 현재 중국 12개 도시, 18개 노선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Info T-Counter

노선도, 티켓 구매, 광고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Info T-Counter.gif

지하철 내 인포메이션 카운터 컨셉인 Info T-Counter는 일부 공간을 영상 매체로 활용하거나, 필요시 일부 공간을 개방하여 안내원과 상담을 할 수 있는 스마트 카운터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승객들은 Info T-Counter에서 지하철 노선도나 시설 안내를 확인하거나 열차 티겟을 직접 구매할 수 있으며, 도움이 필요할 경우 카운터 뒤에 있는 안내원의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Mobility Zone에 전시된 투명 OLED 솔루션들은 지하철 외에도 유리창을 필요로 하는 항공, 자동차, 선박 등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이 가능해 무한한 가능성을 자랑합니다. 나아가 투명 OLED가 하나의 스마트한 인테리어 자재로서 업무와 휴식에 모두 용이한 공간을 조성하는 모습을 자세히 살펴볼텐데요. 사무 공간과 홈 인테리어의 미래 모습을 보여주는 Workplace와 Home Zone에 대해 다음 기획에서 다루겠습니다.

TAG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