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22_050152.jpg

‘2016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을 통해 바라본 미래 세상

▲ 이미지 출처: www.rndkorea.net
▲ 이미지 출처: www.rndkorea.net

지난 11월 17일부터 19일까지,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열린 ‘2016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KOREA TECH SHOW)’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투명·롤러블(Rollable) 디스플레이 같은 최첨단 미래 기술과 더불어 VR, 로봇 등 4차 산업혁명의 대표 혁신기술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그 현장 속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국내 산업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올해로 4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은 매년 R&D 분야의 우수 사례와 신제품을 총망라하여 국내 산업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행사입니다. 또 평소 접하기 힘들었던 신기술들을 만나 볼 수 있는 체험의 장이자, 다양한 부대행사가 어우러진 ‘R&D 한마당’이라고 할 수 있지요.

SAMSUNG CAMERA PICTURES

이번 행사는 ‘함께 맞이하는 변화의 물결’이라는 주제로 크게 ICT 융합, 신소재 부품 등으로 구성된 ‘신산업관’과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및 제품들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관’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는데요. 먼저 신산업관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2016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에서 만난 LG디스플레이

SAMSUNG CAMERA PICTURES

글로벌 디스플레이 산업의 선도주자인 LG디스플레이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R&D 대전에  빠질 순 없겠죠? 신산업관에 자리잡은 LG디스플레이 부스에서는 어떤 제품들이 선보여졌을까요?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65인치 QUHD(8K) LCD TV 패널’을 선보였습니다. 이는 UHD(4K)보다 4배 더 선명한 초고화질 디스플레이로, 특히 ‘2016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답니다.

여기서 잠깐! ‘대한민국 기술대상’이란?

대한민국 기술대상은 매년 개최하는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과 제품 가운데 기술적 성과가 뛰어나고, 국내 산업에 미치는 파급 효과 역시 큰 신기술·신제품 개발에 기여한 기업 및 개인에 수여하는 상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65인치 QUHD LCD TV 패널은 저소비전력 및 고휘도 구현이 가능한 M+ 기술과 화질 향상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차세대 해상도인 8K 상용화 및 대중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가 받았는데요. 이번 수상을 통해 LG디스플레이는 초대형 및 UHD, 8K 등 초고해상도 시장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인정받은 셈입니다.

SAMSUNG CAMERA PICTURES

위 사진은 투명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자율주행 자동차입니다. ‘미래에는 사이드 미러가 없는 자동차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디스플레이 양쪽에 차량 측면 상황을 볼 수 있는 넓은 패널이 장착된 모습입니다. 전면에는 운전 시 필요한 정보를 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상통화, TV 시청 등의 기능까지 내장돼 있어, 영화 속에서나 봐왔던 미래 사회에 한층 더 가까워진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관련 포스트>

첨단 자동차 디스플레이와 함께한 L양의 하루

[트렌드 리포트] 디스플레이 업계의 새로운 먹거리, 차량용 디스플레이

[트렌드 리포트] 궁극의 슈퍼컴퓨터, 자율주행차가 세상을 바꾼다

%ed%88%ac%eb%aa%85-%eb%a1%a4%eb%9f%ac%eb%b8%94

뒷면이 훤히 비치는 55인치 OLED 투명 디스플레이와 어항처럼 생긴 원통형의 18인치 롤러블(Rollable) 디스플레이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투명도나 색재현, 디자인 등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곳!

SAMSUNG CAMERA PICTURES

체험관에서 가장 먼저 눈길을 끈 것은 바로 ‘인공지능(AI) 알까기 로봇’이었습니다. 올해 초, 세간의 주목을 받았던 이세돌 구단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대국이 연상되는데요. 마치 세기의 대결을 지켜보듯, 줄지어 구경하는 사람들 틈 사이로 묘한 긴장감이 흘렀답니다. 실제로 로봇과의 알까기 대결에 참여했던 한 관람객은 “처음에는 재미로 도전했는데, 경기를 진행할수록 기술의 정교함을 느낄 수 있었다”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vr%ec%b2%b4%ed%97%98

올해 IT분야의 핫트렌드 중 하나인 VR(Virtual Reality), 즉 ‘가상현실’을 빼놓으면 섭섭하겠죠? ‘2016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에서는 VR 기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놀이기구를 타듯 3D 시뮬레이터를 즐기며 색다른 경험을 만끽할 수 있었는데요. 덕분에 행사에 참여한 관객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답니다.

<관련 포스트>

HMD, 디스플레이를 통해 바라보는 가상현실

[트렌드 리포트] 가상현실, VR 디스플레이 어디까지 왔나

이 밖에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드론을 직접 조종할 수 있는 체험 존과 3D 프린터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대중들에게 생소했던 제품을 직접 보고, 느끼고, 즐기며 새삼 국내 산업기술의 놀라운 진화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매년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들을 통해 우리에게 ‘보고, 체험하는 즐거움’을 선사해주는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KOREA TECH SHOW)’, 내년에는 또 어떤 진일보한 기술과 제품이 나올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네요. 😀

TAGS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