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display-이형디스플레이_main.png

디스플레이, 이제 네모의 꿈은 안녕~♪ 이형 디스플레이!

家イメージ

네모난 침대에서 일어나 눈을 떠보면 네모난 창문으로 보이는 똑같은 풍경. 네모난 문을 열고 네모난 테이블에 앉아 네모난 조간신문 본 뒤, 네모난 책가방에 네모난 책들을 넣고 네모난 버스를 타고 네모난 건물 지나 네모난 학교에 들어서면 또 네모난 교실 네모난 칠판과 책상들 네모난 오디오 네모난 컴퓨터 TV~♪ (유투브에서 음악 듣기 https://youtu.be/pe-xR_E6v1k)

여기서 ‘네모난’이라는 단어는 몇 번이 들어갔을까요? 바로 총 열네 번입니다. 이 곡은 1996년에 발매된 W.H.I.T.E.의 곡인데요. 네모난 건물, 네모난 물건들에 둘러싸여 사는 우리들의 인생을 재미나게 풀어내 남녀노소 많은 사랑을 받았었죠.

그런데 여기서 잠깐, 여러분이 생각하는 디스플레이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요? 대부분이 네모의 꿈에서처럼 사각형 모양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최근에는 기존의 네모난 디자인을 벗어난 이형(異形) 디스플레이들이 나오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어떤 모습인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떤 다양한 디스플레이들이 등장해서 우리 생활을 바꿔갈지 한 번 상상의 나래를 펼쳐볼까요?

원형 디스플레이

movie_image

▲ 영화 <007 스카이폴> 스틸컷 (출처: 네이버 영화)

영화 ‘007 시리즈’의 히로인인 제임스 본드의 상징과도 같은 액세서리는 바로, 손목시계입니다. 그의 시계는 그가 미션을 해결해나갈 때마다 늘 함께 하죠. 때로는 기능적으로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골든아이’ 시리즈에서는 레이저빔으로, ‘네버다이’에서는 다이너마이트 폭발 조절 장치로 활약했죠.

그런데 이 시계가 한 단계 나아가 스마트 워치로 업그레이드 된다면 어떨까요? 그러면서도 제임스 본드의 상징을 해치지 않도록 너무 변화되지 않으면서도, 품격을 유지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갖춰야겠죠.


▲ 출처: LG Mobile Global 유투브

디자인과 성능 면에서 제임스 본드가 합격을 줄 것 같은 스마트 워치! 바로 LG 워치 어베인입니다. LG워치 어베인이 기존 시계 디자인들과 크게 멀어 보이지 않는 이유는 13인치 원형 플라스틱 OLED(320*320, 245ppi)가 장착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도 네비게이션, 음성 검색, SNS 알림 서비스 등 스마트 기기의 특성들까지 갖췄지요.

원형 디스플레이가 등장하면서 기존 전자시계 같은 느낌이 강했던 스마트 워치가 IWC나 테크호이어와도 디자인 경쟁을 할 수 있는 워치의 영역까지 넘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제임스 본드가 스마트워치를 찬 채 ‘제스처 인식’ 기능으로 손목 스냅을 쓰는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더불어 적에게 당해 생명이 위급할 때 자신의 심박수를 체크해 조직원들에게 전송하는 모습도 예상할 수 있겠죠.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어갈수록 이 상상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고 보입니다.

관련 포스팅
네모는 지루하다! 트랜스포머, 원형 OLED 디스플레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Lg-G-flex-2

▲ 출처: LG전자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말 그대로 휘거나 구부릴 수 있는 디스플레이입니다. 플렉시블 기술을 활용한 제품으로는 대표적으로 LG G플렉스 시리즈가 있지요.


▲ LG디스플레이의 18인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종류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만나보실 수 있을 텐데요. 그 유형으로는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는 벤더블(Bendable) 디스플레이, 위 동영상에 나오는 종이처럼 돌돌 말 수 있는 롤러블(Rollable) 디스플레이, 반으로 접을 수 있는 폴더블(Folderable) 디스플레이 그리고 디스플레이 크기를 늘였다 줄였다 바꿀 수 있는 스트레처블(Strechable) 디스플레이까지 보실 수 있다고 예상됩니다.

이를 이용하면 자동차 실내의 굴곡진 부분까지 멋들어지게 디스플레이로 커버할 수 있는 자동차용 디스플레이나 돌돌 말 수 있는 TV도 실현될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벽에 떼었다 붙일 수 있는 Post It TV로도 활용될 수 있겠군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한계, 어디까지일지 궁금해집니다!

관련 포스팅

세계 최초 18인치 플렉시블 OLED 개발자 인터뷰

투명 디스플레이

lg display 이형디스플레이_2

▲ LG디스플레이의 투명 디스플레이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투명한 디스플레이에서 오늘의 날씨 정보와 아침 식사 레시피를 알려준다면? 또한, 마음대로 투명도를 조정해 반대로 블라인드처럼 쓸 수 있다면? 그 상상 속 투명디스플레이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 출처: Google 유투브

구글의 장기 프로젝트, 구글 글래스 컨셉 영상에 이 투명 디스플레이로 인한 생활의 변화가 잘 드러나있죠. 만든 지 조금 지난 영상이지만, 여전히 멋져 보이네요. 특히 중간에 흘러나오는 노래가 ‘Music Stops!’ 한 번으로 멈춘 뒤, 사랑하는 그녀에게 우쿨렐레를 치며 노을의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에서는 탄성이 터져 나옵니다.

관련 포스팅
속이 훤히 보이는 투명 디스플레이! – 18인치 투명 OLED 개발자 인터뷰


자, 이형 디스플레이에 대한 포스팅 재미있었나요? 가까운 미래에는 또 어떤 디스플레이를 만나볼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상상 이상의 미래가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요?

 

TAGS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