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D_narrow-bezel_00.jpg

더 얇은 베젤로 몰입감도 디자인도 UP! LG디스플레이의 Narrow Bezel 기술

요즘 TV나 모니터, 스마트폰 등을 보면 예전보다 훨씬 맵시있는 모습을 뽐내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눈에 잘 띄지 않을 수 있는 부분이지만, 더 멋진 디자인을 위해 슬림 베젤 디스플레이를 채택했기 때문이랍니다. 오늘은 얇은 베젤을 만드는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베젤(Bezel)은 무엇?

베젤(Bezel)은 전자제품의 디스플레이부 본체를 둘러싼 외곽 부분으로 전원을 껐을 때 패널부와 구분되는 프레임 부분인 오프 베젤(Off Bezel)과 전원을 켰을 때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 외곽 부분인 온 베젤(On Bezel)로 나뉩니다. 아래 그림에서 A/A 부분을 제외한 GIP, CLK, seal 부분이 베젤이 되는 것이죠.

LGD_narrow bezel_01
LGD_narrow bezel_02

Seal: Panel의 상/하판을 접합시키는 물질
GIP Circuit : TFT 기판 형성 시 Gate구동 회로를 Panel 내부에 배치하는 기술
CLK: GIP 회로 구동을 순차적으로 구동시키기 위한 회로
P.I: Cell 내에서 액정을 원하는 방향으로 정렬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유기막
BM: 광원(Backlight)로부터 PXL 투과영역의 빛만 통과되도록 하는 Layer

얇은 베젤의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이유

베젤이 얇을수록 세트의 크기는 작아지면서 화면은 더욱 커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고, 이로 인해 무게는 얇아지고 보다 이동성이 용이해지죠. 또한, 덕분에 더 세련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베젤로 인해 시선이 분산되는 것을 줄여서 화면에 몰입감이 높아지기 때문에 꾸준히 얇은 베젤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 왔습니다.

LGD_narrow bezel_03
LG전자 울트라HD TV 55UB9500

특히 베젤이 얇을수록 같은 크기의 디스플레이라고 하더라도 전체 기기의 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어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이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 얇은 베젤을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도 끊임없는 연구로 세계에서 가장 얇은 3.5mm의 베젤의 디스플레이를 내놓은 바 있는데요. 세계에서 가장 얇은 베젤을 만들어낸 LG디스플레이의 기술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얇은 베젤을 만드는 LG디스플레이의 기술

LGD_narrow bezel_05

얇은 베젤을 만들기 위해서는 측면 Gate D-IC를 없애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인 GIP(Gate in panel)이 적용됩니다. 화면이 표시되는 부분 가장자리에 LCD의 화면 신호를 전달해주는 GIP회로가 들어가게 되는데, 이 부분의 크기를 줄여서 얇은 베젤을 구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측면 Gate D-IC를 작게 만들수록 더 얇은 베젤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Glass 크기를 넓히고, Glass 밑에 양면테이프를 붙여 Set와 결합하는 구조로 얇은 베젤을 구현함과 동시에 차별화 된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방식보다 베젤이 1/3 정도 얇아질 수 있습니다.

LGD_narrow bezel_04

그동안 LG디스플레이는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점점 얇은 베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는데요. 앞선 기술력으로 세계에서 가장 얇은 베젤을 넘어 Zero Bezel에 도전하는 LG디스플레이가 선보일 멋진 디스플레이, 기대해 주실거죠?

TAG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