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_tft-lcd_01.jpg

TFT-LCD 공정, 그림으로 쉽게 알아보자! – TFT, C/F 공정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LCD TV 및 모니터의 디스플레이는 어떻게 디스플레이 되는 걸까요? LCD는 기존의 CRT나 PDP와는 다르게 전기적 신호에 따라 빛의 세기가 조절되고, 그에 따라 액정이 움직이면서 화면이 구현되는되요. 이러한 LCD 디스플레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TFT 공정부터 C/F 공정, Cell 공정, Module 공정 등 다양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오늘은 그림으로 직접 보여드리며 쉽고~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TFT 공정과 C/F(Color Filter) 공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FT-LCD 공정, 그림으로 쉽게 알아보자!
1. TFT, C/F 공정
2. Cell, Module 공정


TFT 공정 살펴보기

LG디스플레이 TFT 공정

지금부터 아래 판인 TFT판을 만드는 공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이 TFT판입니다. 이것을 확대하면 마치 바둑판 같이 되어 있습니다. 이 하나 하나를 화소라고 하며, 각 화소에는 화소를 조절할 수 있는 트랜지스터가 있습니다. TFT 공정은 결국 유리기판 위에 이 트랜지스터를 만드는 공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TFT 공정

트랜지스터. 자꾸 어려운 용어가 나오죠? 트랜지스터란 아주 작은 스위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액정이 있는 위치로 전기를 전달하여 액정이 움직이는 모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TFT 공정

TFT판 위에는 머리카락 하나의 두께를 1/100로 나눈 크기와 같이 눈으로 볼 수 없을 만큼 아주 작은 트랜지스터가 수백 만개나 있습니다. 트랜지스터를 자세히 살펴 보면 파이처럼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트랜지스터의 각 층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첫 번째 층부터 만들어볼까요?

LG디스플레이 TFT 공정

우선 유리기판을 깨끗하게 씻은 후(세정) 그 위에 필요한 모양을 만들기 위해 막을 입히고(증착) 이 막 위에 빛에 민감한 물질을 한 번 발라줍니다(포토레지스트 코팅). 두 겹의 막이 생겼죠? 이제 막 위에 우리가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 TFT 공정

원하는 모양이 그려진 틀을 유리기판 위에 두고 빛을 쏘아줍니다(노광). 원하는 모양을 만들려면 빛에 노출된 부분을 제거해야 한답니다. 먼저 빛에 노출 된 한 층을 제거합니다(현상). 그러면 한 층이 더 남았죠. 제거된 아래에 있는 막 부분도 한 번 더 제거합니다(식각). 마지막으로 빛에 민감한 물질을 제거하면 만들고자 하는 하나의 층이 완성 됩니다(포토레지스트 제거). 트랜지스터를 구성하는 다른 층들도 지금까지의 과정을 되풀이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TFT 공정

과거에는 트랜지스터를 만들기 위해 이 과정을 8번이나 반복해야 했습니다. 지금은 기술 개발을 통해 2~3층을 한 번에 만들 수 있게 되어 4번의 과정만으로도 충분하답니다.

C/F 공정 살펴보기

LG디스플레이 CF 공정

지금부터 컬러 필터 공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것이 컬러 필터판입니다. 이것을 확대해서 보면 R(빨강), G(초록), B(파랑)의 화소들이 많이 모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CF 공정

컬러 필터 공정은 얇은 유리기판 위에 이러한 색 화소를 만드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TFT-LCD의 광원은 백라이트에서는 원래 흰색의 빛이 나오지만 컬러 필터판의 빨강, 초록, 파랑의 화소를 통과하면서 빛이 조합되어 다양한 색상을 표현하면서 화려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CF 공정

그러면 컬러 필터판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유리기판을 깨끗이 씻습니다. 그리고 정전기 방지를 위해 ITO라고 하는 투명한 막을 입힙니다.

LG디스플레이 CF 공정

다음은 반대쪽 유리기판에 검은색 바둑판 모양의 차단막(블랙 매트릭스)을 만들어 각 화소의 고유한 색깔이 섞이지 않도록 합니다.

LG디스플레이 CF 공정

다음 단계는 빨강, 초록, 파랑의 화소들을 차례대로 만듭니다. 먼저 유리판 위에 빛에 민감한 빨간색 물질(빨강 포토레지스트)을 발라 막을 형성합니다. 그 다음 원하는 모양의 틀(마스크)을 올려 빛을 쏘아준 후 빛에 노출되지 않은 부분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오븐에 넣고 열을 가하면 빨간색 물질이 굳게 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초록과 파랑 화소도 만들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CF 공정

그런데 각 화소의 높이가 맞지 않네요? 그래서 코팅제를 한 겹 더 입혀 높이를 동일하게 맞춰 줍니다. 마지막으로 이 위에 작은 기둥을 만들면 다음 공정에서 TFT판과 합쳐질 때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게 됩니다. 그러면 컬러 펄터판이 최종적으로 완성 됩니다.


지금까지 TFT-LCD 공정의 네 단계 중  TFT 공정과 C/F 공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나머지 두 단계인 Cell 공정, Module 공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TAGS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