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 있어 비용절감만큼 중요한 화두가 또 있을까요? 만약 에너지 효율도 개선하고 비용도 절감한다면 어떨까요? 게다가 지역사회 공헌까지! 이 세 가지를 한 번에 실현한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LG디스플레이가 사업장의 형광등을 LED 조명으로 교체하는 프로젝트를 통해서인데요. 오늘은 에너지 효율 개선으로 친환경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LG디스플레이의 스마트 조명 솔루션 구축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파주와 구미 사업장 형광등 53만개 LED 조명으로 교체…63억원 절감
LG디스플레이는 LG CNS의 LED 조명 제어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조명 솔루션을 파주와 구미 사업장에 구축했습니다. 규모는 실로 대단한데요~ 각 사업장의 공장과 사무실 등에 설치된 형광등을 무려 53만개나 교체했습니다. 이는 단일 사업장 기준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전력비용 절감을 위해 2012년 9월부터 국내 전 사업장에 설치된 형광등을 고효율 LED 조명으로 바꾸는 작업을 실시했으며, 현재 90% 이상의 공정률을 보이며 8월말 완료 예정입니다.
특히, LED는 기존 형광등 대비 고효율, 저전력, 긴 수명이 특징으로 LG디스플레이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전기사용료 절감효과를 63억원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에너지 40% 이상, 전기료 연간 55억 원을 절감하고 또한, 조명 유지보수 비용까지 포함되었습니다.
스마트 조명으로 에너지 관리도 업그레이드
효과는 단순히 비용 절감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탄소 발생량을 줄여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 사업장 조성에도 기여하고, 스마트 조명 솔루션으로 에너지를 관리하는 편의성 또한 높아졌습니다. 기존에는 작업자가 사업장 곳곳을 찾아가서 일일이 조명을 끄고 켜야 했지만, 새로운 솔루션으로 이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통합 관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 조명 솔루션의 구체적 효과로는 ▲출입 및 작업 여부에 따라 조도(조명 밝기)의 7단계 조절 ▲구역별 부분 조명 제어 ▲작업 시간에 따른 조명 예약 ▲전력 사용량 모니터링 ▲데이터 분석 등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스마트 조명 솔루션을 통해 전력 미사용 구간과 시간대에는 조명을 끄고, 출입 제한 구역은 조도를 0~30%로 유지하다가, 작업자가 들어오면 70~100%로 조절할 예정입니다.
교체한 형광등 33만개는 지역사회에 기증
이번 고효율 LED 조명 설치로 LG디스플레이는 에너지 사용 및 비용 절감은 물론, 외부적으로는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바로, 교체한 형광등 33만개를 파주와 구미지역의 사회복지기관과 군부대 등 지역사회단체에 기증한 것인데요. 그 동안 대부분의 기업이 교체한 형광들을 단순 폐기한 것과 달리, 환경 보호 및 처리 비용 절감과 형광등이 필요한 지역사회단체에 나눔을 실천했습니다.
이처럼, LG디스플레이는 국가적인 전력난 해소에 기여하고, 업계 최저 전력사용률을 달성하기 위해 근원적으로 전력사용을 줄일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까지 전력사용량을 매년 5%씩 절감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LG디스플레이는 친환경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자원 순환의 성과와 사회공헌까지 함께 이룰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