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TV용 디스플레이 생산에 최적화된 7세대부터 8세대 생산 라인이 위치한 LG디스플레이 파주 사업장! 이곳에는 디스플레이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전시장 ‘Display World’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흑백 TV부터 LCD TV에 이어 OLED TV까지… 지금부터 디스플레이의 살아 있는 역사, LG디스플레이 파주 전시장 ‘Display World’의 문을 활짝 열어보겠습니다.
‘Display World’는 2006년 오픈한 이래, 총 187평 규모에 IPS를 비롯해 OLED, Ultra HD, FPR 3D 등 주요 제품별 Zone을 중심으로 다양한 디스플레이가 전시되어 있답니다. 문이 열리고 들어서면 좌측 편에 디스플레이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TV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14인치 흑백 TV에서부터 29인치 완전 평면 TV, LCD TV 그리고 OLED TV까지 짧은 시간에 디스플레이 업계가 엄청난 발전을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우측 편에는 LG디스플레이 한상범 사장의 인사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인사말이라고 해서 모두 똑 같은 인사말이 아닙니다. 바로 트리플뷰(Triple View) 디스플레이를 사용했기 때문인데요. 마치 어릴 적 누구나 하나쯤은 갖고 있던 홀로그램 스티커와 같이 보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 서로 다른 사진을 볼 수 있어 좁은 공간에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시장 한쪽에는 LG디스플레이가 수상한 다양한 상패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국내 최초 한미동시상장한 기업으로서 2004년 뉴욕 증시 상장 당시의 구매주문서도 눈에 띕니다.
다음으로 구미와 파주에 위치한 LG디스플레이의 공장 정보를 제로 베젤 비디오월(Video Wall)에 담았습니다. 디스플레이 기업답게 기업 정보 역시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로 표현했습니다. 😀
디스플레이 생산라인은 패널의 모체라고 하는 ‘마더글라스’ 사이즈를 키우며 성장해 왔는데요, 위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구미 사업장에는 가장 작은 사이즈부터 시작해 , 파주 공장에는 대형 TV용 디스플레이 생산이 가능한 P7, P8 이 위치하고 있답니다. 세대의 숫자가 커질수록 LG디스플레이의 생산라인도 점점 대형화 되고 있지요?
어디서나 더욱 선명한 IPS
이곳이라면 IPS와 VA를 직접 비교해 보실 수 있어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IPS(In-Plane Switching) 방식은 VA(Vertical Alignment) 방식과 달리 어디에서나 선명한 화질을 자랑합니다. 거울에 반사되는 화면을 보시면 확연한 차이를 느끼실 수 있답니다.
깜박거림 없이 생동감 넘치는 FPR 3D
다음으로는 LG디스플레이의 ‘FPR 3D’ 제품들이 기술이 시연되고 있었습니다. FPR 3D는 SG(Shutter Glasses) 방식과 비교해 안경 자체에 별도의 배터리가 들어가지 않아 전자파가 없고 가볍고 저렴한 것이 큰 특징이랍니다. 이 안경 가지고 극장에 가시면 3D 그대로 즐기실 수 있어요. 그렇다고 가져가시면 곤란합니다.
HD보다 4배 더 선명한 Ultra HD
디스플레이 하면 이제는 빼놓을 수 없는 ‘Ultra HD’ 디스플레이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55인치, 65인치, 84인치 등 다양한 Ultra HD 디스플레이 라인업을 전시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처음 보신 분들이라면 그 엄청난 화질에 매우 놀라신다고 하네요. 기존 Full HD에 비해 4배나 선명하기 때문에 마치 눈 앞에 실제 풍경이 펼쳐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래 기술
1) 투명 디스플레이
‘Display World’에는 다양한 미래 디스플레이 기술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시선을 끄는 것이 바로 투명 디스플레이가 아닐까 합니다. 이 투명 디스플레이는 그 위에 정보를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햇빛을 가려주는 ‘블라인드’ 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좌 우로 디스플레이를 밀어주면 모든 정보는 사라지고 디스플레이는 까맣게 변해 모든 빛을 차단해 줍니다.
다음으로 냉장고에 적용된 투명 디스플레이 입니다. 이 투명 디스플레이에는 현재 냉장고에 들어 있는 제품에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메모 기능이 있어 ‘쇼핑 리스트’를 작성하거나 간단한 메모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곧 편의점 냉장고 등에 광고 형태로도 만나 볼 수 있다고 하니 많은 기대가 됩니다.
2) 플렉시블 디스 플레이 / 2 in 1 디스플레이
미래 기술하면 빼놓을 수 없는 기술이 바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입니다. 사진과 같이 자유자재로 곡면 형태로 디스플레이를 표현할 수 있어 가까운 미래에 주요 모바일 디스플레이 기술로 자리매김할 날도 멀지 않았겠죠?
다음으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폴더블, 2 in 1 디스플레이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말 그대로 접을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키보드가 차지하던 영역까지 디스플레이가 확장되어 터치형 키보드를 배치하는 등 여러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하나의 모니터에 두 개의 모니터가 들어있는 2 in 1 디스플레이. 기존의 듀얼 모니터는 모니터 각각을 연결해야 했는데요. 2 in 1 디스플레이만 있다면 하나의 디스플레이를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해야 하는 병원이나 사무 환경에서 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3) 자동차 디스플레이
자동차 역시 IT와 융합해 더 나은 편의성을 제공하는 스마트카로 점차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위치한 자동차 디스플레이 기술! 자동차 디스플레이는 자동차의 속도, 목적지까지의 거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결합해 다양하게 활용될 전망입니다.
관련 콘텐츠
LG디스플레이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Display World’ 방문기, 어떠셨나요? 과거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디스플레이까지, 디스플레이 업계 세계 1위답게 정말 기술들을 살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셨나요? 앞으로 그 동안 우리의 상상 속으로만 존재했던 꿈의 디스플레이가 이 ‘Display World’에 실제 전시되길 기대해봅니다. 😀
관련 문의사항: LG디스플레이 홍보팀 globalpr@lgdisplay.com